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가 벽을 핥는 이유
오늘은 벽을 핥는 반려견들이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반려견의 행동을 이해하려는 노력은 때로 보호자에게 엄청난 두통거리가 되기도 한다. 특히 반려견이 전혀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을 하는 경우에는 더욱 그러하다.
막 목욕을 시켜주었는데 진흙탕을 뒹굴고 땀에 쩔어 냄새나는 양말을 씹으며 쓰레기 더미를 뒤지는 반려견. 그리고 어쩌면 벽을 핥는 반려견의 모습을 보고 충격을 받은 보호자들도 있을 것이다. 이 모든 알 수 없는 행동 뒤에는 언제나 나름의 이유가 있다. 이제부터 반려견의 입장이 되어 그들의 행동을 이해해보도록 하자.
일단 보호자는 개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개처럼 달리고 먹어야 한다. 그게 어렵다면 이 글을 꼼꼼히 읽어보자.
더 읽어보기: 반려견의 강박적 음식 섭취 행동을 제어하는 방법
왜 벽을 핥는 행동을 할까?
무엇보다 먹을 수 없는 것을 먹는 행위는 과학자들이 매우 많은 연구를 진행한 분야 중 하나임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특히, 수의 생태학자와 영양학자들이 자주 다루는 분야이다. 이 두 학문 분야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지식이 있다면 반려견의 벽을 핥는 행동이 어쩌면 영양이나 행동과 연관된 것임을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상태를 이식증이라고 부른다. 동물이 일반적으로 먹는 음식이 아닌 물질이나 성분을 먹는다는 의미이다. 벽을 핥는 행동은 아무리 봐도 무언가를 섭취하기 위한 적절한 방법은 아니다.
그냥 그 모습만 보면 개의 행동은 전혀 이해되지 않는다. 개가 쓰레기 더미를 헤집고 다닐 때는 어쩌면 그 속에 남아있는 음식 찌꺼기를 찾는 것일 수 있다는 논리적 추론이 가능하다. 하지만 벽은 전혀 먹을 수도 없는 것이므로 그런 행동은 전혀 논리적 설명이 되지 않는다.
벽을 핥는 행동의 심리적 원인
앞서 이미 약간의 힌트를 준 것처럼 가장 큰 원인은 어쩌면 행동 장애 때문일 수 있다. 개는 매우 지능이 높은 동물이고 복합적인 감정을 느낄 수 있는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것이 바로 개가 가장 인기 높은 반려동물인 이유 중 하나이다.
하지만 그와 동시에 이들의 정신 건강이 이들의 웰빙에 엄청난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생각하면 그것은 반려동물에게 단점이 될 수도 있다.
스트레스, 지루함, 불안 등을 느끼면 손톱을 물어뜯는 사람들이 있듯, 개들은 그런 상황에서 벽을 핥는다. 벽을 핥는 행동은 이들이 느끼고 있는 감정의 표현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이러한 감정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한 것일 수 있다. 따라서 이런 행동을 보일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벽을 핥는 행동의 원인은 다음과 같은 것이다.
- 넘치는 에너지: 매우 활동적인 개의 신체 및 정신 활동이 너무 부족한 경우, 자신이 가진 에너지를 모두 소진하지 못해서 불안감을 느낄 수 있다.
- 두려움 또는 공포증: 트라우마가 될 수 있는 상황을 경험했거나 보호자의 학대를 받은 동물의 경우 일반적으로 스트레스나 불안을 느낄 수 있다.
- 분리 불안: 보호자와 애착 관계가 매우 심한 동물들은 집에 혼자 있는 시간을 견디지 못한다. 이것이 벽을 핥는 행동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이다.
- 환경의 변화: 집에 새로운 반려동물이 들어오거나 아기의 탄생 또는 이사로 인한 것일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장난감에 집착하는 반려견의 습관을 고치는 방법
벽을 핥는 행동의 영양적 원인
영양 부족이 개에게 이식증을 유발할 수 있다는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상당히 많은 증거 자료들이 있다. 개는 영양 결핍이 생기는 경우, 그 결핍을 채우기 위해 눈에 보이는 것은 무엇이든 먹으려할 수 있다.
대부분의 벽들이 석고(황산 칼슘)로 만들어져 있고 칼슘은 기본적인 미네랄 성분이다. 따라서 반려견이 영양 부족이라면 이들은 칼슘 성분이 들어간 벽을 핥을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이식증의 흔한 원인은 아니다. 시중에서 구입할 수 있는 대부분의 사료는 균형 잡힌 영양분을 가지고 있어 영양 부족을 예방할 수 있다. 영양 부족에 시달리는 개들은 주로 집에서 먹다 남긴 음식을 먹는 개들이다.
결론
조금 이상하고 어쩌면 처음에는 재미있어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벽을 핥는 행동 뒤에는 매우 심각한 원인이 숨겨져 있을 수 있다. 만약 반려견이 이러한 행동을 보인다면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