짖음 방지용 목줄은 언제 써야 할까?
짖음 방지용 목줄 같은 반려견용품은 원치 않는 결과를 낳는다는 점 외에도 반려견에게 심각한 신체적, 정신적 해를 끼칠 수 있다. 심지어 반려견이 짖으려고 하는 상황이 아닐 때도 작동할 수 있다. 위험하기 때문에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반려견을 키우면서 가장 골치 아픈 일이 바로 짖는 소리다. 쉬지 않고 짖는 반려견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짖음 방지용 목줄을 이용하기도 한다. 짖음 방지용 목줄과 그 작동 원리에 대해서 알아본다.
짖음 방지용 목줄이란?
짖음 방지용 목줄은 반려견이 짖을 때 목에서 감지하고 전기 충격을 가하는 목줄이다. 이 목줄은 고통스러운 자극을 주어 반려견이 더 이상 짖지 못하게 한다. 보통 전기 충격을 가하는 목줄이 가장 흔하고, 고음이나 진동이 나는 목줄, 스프레이를 뿌리는 목줄 등도 있다.
이런 용품을 반려견이 짖을 때 그 소리를 멈추고 동시에 처벌하기 위해서 사용된다. 개가 짖음과 고통을 연결짓게 되어 결국 고통을 피하기 위해 짖지 않는다는 원리다.
하지만 이는 이론에 불과하다. 반려견이 짖는 데는 수많은 이유가 있으며 어떤 때는 고의가 아닌 경우도 있다. 반려견이 짖는 행위는 일종의 의사소통 방식으로 통제하기 어려운 감정과도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짖음 방지용 목줄이 일으키는 신체적 문제
짖음 방지용 목줄에도 여러 종류가 있지만 모두 반려견의 건강에 심각하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반려견은 가장 예민한 신체 부위 중 하나인 목에 목줄을 매게 된다. 목에는 갑상선 같이 중요한 호르몬 분비샘이 있다. 또한 척추와 직접 이어지는 중요한 신경들도 모여 있다. 이 신경들은 뇌나 신체 부위로 이어지기 때문에 아주 중요하다.
충격식 목줄
짖음 방지용 목줄은 대부분 충격을 가하는 방식이다. 보통 반려견의 목에 진동을 감지하면 목에 전류를 보낸다. 제조사는 이 전류는 반려견에게 실제 해를 끼치기에는 아주 적은 양이라 괜찮다고 하지만 어쨌든 반려견을 해친다는 점은 사실이다.
반려견의 목에 가해지는 그 어떤 충격이나 전류든 척추 신체 전체에 아주 위험하다. 전기 충격은 근육 수축, 경련, 손상, 심장박동수 증가 등을 유발한다. 또한 림프계, 순환계 활동을 조작하여 반려견의 신진대사에 지장을 준다.
고음 방출식 목줄
이 목줄은 반려견에게 이명과 같은 청각 관련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명은 동물의 경우 진단하기 매우 어려우며 균형, 방향성 등에 문제를 일으키기도 하고 신체적인 고통을 동반하기도 한다.
스프레이식 목줄
이 목줄은 반려견의 콧구멍에 바로 스프레이를 분사하는 식이다. 개의 후각은 매우 중요한 감각으로 시트로넬라 같이 강한 자극제를 쓰면 반려견의 냄새샘에 손상을 가하거나 아예 후각을 잃어버릴 수도 있다. 또한 고통을 느끼고 냄새를 통한 의사소통이 불가능해지며 얼얼한 느낌과 함께 코 속의 점막이 손상된다. 이로 인해 코가 아예 마르거나 지나치게 축축해질 수 있다.
반려견의 후각 기관에 억지로 해를 끼치는 것은 사실 반려견에게 최악의 일이기도 하다. 왜냐하면 개는 냄새를 통해서 다른 개, 세상과 소통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후각이야말로 반려견의 정신 및 신체 건강의 필수 요소라고도 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목줄은 반려견에게 끊임없는 스트레스를 준다. 스트레스 지수가 높아지면 더 나아가 혈액 중 코르티솔 농도가 높아져 우울해하거나 휴식을 취하지 못하고 소화 관련 문제까지 겪을 수 있다. 특정 원인이 없는데도 설사나 구토를 하게 되는 것이다. 이런 각종 문제가 반려견을 더 예민하게 만들고 자제력을 잃어 행동 문제도 경험할 수 있다.
