산책 중 반려견을 잃어버리지 않는 방법

2019년 10월 10일
반려견을 잃어버릴 위험은 언제나 존재한다. 하지만 그런 상황이 생기지 않도록 최대한 예방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반려견과 함께 산책을 나갈 때 보호자들은 바로 반려견이 도망가서 잡을 수 없게 되는 상황을 가장 두려워한다. 그리고 휴가를 떠나 집을 비우거나 반려견과 함께 하이킹을 할 때도 비슷한 두려움을 느끼게 된다. 이 글에서는 산책 중 반려견을 잃어버리지 않기 위한 몇 가지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산책 중 반려견을 잃어버리지 않는 방법

반려견을 잃어버릴 위험을 높이는 몇 가지 행동들이 있다. 보호자는 언제나 반려견을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 동물은 언제나 “비이성적”인 행동을 보일 수 있고 아무리 보호자가 주의해도 시야에서 사라질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산책 중 반려견을 잃어버리는 사태를 예방하기 위한 몇 가지 방법들은 다음과 같다.

1. 중성화 수술

수컷 반려견이 주인을 벗어나 도망치는 이유 중 가장 첫 번째는 이들이 발정기의 암컷을 쫓아가기 때문이다. 아무리 긴 세월 집에서 반려견으로 살아가고 훈련을 해도 이들의 본능은 사라지지 않는다. 이들은 짝짓기 기회를 감지하면 꽤 먼 거리까지 암컷을 따라갈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산책할 때 반려견을 침착하게 만드는 법

산책 중 반려견을 잃어버리지 않는 방법

반려견을 잃어버리고 싶지 않거나 이들이 시야를 벗어나는 상황을 예방하고 싶다면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중성화 수술을 하는 것이다. 이것은 매우 간단한 시술로 완벽하게 반려견의 행동을 바꿀 수 있다. 중성화 수술을 한 반려견은 훨씬 더 차분하고 폭력성이 덜하며 외출 시 좀 더 명령을 잘 듣는다.

2. 보호자가 부르면 꼭 오도록 훈련시킨다

훈련사들은 이 “명령” 또는 “부름”을 반려견이 새끼 강아지일 때 가르쳐야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항상 동일한 명령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반려견을 잃어버리지 않으려면 개가 멀리 사라진 것을 혼내면 안 된다. 대신 다시 보호자에게 돌아왔을 때 칭찬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일단, 식사 시간이나 산책 중 반려견의 이름을 부르는 것으로 시작한다. 목줄이 풀려 뛰어다니고 있거나 신나게 놀고 있을 때는 단순히 목줄을 다시 메기 위해 그들을 불러서는 안 된다. 그런 경우, 반려견은 다음에 보호자가 불러도 응답하지 않을 수 있다. 보호자의 부름이 즐거운 시간의 끝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3. 반려견 장난감 또는 간식을 가지고 간다

산책 중 반려견을 잃어버리지 않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들이 좋아하는 것을 이용해 이들의 관심을 끄는 것이다. 예를 들어, 반려견이 갑자기 달려나가 불러도 오지 않는 경우, 음식(비스킷 또는 사료) 또는 장난감(특히 소리가 나는 반려견이 좋아하는 장난감)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장난감이나 간식이 있으면 반려견이 보호자에게 돌아오고 싶도록 만들 수 있다. 또한, 시야에서 사라졌을 때 그들을 찾는 것이 좀 더 쉬워진다.

산책 중 반려견을 잃어버리지 않는 방법

4. 이름표를 달아준다

여러 도시에서 개에게 칩을 등록하는 것이 의무이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고 해도 반려견의 이름과 연락처를 적은 이름표를 달아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것은 반려견이 실종되는 사태를 방지하고 잃어버린 반려견을 찾을 때 매우 유용하다.

5. 좁은 공간 또는 울타리가 있는 공간에서만 이들을 풀어준다

공원으로 산책을 갈 때는 반려견이 탈출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울타리가 있는 곳에 가는 것이 좋다.

더 읽어보기: 성공적으로 반려견을 산책시키는 방법

산책 중 4

반려견의 목줄을 풀러 자유롭게 놀게 해주고 싶다면 너무 드넓은 공간은 피하는 것이 좋다. 공원 전체를 다 돌아다닐 수 있도록 해서는 안 된다. 특정한 장소, 제한적인 곳에만 머물도록 하는 것이 좋다. 그래야 반려견이 실종되는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6. 반려견과 강한 유대감을 맺는다

반려견이 진정한 친구라고 생각한다면 언제나 그들을 잘 보살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반려견과 보호자가 강한 유대감을 가지고 있다면 반려견이 도망칠 가능성은 훨씬 더 줄어든다.

함께 놀아주고 애정을 보여주고 그들의 필요를 충족시켜 주면 반려견이 실종될 가능성을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시각적인 의사소통 역시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반려견이 보호자의 눈을 바라보도록 훈련시킨다. 그렇게 하면 필요할 때마다 언제든 반려견의 관심을 집중시킬 수 있다.

이 간단한 방법들만 지켜도 산책 중 반려견을 잃어버릴 위험은 상당히 줄어들 것이다.

Milocco, S., & Dragonetti, A. (2014). Comportamiento normal y ontogenia de la conducta en caninos. Suplemento Tecnico Veterinar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