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의 기침을 멎게 하는 방법

2018년 8월 8일

기침은 호흡기 감염 때문에 발생하며 반려견에게 큰 불편을 줄 수 있다. 기침의 정확한 원인을 알기 위해 동물병원에 내원해야 하기는 하지만, 집에서도 위험하지 않게 개의 기침을 멎게 하는 방법이 있다.

이번 글에서는 반려견의 기침을 완화할 수 있는 민간요법을 살펴보도록 하자.

개의 기침을 멎게 하는 단계

개의 기침을 멎게 하는 방법

다음은 반려견의 기침을 완화하는 단계적 방법이다.

1. 원인을 찾는다

원인을 알지 못한다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기침의 원인을 알아야 적절한 치료를 할 수 있다. 그리고 치료는 늘 수의사의 의견과 감독하에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수의사의 의견을 들어야 기침의 원인이 심각한 질병 탓인지 아닌지 알 수 있다. 기침은 심장이나 호흡기의 문제를 알리는 신호일 수 있기 때문이다.

2. 신체 활동을 제한한다

반려견이 대형견이라 많은 운동량이 필요하다고 해도 신체 활동을 제한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기침은 멎지 않을 테고 호흡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물론, 소형견이거나 대형견이거나 운동을 완전히 멈추는 것도 좋지 않다. 운동량을 줄이도록 하며 산책 시 개가 힘을 과하게 들여 기침을 악화하는 일이 없도록 걸음 속도를 늦춘다.

3. 비파즙

이상하게 들릴지 모르겠지만, 비파즙은 개의 기침을 완화하는 가장 좋은 방법의 하나다. 그리고 수의사들 역시 비파즙을 권한다. 비파 열매에는 면역체계를 강화하는 비타민 A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기침을 유발하는 감염으로 상처 입은 점막에 직접적인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인다. 개가 그 맛을 싫어할 수 있으므로 주삿바늘로 주입하도록 한다.

4. 비타민 C

비타민 A와 마찬가지로 비타민 C도 면역체계 강화에 도움이 된다. 과다복용은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정량을 주도록 한다. 녹색 채소도 비타민C를 함유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개 전용 영양제가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사람 영양제를 주어서는 안 된다.

기침을 완화하는 또 다른 방법들

개의 기침을 멎게 하는 방법

증기

증기를 쬐면 목에 신선한 공기를 공급하고 목을 부드럽게 해주므로 큰 도움이 된다. 유칼립투스나 에키네이셔 꽃같이 다양한 약초를 사용할 수 있다.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물을 끓이고 선택한 식물의 잎을 첨가한다. 그리고 반려견이 잘 때 근처에 두고 증기를 쬐도록 머리를 함께 덮어준다. 모든 식물이 개에게 좋은 것은 아니라는 점을 기억하자.

코코넛 오일

코코넛 오일이 유행인데 어디에나 좋다고들 한다. 개의 기침을 완화하는 데도 유용하게 쓰인다. 면역력을 높이고 활력과 생기를 북돋는데, 감염이나 질병으로 인해 약해졌을 때 꼭 필요한 것이다. 반려견이 마시는 물에 코코넛 오일을 약간 섞어주면 된다.

계피

계피 또한 기침을 완화하는 데 아주 든든한 조력자가 되어줄 것이다. 계피에 들어있는 성분이 기침을 완화하는 데다가, 냄새와 맛도 좋아할 것이다.

지금까지 소개한 방법을 따라 하기 이전에 동물병원에 내원하여 기침의 원인과 더 심각한 위험이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