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로프랙틱에서 고양이를 치료하는 방법

카이로프랙틱에는 고양이의 신경 기관 문제를 완화하는 데 매우 도움이 되는 치료 방법들이 있다. 이제부터 반려동물에게 적합한 카이로프랙틱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카이로프랙틱에서 고양이를 치료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07 11월, 2020

카이로프랙틱에서 실행하는 치료 방법들은 반려묘의 건강 관리에 매우 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카이로프랙틱 치료 방법은 모든 고양이에게 다 동일한 것이 아니라 고양이의 특성에 따라 달라진다.

고양이라고 다 똑같은 것은 아니다. 신체의 전반적인 부분은 유사한 방식으로 작용할 수 있지만 고양이마다 특성이 다르다. 훌륭한 전문가는 이러한 동물마다의 차이점을 인정하고 그에 따라 가장 적합한 치료를 해주는 사람이다.

카이로프랙틱 전문가는 반려동물의 신경 기관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알고 있어야 한다. 또한, 신경 기관 이상으로 인해 고양이에게 생길 수 있는 증상을 완화하는 방법을 전문적으로 훈련 받은 사람이다.

카이로프랙틱 전문가는 일단 고양이의 척추 상태와 다리 운동 능력을 점검할 것이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잘 모르고 있지만 사실 많은 고양이들이 정형외과적 문제를 가지고 있다.

일단, 카이로프랙틱 전문가는 심계항진을 이용해 고양이의 몸 상태를 진단한다. 고양이의 경우, 등골뼈를 완벽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특히 매우 중요하다.

카이로프랙틱에서2

카이로프랙틱에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

카이로프랙틱 전문가들은 일단 고양이를 위한 카이로프랙틱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치료 과정에 대해서 꼼꼼하게 설명을 해줄 것이다. 이때 전문가와 보호자가 서로 치료 과정을 이해하고 서로 신뢰할 수 있는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반려묘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의문 사항이 있다면 망설이지 않고 다 물어보는 것이 좋다. 카이로프랙틱에서 고양이를 치료하는 과정은 매우 섬세하고 전문적으로 훈련을 받은 전문가가 필요하다.

카이로프랙틱 전문가를 찾을 때 어떤 부분을 중점으로 둬야 할지 모르겠다면 다음과 같은 사항을 먼저 살펴보는 것을 추천한다:

1. 수의사를 만나 반려묘의 병력에 대해서 자세한 정보를 수집한다. 카이로프랙틱 치료를 받기 전에 고양이의 건강 상태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알고 있어야 한다.

2. 보호자가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있다면 망설이지 않고 질문한다. 때로 의학 전문가들이 전문용어로 설명을 하는 경우가 있다. 만약 무슨 말인지 이해할 수 없다면 망설이지 말고 질문한다!

3. 고양이 치료를 담당하는 전문가는 보호자의 걱정을 덜어주고 반려동물을 진정시킬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반려묘와 전문가의 관계 형성이 제대로 이루어지는지 잘 관찰한다. 그래야 원활한 치료가 가능할 것인지 여부를 가늠할 수 있다.

4. 보호자와 반려동물 모두에게 충분히 시간을 들여서 정성껏 치료해주는 전문가를 찾는 것이 좋다.

카이로프랙틱에서 하는 고양이 치료 또한 일반 동물 병원의 기본 방침과 크게 다르지 않다. 조용하고 차분한 분위기에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다. 고양이는 갑작스러운 움직임이나 큰 소리에 흥분하기 쉽다. 카이로프랙틱 치료 중 동물이 차분하게 있을 수 있도록 조용한 환경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고양이에게 카이로프랙틱 치료가 필요한 증상

카이로프랙틱에서 고양이 치료를 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반려묘가 운동을 많이 하지 않는다고 해도 고양이는 원래 운동 능력이 뛰어난 동물이다.

따라서 모든 고양이는 점프, 달리기, 회전, 긁기 등의 행위를 아무런 문제없이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실수로 추락을 하는 경우에는 고양이의 척추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카이로프랙틱에서 고양이를 치료하는 방법

고양이의 척추 균형이 어긋나면 신경 기관에 영향을 주게 된다. 그리고 신경 기관에 문제가 생기면 내장 기관과 근육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척추 불균형을 알아볼 수 있는 증상은 다양하다. 반려묘가 생각지도 못하게 또는 평소와 달리 피곤해 보일 수 있다. 또한, 사람이나 다른 동물들과 시간을 보내는 것을 거부할 수 있다.

신경 문제가 있는 고양이 중에는 갑작스러운 감정 기복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 대부분의 고양이는 식욕 부진과 함께 폭력성 또는 우울증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 모든 증상들은 한번에 다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점차 조금씩 증상이 나올 수 있다. 따라서 반려묘의 행동을 주의깊게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호자가 이러한 증상을 파악하려면 시간이 다소 걸릴 수 있으므로 필요하다면 수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카이로프랙틱 치료를 받는다고 동물 병원에 가지 않아도 되는 것은 아니다. 반려묘에게 대체 의학적 치료를 하고 싶다고 해도 여전히 수의사를 찾아 반려동물의 건강 상태를 점검할 필요가 있다.

카이로프랙틱 치료는 정통 의학과 함께 해야 하는 부수적인 수단이다. 수의사가 진행하는 회복 치료의 일환으로 카이로프랙틱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소염제는 개와 고양이에게 치명적일 수 있다
My Animals그것을 읽으십시오 My Animals
소염제는 개와 고양이에게 치명적일 수 있다

소염제는 수의사가 개와 고양이의 통증과 부기를 완화하기 위해 처방하는 약이다. 대개는 뼈와 관절과 관련된 관절증과 관절염과 같은 질환에 사용하지만, 어른 동물들에게 생길 수 있는 수많은 비슷한 질환에도 사용한다. 언제 개와 고양이에게 소염제를 주어야 할까?



  • Riviére, S. (2007) Fisioterapia en gatos y perros aplicada a los trastornos locomotores de origen artrítico. Veterinary Focus, Volumen 17, No. 3.
  • Poveda, F. (2008) Terapia de masajes y shiatsu como rehabilitación física en pequeños animales. Universidad de La Salle, Bogot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