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이 뱀에 물렸을 때
반려견이 뱀에 물릴 일은 절대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시골에 살고 있거나 반려견과 함께 산으로 하이킹을 자주 떠난다면 뱀에 물리는 일은 생각보다 자주 발생할 수 있다. 매년 15,000 마리의 동물이 뱀에 물린다. 반려견이 뱀에 물리면 증상을 잘 관찰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시골 지역에 살고 있거나 산에서 반려견과 함께 운동하는 것을 좋아한다면 반려견이 뱀에 물리는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아주 흔한 일은 아니지만 절대 불가능한 일도 아니다. 이제부터 반려견이 뱀에 물렸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 조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흔하지 않은 일처럼 보이지만 통계에 따르면 매년 약 15,000마리의 동물이 뱀에 물린다. 이것은 동물들이 본능적으로 움직이는 것을 뒤쫓기 때문이다. 뱀은 매우 인내심이 짧다는 사실은 이미 모든 사람들이 알고 있다…
반려견이 뱀에 물렸을 때 나타나는 증상
반려견이 뱀에게 물렸을 때 그 증상을 알아볼 수 있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따라서 뱀에 물렸을 때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미리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 무기력 및 방향 감각 상실
- 심박 급속증
- 물린 자국
- 염증
- 과도한 침 분비
- 경련
더 읽어보기: 정원에 뱀이 있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러한 증상은 보통 물리고 몇 초가 지나면 나타나므로 신속하게 조치를 취해야 한다. 반려견이 뱀에 물리면 어떻게 해야 할까?
반려견이 뱀에 물렸을 때
다음과 같은 방법을 기억한다.
- 진정한다. 보호자의 불안함을 느끼면 반려동물도 불안할 수 있다. 그것은 그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보호자가 불안함을 느끼면 적절한 대처를 하지 못하는 것은 물론, 반려동물 또한 보호자의 손길을 거부하게 된다.
- 물린 부위를 찾는다. 염증으로 인해 물린 부위를 쉽게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 비누와 물로 잘 헹궈준다. 소독용 알코올 등을 물린 부위에 사용하지 않는다. 비누와 물을 사용해서 상처 부위를 깨끗하게 하는 것 만으로 충분하다. 문지르거나 물린 상처 안쪽을 깨끗하게 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 물린 표면만 깨끗하게 한다.
- 동물이 움직이게 하지 못한다. 대부분 뱀에 물리면 심장 박동과 호흡이 빨라진다. 따라서 반려동물이 아무런 움직임을 취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그래야 독이 신체의 다른 부위로 퍼지지 않기 때문이다.
- 목줄을 풀러준다. 뱀에게 물린 부위가 목이거나 목 주변이라면 붓기로 인해 목줄이 목을 조를 수 있다. 목이 졸리지 않도록 목줄을 풀러주거나 최대한 느슨하게 늘린 다음 상처를 깨끗이 한다.
- 뱀의 사진을 찍는다. 가능하다면 반려동물을 문 뱀의 사진을 찍는 것이 좋다. 이것은 수의사가 적절한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데 매우 큰 도움이 된다.
- 동물 병원에 간다. 앞서 설명한 방법들을 다 취하고 나면 이제 보호자가 할 수 있는 일은 더 이상 없다. 즉시 반려견을 동물 병원으로 데리고 가면 된다. 수의사는 가장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이고 해독을 위한 치료를 할 것이다.
더 읽어보기: 방울뱀으로부터 어린 소녀를 구한 개
절대 하면 안 되는 것
앞서 설명한 사항들 이외에는 그 어떤 행동도 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리고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행동들이 있다. 영화에서 봤거나 사람들에게 자주 들을 수 잇는 행동이지만 이것들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하는 행동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지혈대 만들기: 이것은 동물에게 상처를 입힐 수 있으므로 절대로 해서는 안 된다. 수의사나 전문가는 동물에게 지혈대를 만들어주는 방법을 전문적으로 배운 사람이다. 보호자가 함부로 흉내내서는 안 된다.
- 상처 부위를 빨아내는 행위: 이것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고 심지어 보호자를 위험에 빠뜨릴 수도 있다.
어느 국가에 살고 있는지에 따라 해당 국가에 살고 있는 뱀의 종류도 다르다. 그리고 그 중에는 독을 가진 종류도 있다. 독이 없는 뱀에게 물렸다면 반려견은 단지 통증만 느낄 뿐 다른 위험은 없다.
이런 경우라면 크게 다른 사전 조치를 취할 것은 없다. 하지만 그래도 만일을 대비해 동물 병원에 가는 것이 좋다. 언제든 준비된 자세로 만약의 사태가 벌어졌을 때 소중한 반려견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신속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