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칼라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

2019년 9월 5일
헤드칼라는 매우 유용하고 효과가 좋은 교육용 목줄이다. 물론 올바른 사용법을 알아야 한다!

오늘은 헤드칼라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개를 훈련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전문가들이 권하는 훈련법이 가장 좋지만, 친구나 이웃 및 지인들이 효과를 보고 권하는 방법도 있다. 어쨌든 분명한 것은 효과를 제대로 보고 반려견의 신체 건강과 정신 건강에 해를 끼치지 않으려면 올바른 방법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헤드칼라란?

반려동물을 입양한 게 처음이라면 헤드칼라가 무엇인지 모를 수 있다. 그러니 헤드칼라에 관해 알아보자. 아마 산책 중에 반려견을 통제하기가 어렵다고 느껴서 이 글을 읽고 있을 테고, 실제로 당신이 개를 산책시키는 게 아니라 개가 당신을 산책시키는 것 같을 때도 있을 것이다.

그럴 때는 반려견의 교육을 돕는 목줄을 고르는 법을 알아야 한다. 그중 헤드칼라가 있다. 개가 산책 시 그렇게 행동하는 이유는 가정에서 자기 위치를 이해하지 못했거나 자기가 그룹의 리더라고 여기기 때문이다. 따라서 개는 당신이 제 뜻을 따라야 한다고 생각한다.

반려견 목줄 종류
출처: https://notesfromadogwalker.com

그런 행동이 심해지기 전에 교정하는 게 중요한데, 입양한 품종에 따라 나중에 주인이나 다른 가족에게 폭력적인 태도를 보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헤드칼라는 그런 사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칼라를 사용할 때는 소리를 지르거나 벌을 주는 게 아니라 언제나 긍정 강화의 방식을 따라야 한다.

헤드칼라를 사용하는 방법

처음에 언급했듯, 지인이며 친구들이 헤드칼라의 사용법을 조언할 수 있지만, 이처럼 조심스러운 문제에는 전문가의 조언을 듣기를 권한다.

목줄이 잘못된 위치에 걸렸거나 잘못된 방법으로 쓰인다면 역효과만 나고 진전이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어떻게 채우고 어떻게 사용하는지 잘 알아두어야 한다. 언뜻 보아서는 입마개를 씌우는 것과 비슷해 보이지만, 그렇지 않다.

헤드 목줄 착용법
출처: https://paws4udogs.wordpress.com

다음은 헤드칼라를 사용하는 방법을 요약한 것이다.

  • 생후 8개월이 되기 전까지는 사용하지 않는다. 반려견을 교육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는 강아지일 때가 맞지만, 어떤 품종이든 생후 8개월이 되기 전에 헤드칼라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개의 뼈와 근육이 발달하는 데는 시간이 걸리며 불필요한 압력을 주면 성장이 저해될 수 있다.
  • 하루 종일 착용시키지 않는다. 효과가 좋은 것을 보고 교육을 이어서 하기 위해 집에서도 목줄을 채우고 싶을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하루 18시간 이상 헤드칼라를 차고 있는 것은 좋지 않다. 집에서도 교육을 계속하고 싶다면 밖에서 차는 시간과 집에서 차는 시간을 조절한다. 강조하건대, 최대 18시간은 성견의 경우다. 그리고 이제 막 목줄을 채우기 시작했다면 착용 시간을 점점 늘려가야 한다.
  • 당기지 않는다. 헤드칼라는 어디로 걸어야 할지 언제 멈춰야 할지 작은 몸짓으로 알려주며 개를 교육하기 위한 도구다. 화가 나서 목줄을 세게 당기는 것은 옳지 않다. 그러면 개를 다치게 할 뿐만 아니라 개가 덤빌 수도 있다.
  • 너무 꽉 조이지 않는다. 헤드칼라는 입마개가 아니라는 점을 기억하자. 따라서 단단히 조여야 하긴 하지만, 개가 헉헉거리거나 입을 벌리지 못할 정도로 조여서는 안 된다.

이제 헤드칼라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법을 다 적어두었는가? 헤드칼라는 반려견에게 몇몇 행동 규칙을 교육할 때 매우 유용한 방법이다. 그러나 기억하자. 모든 교육은 애정과 존중에 기반해야 한다. 언제나!

대표 이미지 출처: https://vcahospital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