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지만 사나운 햄스터를 길들이는 방법

2019년 8월 4일
햄스터는 몸이 작으므로 세심하고 조심스러운 관리를 필요로 한다. 그리고 몇 가지 기본적인 방법만 명심한다면 햄스터를 길들이는 것은 상대적으로 어렵지 않다.

많은 아이들이 동물을 사랑한다. 만약 아이가 털 있는 동물에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다면 햄스터는 책임감에 대해 가르치고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매우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다. 또한, 햄스터를 길들이는 것은 그다지 어렵지 않다.

햄스터는 크리스티내(Cricetinae)의 아과에 속하는 작은 설치류이다. 가장 흔한 종류에는 골든 햄스터, 로보로브스키 햄스터, 러시안 드워프 햄스터, 캠벨스 드워프 햄스터, 중국 햄스터 등이 있다.

햄스터는 다른 반려동물에 비해 돌보는 것이 훨씬 쉽다. 작은 몸과 사교적인 성격으로 인해 이들은 가장 인기 좋은 반려동물 중 하나이다. 하지만 다른 반려동물과 마찬가지로 보호자는 책임감을 가지고 햄스터를 돌봐야 한다. 그리고 순조롭게 햄스터를 반려동물로 키우려면 이들을 길들일 필요가 있다.

또한, 너무 여러 마리의 햄스터를 함께 키우는 것은 이들이 폭력적인 성격을 가지게 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햄스터는 매우 영역 본능이 강하고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한 성향으로 인해 자신의 공간 또는 음식에 위협을 느끼면 상당히 폭력적인 싸움을 시작할 수도 있다. 그리고 이러한 싸움은 그다지 행복하지 않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알레르기를 유발하지 않는 반려동물

작지만 사나운 2

작지만 사나운 햄스터 길들이는 방법

햄스터를 길들일 때 도움이 되는 매우 중요한 몇 가지 사항들이 있다.

생활 환경

작지만 사나운 햄스터를 키울 생각이라면 적절한 생활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단순히 큰 집을 마련해 주는 것이 아니라, 깨끗한 환경과 건강한 식사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아이를 키우고 있다면 아이에게 햄스터가 장난감이 아님을 확실하게 인식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햄스터는 살아있는 동물이고 존중하고 돌봐주어야 하는 대상임을 확실히 알려준다.

첫 며칠 동안

처음 햄스터를 집으로 데리고 오면 일단 이들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 바깥에서 손을 넣어 햄스터를 만지는 것은 좋지 않다. 두려움이 많은 성향으로 인해 일단 보호자의 존재와 목소리에 익숙해질 시간을 주는 것이 가장 좋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처음으로 우리 밖으로 꺼내 놓기

처음으로 햄스터를 우리 밖에 내놓을 때는 일단 우리의 문을 열고 기다린다. 보호자가 손으로 꺼내서는 안 된다. 손을 내밀어서 햄스터가 주인임을 알아볼 수 있도록 한다. 또는 “보상”의 개념으로 음식을 주는 것도 나쁘지 않은 생각이다. 이것은 햄스터가 보호자를 향해 긍정적인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손으로 잡아서 들기

햄스터가 주인의 존재에 익숙해졌다고 생각이 들면  손으로 안는 것에 도전해 볼 수 있다. 매우 조심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아이들에게도 주의하도록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더 읽어보기: 반려동물로 쥐를 사육하는 방법

작지만 사나운 3

작지만 사나운 햄스터와 함께 놀기

햄스터와 오랜 시간을 함께 할수록 이들은 사람과 함께 하는 시간을 좀 더 편안하게 느낄 수 있다. 그리고 좀 더 적극적으로 놀고 함께 놀려고 할 것이다. 다른 반려동물과 마찬가지로(심지어 포유류나 조류보다 더) 자극이 가장 중요하다.

공, 터널, 계단, 바퀴 등은 햄스터가 즐겁게 놀 수 있게 해주는 좋은 수단이 된다. 동시에 이들은 새로운 것들을 배울 수 있고 살이 찌지 않고 건강한 몸 상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장난감을 가지고 놀 때는 주의!

앞서 언급한 모든 장난감들이 다 햄스터에게 좋은 놀이가 될 수는 있다. 하지만 이것들을 제대로 사용하지 않는 경우, 햄스터의 건강 또는 생명이 위험할 수 있다. 공을 예로 들자면, 햄스터가 안으로 들어가서 스스로 공을 굴리며 놀 수 있는 형태의 공들이 있다. 이때 햄스터가 스스로 공을 굴리는 것이 아니라, 보호자가 공을 굴리면 공이 너무 빨리 회전하고 햄스터가 다칠 수 있다.

물기

마지막으로 햄스터에게 물리는 것을 피하고 싶다면 일단 햄스터 주변에서 흥분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절대로 이들이 먹거나 물을 마실 때 또는 잠을 잘 때 방해해서는 안 된다. 햄스터들은 밤 또는 늦은 오후에 좀 더 활동적이 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보호자는 이때를 기다려 이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이 더 좋다.

앞서 언급한 햄스터를 길들이는 방법들은 기본적으로 꽤 효과가 좋고 상대적으로 직관적인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기본적으로 보호자는 반려동물과 유대감을 형성하기 위해 인내심을 가지고 이들을 쓰다듬거나 함께 놀아줄 때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작지만 사나운 햄스터는 다른 동물에 비해 쉽게 돌볼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이들이 다른 반려동물처럼 보호자의 존중이나 헌신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의미는 아니다.

 

  • La Madriguera. (2015). Asociación Protectora de Pequeños Animales. Recuperado de http://www.madrigueraweb.org/articulo/cuidados-basicos-de-los-hamsters
  • MedVet. (2016). Hamster information and care recommendations. Recuperado de https://www.medvetforpets.com/hamster-information-care-recommendations/
  • National Geographic Kids. (2014). Hamsters: From the wild to your bedroom. Recuperado de https://kids.nationalgeographic.com/explore/nature/wild-hams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