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락조의 종류 및 특성
3분
극락조는 다른 새 중에서도 가장 아름다운 깃털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다른 특징으로는 무엇이 있을까?
극락조의 종류 및 특성에 대해 살펴보자. 극락조는 41종이 있는 이국적인 열대 조류의 한 유형이다. 대부분 뉴기니에 살고 있지만, 호주에서도 일부 극락조를 발견할 수 있다. 극락조 새는 참새목 풍조과에 속한다.
색상과 무늬의 놀라운 조합으로 매우 눈에 띄는 깃털을 가지고 있다. 극락조는 주변에 있는 토착민이나 전 세계의 예술가에게 항상 영감의 원천이었다.
극락조의 일반적인 특성
극락조는 색이 화려한 모습 외에도, 몇 가지의 흥미로운 특징을 가지고 있다.
- 41개의 아종에는 많은 차이점이 있지만, 분명 몇 가지의 공통점도 있다. 그중 하나는 바로 물갈퀴가 없는 발이다. 하나는 뒤쪽으로 있고, 나머지 3개는 앞쪽으로 향해 있다.
- 나무 꼭대기에 살고 짝짓기 철에만 서로 교감한다. 극락조는 숨이 막힐 정도로 멋진 짝짓기 의식이 있어, 이때가 되면 색과 리듬의 놀라운 상호 작용을 볼 수 있다. 균형을 이루는 행동을 하고, 뒷걸음질을 치고, 심지어 짝을 유혹하기 위해 거꾸로 매달리기도 한다.
- 극락조는 서식지와 상황에 따라 다양한 먹이를 먹는다. 일부는 장과와 과일만 먹지만, 거미 또는 벌레와 같은 작은 곤충을 먹는 새도 있다.
- 극락조는 성적 이형성이다. 수컷은 색이 화려하고 크지만, 암컷은 흔히 갈색과 같은 중성색 계통이다.
- 짝짓기 철이 되면 암컷은 움직임과 깃털로 최상의 효과를 내는 수컷을 선택한다. 짝짓기가 끝나고 나면 수컷을 떠나 둥지를 짓고 새끼를 키우는 데 전념한다.
더 읽어보기: 아름답고 신비한 과테말라의 국조, 케찰의 특징
극락조의 아종
- 최고극락조: 짝짓기 철에 수컷이 보여 주는 광경으로 가장 잘 알려진 아종 중 하나이다. 암컷은 밝고 어두운 반점이 있는 갈색 깃털을 가지고 있다. 수컷은 대개 검푸른색이며 머리와 꼬리는 푸른빛을 띠는 메탈 색이다. 이러한 아종의 수컷은 날개를 들고 화려하게 암컷 주위를 돌며 춤을 춘다. 길이는 약 25cm이다.
- 라기아나극락조: 거의 80cm의 길이와 0.5kg이 넘는 가장 큰 아종 중 하나이다. 라기아나 극락조는 검은색 가슴, 노란색과 녹색을 띠는 머리와 꼬리, 적갈색으로 된 등을 보면 알 수 있다. 이러한 아형은 매우 화려해 보일 뿐 아니라, 뉴기니 생태계의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먹이를 먹는 습성으로 인해 우연히 씨를 퍼뜨린다. 뉴기니에 육두구와 밤이 풍부한 데에는 라기아나 극락조의 역할이 크다.
극락조 깃털의 다양한 색조와 모양
- 봉황작: 이 새의 가슴은 연한 갈색이며, 목으로 갈수록 주황빛이 돈다. 나머지 몸은 검은색이다. 가장 눈에 띄는 특징 중 하나는 바로 긴 꼬리이다. 봉황작의 원산지는 동아프리카이다.
- 큰극락조: 모든 아종 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새 중 하나이다. 깃털 사이의 색상이 완벽하게 구분되어 있다. 흰 머리는 마치 날개를 덮는 헬멧처럼 보이고, 목은 일반적으로 적갈색이다. 큰극락조는 꼬리의 노란색 깃털을 일종의 부채 모양으로 들어 올려 시선을 사로잡는다. 이러한 아종의 높이는 거의 12cm에 이를 수 있다.
- 윌슨극락조: 윌슨 극락조의 꼬리와 등은 거의 초현실적으로 보인다. 꼬리는 2개의 가늘고 푸른 나선형 깃털로 이루어져 있다. 가슴에는 검은색 바탕과 대조되는 선홍색 및 푸른색 무늬가 있다. 눈으로 관찰할 윌슨 극락조를 항상 쉽게 찾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주된 이유는 인도네시아의 울창한 숲에서 약 4,000피트 높이에 서식하기 때문이다.
- 왕극락조: 왕극락조의 등은 선홍색을 띠며, 가슴 쪽으로 갈수록 색이 연해져 하얀색이 된다. 이러한 아종의 머리는 진홍색 헬멧처럼 보인다. 목 뒤에는 약간의 녹색이 있어, 깃털이 마치 예술 작품처럼 느껴진다. 발은 자줏빛을 띠는 푸른색이다.
더 읽어보기: 도도새의 멸종에 관한 이야기
극락조가 직면한 위험
깃털이 마법의 힘을 준다는 믿음은 수 세기에 걸쳐 극락조에게 치명적으로 다가왔다. 또한 사람들은 뉴기니의 많은 토착민에게 별미로 여겨지는 고기를 위해 극락조를 사냥하기도 한다.
토지 개발업자들도 극락조의 서식지를 잠식하고 있다. 이는 현재 극락조의 가장 큰 멸종 위험 중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