짖음 방지용 목줄의 심리적 문제
짖음 방지용 목줄은 반려견에게 심리적 문제도 일으킨다. 반려견의 행동 문제에 끊임없이 처벌을 가하는 것은 소용이 없다. 오히려 더 악화시킬 뿐이다.
짖음 방지용 목줄은 종류에 상관 없이 반려견이 짖을 때 고통을 가한다. 하지만 반려견은 그 처벌이 어디서 오는지 이해하지 못하고 혼란스러워 한다.
또한 이러한 목줄들은 원치 않는 때에도 작동할 수 있다. 반려견이 짖지 않았거나 냄새를 맡을 때, 으르렁 거릴 때도 있고 리모콘이 오작동할 때도 있다. 이로 인해 반려견에게는 무작위로 이런 처벌이 가해지고 더욱 이해하기 어려워진다.
이 모든 상황이 반려견에게는 두려움, 불안함, 스트레스가 된다. 스트레스가 많은 반려견은 편안한 반려견보다 문제 행동을 더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 즉, 이러한 목줄이 실제 문제를 해결하기 보다는 더욱 악화시킨다는 뜻이다. 심지어 불안감 조성으로 기존에는 없었던 문제도 새로 일으킬 수 있다.
공격성, 두려움, 불안함, 문제가 있는 관계는 모두 이런 충격식 목줄의 심리적인 결과다. 이런 부정적인 결과는 돌이킬 수도 없고 교정도 매우 어려워 반려견에게 평생 상처가 된다.
짖음 방지용 목줄이 유용한 경우
짖음 방지용 목줄 제조사에서 강도, 불침투성, 리모콘 사용 범위 등 다양한 장점을 내세우지만, 이 목줄은 반려견이 짖는 소리 종류를 구분하지 못한다. 즉, 완벽하게 작동하지 못한다.
반려견이 짖을 때는 여러 경우가 있다. 일부는 견주가 보상을 주면서 학습시켰을 수 있고, 또 일부는 감정적인 행동이다. 그래서 고통, 스트레스, 행복 등 강렬한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짖는다. 반려견은 이를 통제할 수 없기 때문에 고의로 짖는다고도 할 수 없다.
짖음 방지용 목줄은 전자의 경우에는 유용하지 않다. 우리가 반려견이 짖는 이유를 모르면 언제 보상을 줘야 하는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반려견은 음식을 달라고 할 때, 밖의 다른 개를 보고 화가 났을 때, 우리의 관심을 끌고 싶을 때 등 다양한 목적이 있을 수 있다.
또한 후자의 경우에도 유용하지 않다. 반려견은 무작정 짖지 않겠다고 결정할 수 없다. 오히려 우리는 반려견이 느끼는 감정에 변화를 줌으로서 짖는 것을 멈출 수 있다. 왜냐하면 감정에서 우러나오는 행동은 자의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반려견은 사람과도 비슷하다. 우리도 힘들어서 울 때 벌을 받는다고 울음을 멈추지는 않기 때문이다. 우리도 더 이상 슬프지 않을 때 울음을 멈춘다. 반려견도 마찬가지다.
우리가 반려견의 짖음을 통제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그 근본적인 이유를 찾아 동기를 제거하는 것이다. 짖음 방지용 목줄은 이런 행동을 구분할 정도로 정교하지 않아 문제를 진정으로 해결할 수 없다. 오히려 반려견에게 평생 가는 고통을 주기까지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Yin, S. (2002). A new perspective on barking in dogs (Canis familiaris). Journal of Comparative Psychology. https://doi.org/10.1037/0735-7036.116.2.189
- Maros, K., Pongrácz, P., Bárdos, G., Molnár, C., Faragó, T., & Miklósi, Á. (2008). Dogs can discriminate barks from different situations. Applied Animal Behaviour Science. https://doi.org/10.1016/j.applanim.2008.01.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