짖음 방지 목줄의 모든 것

2019년 8월 11일
짖음 방지 목줄은 너무 많이 짖는 개를 키우고 있는 보호자에게는 하나의 해결 방법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이 최선의 선택은 아니다.

개는 인간의 가장 충성스럽고 고귀한 반려동물 중 하나이다. 하지만 이들이 가진 그 모든 멋진 장점에도 불구하고 인간을 매우 불편하게 만드는 몇 가지 측면들이 있다. 바로 짖는 소리다. 이 때문에 반려동물 제품을 판매하는 업계는 짖음 방지 목줄이라는 해결책을 내놓았다.

짖음 방지 목줄의 정체

짖음 방지 목줄은 개가 짖지 않도록 만들기 위해 만든 것이다.

작동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일반 개 목줄과 마찬가지로 목 주변에 둘러준다.
  • 이 특별한 목줄에는 반려견 목의 움직임을 감지할 수 있는 수용기가 있다.
  • 목줄의 종류에 따라 목의 움직임이 감지되면 반응한다.

하지만 보호자들이 꼭 기억해야 할 것이 하나 있다. 목은 개의 신체 중 가장 예민한 부위 중 하나라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목줄은 반려견의 건강에 매우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도 있다.

더 읽어보기: 짖음 방지용 목줄은 언제 써야 할까?

짖음 방지 목줄의 모든 것

짖음 방지 목줄의 종류

다양한 종류의 짖음 방지 목줄이 있지만 가장 일반적인 유형은 다음과 같다.

스프레이

짖음 방지 목줄은 개의 목 주변에 둘러주는 것이다. 개가 짖으면 목줄의 수용기가 그 움직임을 감지하고 신호를 보낸다. 그러면 그 신호는 개의 코 아래쪽에 위치한 스프레이를 작동시킨다. 이는 반려견을 깜짝 놀래키고 개는  4가지 다양한 감각 기관에 반응을 보이게 된다. 시각, 후각, 촉각 그리고 청각이다.

다수의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종류의 목줄을 사용하는 개의 28%가 부분적으로 짖지 않는다는 결과가 나왔다. 70%는 완전히 짖음을 멈췄다. 시중에 나와있는 짖음 방지 목줄 중 가장 유해성이 적은 종류이다.

이런 제품은 개의 신체에 아무런 직접적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다만 무해한 액체를 분사할 뿐이다. 시트로넬라를 사용하는 종류는 반려견에게 아무런 위해를 끼치지 않고 짖는 것을 멈추게 할 수 있다.

충격

충격을 전달하는 목줄은 스프레이 목줄과 매우 유사한 유형이다. 하지만 이것은 오직 반려견의 촉각만을 자극한다. 개가 짖으면 목줄이 전기 충격을 전달한다. 이것은 짖는 행위에 대한 처벌로 작용하는 것이다.

이런 종류를 선택하는 경우, 충격의 강도를 조절할 수 있는 것으로 구입하는 것이 좋다. 인간과 마찬가지로 개들도 저마다 충격에 대한 민감성이 다르기 때문이다.

짖음 방지 목줄의 모든 것

이 충격은 자동으로 전달되고 반려견의 짖음의 강도와 빈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충격 강도를 조절하는 기능이 필요한 이유이다. 또한, 이런 종류의 목줄을 항상 착용하도록 하는 것은 좋지 않다. 반려견의 피부 괴사가 일어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더 읽어보기: 가장 덜 짖는 개는 어떤 품종일까?

짖음 방지 목줄의 한계

모든 짖음 방지 목줄은 그 효능에 있어 어느 정도의 한계를 가지고 있다. 보호자는 반려견이 짖는 원인을 찾고 그 부분을 공략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삼아야 한다. 짖음을 하나의 증상으로 보라는 것이다. 그렇지 않을 경우, 반려견의 짖음을 멈출 수는 있어도 근본적인 원인은 해결할 수 없다.

예를 들어, 어떤 개들은 짖는 것을 멈추고 물건을 망가뜨리기 시작할 수 있다. 그리고 아무 곳에나 소변을 싸고 심지어 스스로 자해를 할 수도 있다.

반려견이 짖는 원인 파악하기

짖음 방지 목줄의 사용을 결정하기 전에, 일단 반려견이 왜 짖는지 그 이유부터 파악해야 한다. 사실 이들은 다양한 이유와 감정으로 인해 짖는다. 즐거움, 흥분, 걱정 등등 그 원인은 다양할 수 있다. 

짖는 행위는 언제나 전달하고자 하는 어떤 의미를 담고 있다. 이것이 개들이 “스트레스와 지루함을 해소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는 전문가들도 있다.

반려견이 왜 짖는 것인지 정확하게 알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가능성 있는 이유에 대해 알아두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 지루함: 개는 혼자 있는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으로 짖음으로써 관심을 얻으려는 것일 수 있다.
  • 시각: 지나가는 사람, 개 또는 다른 동물에 흥미가 느껴지는 경우. 이들은 짖는 행위를 통해 그들과 의사 소통을 하려는 것일 수도 있다. 또한, 이것은 그들이 불만을 표현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 소리: 개들은 하루 종일 온갖 종류의 소리를 듣고 그것에 다양한 방식으로 반응한다. 만약 문 열리는 소리 또는 주인이 들어오는 소리에 짖는다면 그것은 기쁨의 표현이다.
  • 관심: 보호자의 관심을 원할 때 짖는 것은 관심을 끌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된다.
  • 강박적 행동: 불편하거나 단순히 습관적으로 짖는 가능성도 있다.
  • 공포: 혼자 있을 때 두려움을 느끼는 개들이 있다. 이들은 스스로를 안정시키기 위해 짖기도 한다. 

이 밖에도, 반려견이 보호자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고 그 말을 하고 있는 것일 수도 있다.

결론

반려견을 키우는 보호자들이 이 글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결론은 하나뿐이다. 짖음 방지 목줄의 사용은 반려견에게 꼭 좋지 않을 수도 있고 오히려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반려견이 너무 자주 짖는다면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치료 또는 다른 방법들을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Desachy, F. (2009). Mi perro ladra mucho ¡Hay solución! (S. A. (10 de septiembre de 2009) DE VECCHI EDICIONES, Ed.). Retrieved from https://books.google.es/books?id=nmiKDwAAQBAJ&pg=PT50&dq=collar+antiladridos&hl=es&sa=X&ved=0ahUKEwiOop2R5eHgAhUQJhoKHfPsDTkQ6AEIKDAA#v=onepage&q=collar antiladridos&f=false

 

Sentelles, E. I. (2014). La regulación de los collares dañinos : avanzando en el bienestar canino,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