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 독감의 예방과 치료

2019년 7월 29일
개 독감은 개가 재채기를 할 때 공기 중에 퍼진다.

개 독감은 수년에 걸쳐 수가 점점 더 증가하고 있는 개에게 영향을 끼치는 질병이다. 대부분의 경우 치명적이지는 않지만, 주인들은 가능한 어떤 증상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개 독감의 경우 분명히 반려견에게 매우 불편함과 우울감을 줄 수 있다.

하지만, 만약 여러분이 개 주인이라면, 이 유행성 질병에 대해 너무 불안해하지 않아도 된다. 적절한 예방 조치를 통해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개 인플루엔자라고도 알려진 개 독감은 인간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와 유사한 바이러스이다. 이는 특정 A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호흡기 질환으로, 가장 흔한 인간의 독감 또한 유발한다.

지금까지 알려진 개 독감의 종류에는 H3N8과 H3N2 두 가지가 있다. H3N8형 바이러스는 원래 2008년경에 변이되어 말에서 개로 옮겨간 말 바이러스였다.

이 유형의 개 독감의 첫 번째 사례는 경주용 그레이하운드 무리에 영향을 주었다. 그 그레이하운드 무리는 같은 트랙에서 경쟁하였기에 병이 쉽게 퍼졌다.

H3N2 변종은 본래 아시아에서 온 것이다. 일부 연구는 이 변종이 변이된 조류바이러스이며 개들을 감염시켰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2015년에서 2017년 사이, H3N2형 바이러스는 독감 피해를 당한 개들에게서 가장 흔히 발생한 바이러스였다.

개 독감은 어떻게 퍼질까?

인간의 독감과 마찬가지로, 개 독감은 공기 중에서 퍼진다. 대기 중의 호흡기 분비물은 다른 개들을 감염시킬 수 있다. 개들의 경우에는, 어떠한 재채기나 기침도 공기 중으로 분비물을 배출해낸다.

개 독감의 예방과 치료

감염된 개는, 짖을 때마다 바이러스가 공중으로 퍼진다. 일단 바이러스가 공중으로 퍼지면, 건강한 개들은 그걸 들이마실 수 있고 감염의 위험에 처하게 될 것이다.

또한, 건강한 개가 오염된 물체에 닿았을 때도 개 독감이 퍼질 수 있다. 장난감, 접시, 물그릇, 침대, 베개 등에 독감 바이러스가 들어 있을 수도 있다.

많은 개가 서로 어울리는 공공장소 또한 이 바이러스의 안식처가 될 수 있다. 놀이터와 반려견 주간 보호소는 이 바이러스가 퍼지기 이상적인 곳이다.

많은 무리의 개들과 가까이 접촉하면 반려견이 질병에 걸릴 위험에 처할 수 있다. 그런 이유로, 주인들은 반려견이 보일 수 있는 어떠한 증상에도 매우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개 독감의 잠복기는 처음 바이러스에 노출된 후 이틀에서 4일 정도이다. 따라서 첫 증상은 대개 4일 이후에는 나타난다. 그러나 독감에 걸린 개들은 감염 후 이튿날부터 전염성을 띠는데, 이는 그들이 어떤 증상도 보이기 훨씬 이전이다.

H3N8 바이러스에 감염된 개들은 첫 증상을 보인지 약 10일 후부터 다른 개들에게 전염시킨다. 반면, H3N2형 독감에 걸린 개들은 첫 증상을 보인 뒤 최대 26일 후부터 전염성을 나타낸다. 그 때문에, 대부분 수의사는 독감 증세를 보이는 개들을 격리할 것을 권장한다.

개 인플루엔자

개 독감의 증상

개 독감 바이러스에는 몇 가지 증상이 있다. 인간의 독감과 달리, 개 독감은 일 년에 여러 번 발생한다. 이 질병은 일 년 중 어느 시기든, 심지어 덥거나 더 추운 달에도 발생할 수 있다. 그런 까닭에, 주인들은 이러한 증상의 발생에 반드시 주의를 기울여야만 한다.

독감 바이러스에 감염된 대다수 개는 2~3주 동안 열이 나고 기침을 한다. 기침은 촉촉하거나 건조할 수 있다. 인플루엔자의 다른 초기 증상으로는 식욕 부진, 호흡 곤란 등이 있다.

개 독감의 첫 증상은 어린아이들의 독감 증상과 비슷한 방식으로 나타난다. 예를 들어, 반려견은 피곤함을 느낄 것이며 평소보다 더 많은 잠을 잘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독감에 걸린 개들은 콧물, 눈물 젖은 눈, 그리고 약간의 고름을 동반한 점액질이 생긴다.

개 독감의 치료법

개 독감을 치료하는 것은 증후성이기 때문에, 치료법이 없고, 증상을 완화하는 개선책만 있을 뿐이다. 날이 지남에 따라, 개의 몸은 스스로 싸워서 병을 이겨낼 것이다.

하지만, 개 독감은 수의학적인 돌봄이 필요하다. 수의사는 반려견이 링거주사나 항생제와 같은 특수 치료가 필요한지 말해줄 것이다.

어떤 경우에는, 개들이 독감에 걸린 기간동안 영양을 유지하기 위해 식단을 바꿔야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아픈 개에게 수분을 공급하고 편안하게 해주는 것이다. 반려견이 대부분 시간을 보내는 장소는 소독해 주어야 할 것이다. 그렇게 하면 독감이 필요 이상으로 오래 지속하는 것을 막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