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과 게임을 하면서 놀아줘야 하는 이유

2020년 5월 18일
날씨가 좋지 않아서 산책도 못하고 반려견과 집에만 갇혀있는가? 이제 걱정할 필요가 없다! 집에서도 반려견과 즐길 수 있는 다양하고 독특한 게임들이 많이 있기 때문이다.

겨울이거나 날씨가 너무 추워서 등등의 이유로 반려견을 데리고 산책을 자주 못 나갈 수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반려견의 운동이나 놀이를 포기해서는 안 된다. 집안에서도 충분히 놀이와 운동이 가능하다.

하지만 집 안에서도 충분히 운동과 놀이를 하는 일상을 만들어 주려면 보호자에게 좀 더 많은 노력이 요구된다. 이제부터 반려견과 집 안에서 즐길 수 있는 게임들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반려견과 게임을 하면서 놀아줘야 하는 이유

운동과 게임은 모두 개에게 있어 매우 중요한 것들이다. 개의 행복과 균형 잡힌 생활이 걸려있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일상적으로 운동과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신체, 감정, 정신 모두에 매우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스트레스 해소: 보호자가 직장에 가거나 외출을 하고 반려견 혼자 집에 있어야 할 때 개는 매우 외롭거나 지루함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은 스트레스가 될 수 있는데 이때 운동과 게임은 매우 도움이 된다.
  • 관절 기능 향상: 개가 나이가 들수록 가장 문제가 많이 생기는 신체 부위가 대부분 관절이다. 사람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개에게 꾸준히 운동과 게임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 관절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되고 나이가 들어도 근육이 좀 더 건강할 수 있다.
  • 지능 발달: 게임은 개들이 머리를 쓰도록 만든다. 특히 개의 지능 향상에 도움을 주기 위해 고안된 게임들은 더욱 효과가 좋다.
  • 민첩성과 유연성 향상
  • 강한 유대감: 반려견과 놀아주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둘 사이의 유대감은 더욱 강해진다.

앞서 설명한 몇 가지는 반려견과 함께 게임을 하며 놀아줄 때 반려견에게 끼치는 긍정적 영향 중 일부이다. 하지만 실제 효과는 훨씬 더 많아 전부를 다 나열하는 것이 어려울 정도이다. 이제부터 집 안에서 반려견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들에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자.

더 읽어보기: 반려견과 함께하는 체중 감량

반려견과 게임을 하면서 놀아줘야 하는 이유

집에서 반려견과 게임을 즐겨 보자

비가 오는가? 너무 춥거나 바람이 너무 거센가? 이제부터 어떤 날씨든 관계없이 언제나 집안에서 즐길 수 있는 몇 가지 놀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음식 숨기기

이 게임은 꽤 오랫동안 반려견을 즐겁게 해줄 뿐 아니라 개의 지능과 기지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작은 음식 조각을 숨기는 놀이로 반려견이 좋아하는 간식이나 음식을 집 안 곳곳에 숨긴다.

이 놀이를 좀 더 흥미롭게 만들기 위해서는 음식을 개 장난감 콩 안에 넣은 다음, 집 안 곳곳에 숨겨둘 수도 있다. 반려견이 음식 냄새를 맡고 미친듯이 그 위치를 찾아 헤맬 것이다. 만약 냄새를 잘 맡지 못한다면 보호자가 먼저 음식을 보여주고 그 냄새를 맡게 한다.

그리고 나서 음식을 숨긴 장소 근처에 서 있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러면 냄새를 잘 맡지 못해도 숨겨진 음식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공격 게임

이 놀이는 보호자와 반려견 모두에게 매우 재미있는 게임이 될 것이다. 이 게임은 보호자가 반려견을 노리는 사냥꾼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반려견의 눈을 바라보면서 천천히 반려견에게 접근해서 반려견이 방심한 틈에 신속하게 개를 안는 것이다. 이 게임은 반려견의 반사 작용은 물론 집중력에도 도움이 되는 놀이이다.

더 읽어보기: 반려견이 씹을 수 있는 장난감을 찾는 방법 4가지

반려견과 게임을3

밧줄 게임

입으로 물건을 잡아 당기는 것만큼 개들이 좋아하는 놀이는 없다. 밧줄을 하나 준비한 다음 반려견에게 보여준다. 그리고 반려견이 밧줄에 가까이 접근하도록 한 다음 천천히 줄을 잡아 당긴다.

반려견이 줄을 물고 당기게 한다. 보호자가 등 뒤에 밧줄을 숨기고 천천히 걸어다니거나 뛰어다닐 수도 있다. 그러면 반려견은 보호자를 뒤쫓을 것이다. 반려견만큼 보호자도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이다!

술래잡기

누구나 어린 시절에 해 본 적이 있는 놀이다. 반려견을 쫓아가서 손으로 터치를 하고 반려견이 보호자를 뒤쫓아 오도록 도망을 치는 것이다. 개가 이 게임의 방식을 이해할 수 있을까? 일단 시도해보자. 이것은 생각보다 매우 쉬운 놀이이다.

이제 날씨 때문에 반려견의 운동이나 게임을 할 수 없다는 핑계를 댈 수 없다는 것을 모두 알게 되었을 것이다! 집에서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게임들이 매우 많이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