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으로 반려견을 산책시키는 방법

2019년 3월 17일
개들은 인간의 감정을 감지할 수 있기 때문에 침착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명확한 지시를 내리고 올바르게 행동할 때 반려견에게 보상을 해주는 것도 필요하다.

동물을 위해 필요한 활동일뿐만 아니라, 반려견을 산책시키는 것은 여러분에게도 운동과 야외 활동을 할 기회를 줄 수 있다. 이 글에서는 모두에게 즐겁고 유익한 외출을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들을 살펴보자.

반려견을 산책시키는 방법

반려견을 밖으로 데리고 나가는 것은 그들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좋지만, 끔찍한 악몽이 될 수도 있다. 끌어당기고, 짖고, 말도 듣지 않고…

따라서 어릴 적부터 개들에게 산책하는 방법을 가르치고 사회화시키는 것이 좋다. 또한, 반려견은 주인의 지시에 반드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사실을 알아야만 한다.

다음의 권장 사항들은 특히 반려견이 아직 강아지라면 아주 유용할 수 있다. 반려견이 이미 나이가 좀 더 들었다면, 더 참을성을 가져야 할 것이다. 비록 시간은 걸리겠지만, 반려견은 평생 계속해서 배울 수 있다.

반려견을 산책시킬 때마다 다음의 사항을 고려하자.

1. 목줄을 사용하자

여러분이 단지 골목 주변을 돌아다니든, 혹은 거리가 혼잡하지 않든 상관없다. 반려견은 그들의 본능을 자극할 수 있는 여러 요인으로 인해 겁을 먹거나 공격적으로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자동차 경적이나 다른 개를 마주치는 것은 반려견이 거리를 가로질러 뛰게 만들 수 있다. 이건 정말 위험할 수 있다!

반려견이 목줄을 매고 있다면 개의 본능을 더 잘 통제할 수 있을 것이다. 반려견의 크기와 힘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것은 목줄과 목걸이 혹은 가슴줄이다.

목걸이나 가슴줄을 너무 꽉 끼게 채우지 말자. 손가락 두 개의 너비는 개의 목과 목걸이 사이에 충분한 공간이 될 것이다.

성공적으로 반려견을 산책시키는 방법

2. 산책시키는 동안 반려견을 곁에서 걷게 하자

이건 반려견과 함께하는 성공적인 산책을 위해 필수적이다. 하지만, 익히는 데는 시간이 좀 걸린다. 첫 산책부터 반려견은 주인 곁에서 걷는 것에 익숙해져야 할 것이다.

반려견이 머물기를 원하는 방향을 선택할 수 있지만, 가장 힘이 들어갈 수 있는 손으로 목줄을 잡을 것을 추천한다.

앞으로 당기거나 옆으로 당기는 것을 피하려면, 반려견을 아프게 하지 않는 선에서 목줄을 가능한 한 짧게 만들자.

목줄을 잡아당기는 것은 반려견이 당기는 것을 막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지만, 추천하지는 않는다. 뒤로 잡아당기면 반려견의 목이나 배(가슴 줄을 착용한 경우)가 손상될 수 있다.

3. 반려견에게 구체적인 지시를 내리자

개는 주인의 목소리를 알아듣고 다른 목소리들 사이에서 그것을 인식할 수 있다.

하지만, 반려견은 소음이 심한 곳이나 공원에서 뛰어놀 때 혼란스러움을 느낄 수도 있다. 따라서 산책하러 나갈 때의 기본 규칙을 가르쳐 주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앉아, 이리와, 안돼, 여기 있어’ 등은 반려견이 이해할 수 있도록 훈련해야 할 단어들이다.

반려견에게 여러분이 부를 때 왜 그들이 와야 하는지는 설명할 필요가 없다. 아마도 반려견은 왜 부르는 건지 이미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무슨 일이 있어도 그들은 복종해야 한다. 구체적인 지시는 반려견이 이해하고 따르기에 더 쉽다.

성공적으로 반려견을 산책시키는 방법

물론, 목소리 톤도 잊어서는 안 된다. 크고 강해야 하지만, 여러 번 고함치거나 반복하는 일은 피하자. 기껏해야 한두 번이면 반려견이 반응하기에 충분할 것이다.

4. 좋은 행동에는 상을 주자

반려견이 올바르게 행동할 때는 상을 주고,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고쳐 주어야 한다. 이렇게 하면 반려견을 산책시키는 것은 악몽이 되지 않을 것이다.

반려견이 여러분과 함께 산책하는 중 좋은 행동을 하면 상을 줄 수 있도록 약간의 간식을 가져가라. 그 상은 반려견이 올바르게 행동하도록 만드는 좋은 동기가 될 것이다.

5. 침착하자

동물들은 자신의 주위 사람들, 특히 그들의 주인에게서 긴장, 불안, 두려움을 느낄 수 있다. 따라서 반려견과 함께 성공적인 산책을 하려면 침착함을 유지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반려견은 더 온순해지고, 여러분은 그들에게 더 명확한 방향을 알려줄 수 있을 것이다.

신체 언어, 목소리 톤, 그리고 심지어 호흡 리듬도 반려견에게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이야기해 줄 수 있다. 만약 주인부터 긴장한다면, 반려견은 끊임없이 위험을 경계할 것이고 주인의 지시에 쉽게 반응할 수 없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달마티안이든 치와와든 반려견을 산책시킬 때, 변을 치울 수 있는 가방을 가져가는 것을 잊지 말자. 또 만약 반려견이 다른 동물들로 인해 공격적인 모습을 보인다면, 그들에게 입마개를 씌울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