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 훈련에 필요한 카밍시그널

2019년 10월 31일
개가 머리를 아래로 숙이고 천천히 다가올 때 그것이 보호자에게 보내는 카밍시그널임을 아는 사람들도 있다.

반려견 훈련에 보호자가 긴장한 모습을 보이면 개는 명령을 듣지 않는다. 또한, 두려움을 느끼는 반려견을 안심 시키는 것도 불가능하다. 따라서 반려견 훈련에 필요한 카밍시그널을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제부터 카밍시그널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반려견 훈련에 필요한 카밍시그널: 개의 언어를 배우자

반려견이 잘못된 행동을 해서 혼을 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러면 반려견은 꼬리를 다리 사이에 넣고 고개를 숙인 채 천천히 다가온다. 복종의 신호이다. 천천히 움직임으로써 개는 스스로를 진정시키려고 하는 것이다.

그것은 개가 자신을 안정 시키는 방법이다. 그리고 동물들은 다양한 진정 방법을 가지고 있다. 사람들이 명상, 클래식 음악 감상, 목욕 등의 방법으로 안정을 취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개는 걱정이나 스트레스를 느끼는 경우 하품, 냄새 맡기, 머리 낮추기, 천천히 걷기 등의 방법으로 스스로 안정을 찾으려 한다.

반려동물의 카밍시그널이란 그들이 긴장감을 없애기 위해 취하는 동작 또는 제스쳐를 의미한다. 반려견을 훈련시키려면 그 신호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개는 긴장을 낮추기 위한 방법들을 조상인 늑대로부터 물려받았다. 늑대는 무리 생활, 싸움 회피 등을 위해 진정 방법을 사용한다. 그리고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상황을 막고 다른 동물의 공격에 공격적 반응을 하기 위한 수단으로도 활용된다.

더 읽어보기: 반려견이 애정을 표현하는 8가지 신호

반려견 훈련에 2

카밍시그널 사용법

반려견 훈련에 필요한 카밍시그널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그리고 보호자는 반려견이 원하는 안전과 평화를 느끼게 해주어야 한다. 반려견이 반드시 보호자를 무리의 우두머리로 인식하도록 해야 한다. 알파 수컷 또는 베타 암컷 으로 인식 되어야 한다. 그리고 그런 인식이 생기면 반려견은 보호자에게 우두머리 다운 행동을 기대한다.

동물은 신체 언어를 이해해야 한다. 그것이 그들의 의사 소통 방식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반려견 훈련에 쓰이는 카밍시그널은 개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언제나 동일한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반려동물은 후각, 청각, 시각 등 감각 기관을 통해 입수하는 모든 정보를 습득한다. 또한, 아주 사소한 디테일, 별 것 아닌 신호, 미묘한 행동 또는 목소리의 변화를 감지하는 능력이 있다.

보호자가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이 있다. 반려견을 복종 시키기 위해 소리를 지를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긴장하거나 너무 많은 말을 할 필요도 없다. 카밍시그널이 가장 최적의 전략이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반려견의 연령과 견종에 따라 개는 평생 동안 30가지 이상의 안정 신호를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행동 단어”는 반려견들이 다양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해준다. 불신, 공포, 평온, 평화, 갈등, 우정, 놀이, 행복, 동의와 같은 감정들이다.

더 읽어보기: 무엇인가 잘못되었을 때 반려견이 보내는 신호를 이해하는 법

반려견 훈련에3

훈련에 필요한 카밍시그널

개들은 함께 사는 동물은 물론, 처음 만나는 동물끼리도 서로를 매우 잘 이해한다. 문제는 그들 사이의 의사 소통 방식을 인간에게도 똑같이 사용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인간은 그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동물의 신호를 제대로 해석하지 못하면 반려견을 제대로 훈련하는 것이 어렵다. 그리고 당연히 좋은 결과를 얻을 가능성이 낮아진다. 동물이 보내는 신호의 대부분은 대부분 거의 유사하다. 보호자는 반려견이 자극에 반응하는 방식을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한다.

보호자가 공격적인 말투를 사용하면 개들은 하품을 하거나 코를 핥는다. 보호자의 눈을 피하고 먼 곳을 보거나 앞발로 얼굴을 가리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행동은 보호자에게 진정하라고 말하는 것이다. 그와 동시에 보호자를 진정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것이다. 보호자와 휴전을 하고 싶다는 의미이다!

물론, 그렇다고 반려견의 잘못된 행동을 방치하거나 명령을 하지 말라는 의미는 아니다. 동물의 표현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카밍시그널은 매우 중요하고 유용하다. 반려견이 보내는 신호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하자!

Vilà, C. (2000). Hibridación Entre Perros Y Lobos; Revisión De Estudios Genéticos Y Análisis De La Situación En La Península Ibérica. Galemys. https://doi.org/10.1371/journal.pgen.1004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