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새의 기생충 제거하기

2019년 3월 26일

새는 다양한 병원균과 알레르기 유발 항원에 민감하고, 매우 쉽게 해를 입는다. 반려새의 건강을 지켜주려면, 적절한 예방약을 접종하고 위생 상태를 청결하게 유지해 주어야 한다.

반려새의 몸에 생길 수 있는 가장 흔한 기생충

앞서 언급한 것처럼, 다양한 체내 및 체외 기생충이 반려새에게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작은 몸 크기에도 불구하고, 이 기생충들은 모든 반려동물에게 다양한 질병 및 심각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다음은 카나리아를 비롯한 다른 종류의 반려새의 몸에 가장 많이 생기는 기생충들이다.

  • 유충: 체내 기생충이고, 일반적으로 유충 또는 구더기라고 불린다. 이것은 숙주의 소화기관에 주로 기생한다. 이들은 혈류를 타고, 다른 기관으로 퍼져나가는 것이 일반적이다.

유충은 동물의 혈액에서 번식에 필요한 영양분을 흡수하고 그 안에서 일생을 마친다. 유충이 있는 경우, 체중 감소, 영양 결핍, 잦은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좀 더 심각한 경우, 반려새의 영양실조 및 빈혈을 유발하는 치명적인 문제로 발전할 수도 있다.

  • 진드기: 진드기는 작은 절지 동물로 체외 기생충으로 간주된다. 이들은 숙주의 몸 외부에 기생한다. 야행성 동물의 경우, 기생충이 생겨도 쉽게 발견할 수 없고, 그로 인해 숙주의 몸에 몇 년이고 기생이 가능하기도 하다.

진드기는 무해하지만, 가려움, 깃털 빠짐, 알레르기, 옴을 유발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반려새의 피부와 깃털에 극심한 가려움을 유발해, 그 고통을 완화하기 위해 반려새 스스로 자신의 몸을 해치는 경우가 빈번하다. 

  • : 역시 체외 기생충과 같은 행동 패턴을 보이는 작은 벌레이고, 주로 새와 포유동물에 영향을 끼친다. 동물의 혈액을 섭취하기 위해, 이들은 숙주의 몸에 작은 상처를 낸다. 이 상처는 극심한 가려움, 피부 붉어짐을 유발하고, 결국 깃털이 빠지게 된다.

더 읽어보기: 새의 성별을 아는 법

반려새의 기생충 제거하기

기생충 없애주는 방법

파우더 형태나 연고보다 스프레이가 더 간단하고 안전하다. 체내에 발생한 기생충을 없애고 소화 기관을 보호해주는 먹는 형태의 기생충 약도 있다.

  • 전문 수의사의 도움을 구한다. 반려새의 기생충을 효과적으로 박멸하려면, 새에 대해 전문 지식이 있는 수의사의 지시에 따르는 것이 좋다. 수의사는 반려새의 건강 상태를 점검할 뿐 아니라, 반려새에 따른 적합한 제품을 알려줄 것이다.
  • 예방: 주기적인 기생충 예방은 반려새의 건강을 위해 꼭 필요한 일이다. 무엇보다 예방이 언제나 가장 좋은 방법이다.

반려새의 몸에 기생충이 생기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위생 관리가 필요하다. 영양분이 충분한 식사와 자극이 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주기적으로 동물 병원에 방문하는 하는 것 또한 반려새의 건강 유지 및 질병의 조기 진단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더 읽어보기: 체외 기생충을 막는 효과적인 팁

반려새의3

기생충 제거제를 집에서 만들기

최근 많은 반려동물 용품점에는 매우 효과가 뛰어난 기생충 박멸 제품들이 있다.

하지만 체내 및 체외 기생충을 박멸하는 데 도움이 되는 약을 집에서 직접 만들어서 사용할 수도 있다. 

  • 사과식초: 식초는 집에서 만들어서 사용하는 치료 방법 중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것 중 하나이다. 식초는 소독 및 살충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이다. 자연 성분을 사용해서 반려새의 기생충을 없애주고 싶다면, 사과식초를 시도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반려새에게 사과식초 방법을 사용하고 싶다면, 사과식초와 깨끗한 물을 동일 비율로 섞는다. 그 다음, 반려새의 수조에 부어준다.

  • 호박씨: 호박씨는 체내 기생충 박멸에 가장 뛰어난 자연 요법 중 하나이다. 주기적으로 호박씨를 먹으면 위장관에 체내 기생충 방지 및 제거에 매우 효과적이다.

이러한 씨앗에 함유되어 있는 섬유질은 대장 운동을 향상시키고 변비 예방에 매우 효과적이다. 반려새에게 이러한 씨앗을 먹이기 전에, 일단 햇빛에 잘 말린 다음 껍질을 제거하고 줘야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잘게 부숴서 반려새의 모이에 섞어 주는 것이다. 그러면 좀 더 소화하기 쉽다. 

  • 베이킹 소다: 중탄산나트륨은 소독 및 자연적인 기생충 박멸에 좋은 방법이다. 카나리아를 비롯한 새들은 시원한 것을 좋아하고 스스로 몸을 깨끗이 하는 동물이므로, 반려새의 목욕물에 베이킹 소다를 한 티스푼 섞어주면 된다. 또한, 베이킹 소다를 사용해서 반려새의 새장과 용품들을 청소해주는 것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