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을 위한 개 행동 상담

개 행동 상담은 개의 행동 문제를 연구하는 한 갈래이므로 개의 나쁜 습관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반려견을 위한 개 행동 상담

마지막 업데이트: 28 11월, 2020

동물행동학은 동물 행동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행동 생물학 내의 특정 분야다. 개 행동 상담 중 동물행동학자는 각 개의 건강 상태, 습관적 행동, 생활 방식 및 일과를 묻는다.

여기서는 이론적 접근과 파생된 관행은 각 종의 본능적인 행동을 특별히 강조한다. 또한, 훈련을 통해 그러한 행동을 어떻게 바꾸거나 개선할 수 있는지 살펴본다.

먼저 동물 행동학자가 되기 위해서는 수의학 학위를 가지고 있거나 취득이 임박해야 한다. 간단히 말해서 동물 행동학자는 행동 생태학을 전문으로 하는 수의사라고 할 수 있다.

현재 개 행동 상담은 이 분야에 참여하고자 하는 많은 전문가가 원하는 고급 분야이다. 또한, 개 행동 상담을 전문으로 선택한 수의사들도 많이 있다. 개 행동에 대한 지식을 넓히기 위해 그러한 선택을 내린다. 또한 고객에게 포괄적인 치료를 제공하는 분야이며, 개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도 다룬다.

비록 덜 알려지긴 했지만, 고양이 행동 상담 또한 수의학 내에서 확장되고 있는 분야다. 물론 지금은 개선의 여지가 많은 분야이긴 하지만,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따라서 이 또한 많은 수의사에게 매우 매력적인 분야다.

반려견을 위한 개 행동 상담

반려견을 위한 개 행동 상담이란 무엇일까?

일반적으로 개 행동 상담은 애완동물의 행동 문제에 대한 원인을 진단하고 인식한 다음 이를 수정하는 것을 일컫는다.

예를 들어, 동물 행동학자는 한 마리의 개가 특정 행동 문제를 가지고 있는 이유를 확인하고자 할 것이다. 그렇게 한 다음 그는 이 행동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행동 상담이 필요한 문제

전문 수의사가 개 행동 상담 중에 일반적으로 다루는 가장 흔한 문제들은 다음과 같다.

  • 공격성
  • 다른 개, 동물, 자극, 사람과의 상호 작용 문제 및 다른 사회화 문제
  • 과도한 두려움
  • 스트레스
  • 파괴적인 행동
  • 분리 불안
  • 식분증(자신 또는 다른 이의 배설물을 섭취하는 병)
  • 물건, 집 또는 소유자와 관련한 소유욕
  • 고정관념과 강박 장애(OCD)

이러한 문제는 여러 가지 이유로 나타난다. 그래서 동물 행동학자는 진단을 내리고 적절한 치료를 처방하기 위해 개들의 문제를 식별할 수 있어야 한다.

동물의 유전양식이 성격에 영향을 미친다는 건 사실이다. 그러나 실제로 행동 장애는 일반적으로 양육에서 비롯된다.

개의 행동 문제는 종종 비생산적인 방법을 사용한 부적절한 훈련에서 비롯된다. 여기에는 잡아당기면 죄어지는 목걸이의 사용 및 기타 형태의 고문 및 처벌이 포함될 수 있다.

열악한 사회화와 사회적 상호 작용의 박탈 또한 부적절한 행동을 유발할 수 있는 요인을 결정한다. 이 때문에 동물 행동학자는 종종 개의 이력, 생활 방식 및 일상에 관한 많은 질문을 한다.

이 모든 것 외에도 행동 문제는 일종의 질병이나 상태의 결과일 수도 있다. 동물이 심한 통증을 경험하거나 감각이 영향을 받으면 두려움, 공격성, 고립 등의 행동 및 반응을 보일 수 있다.

이러한 모든 행동 패턴의 올바른 치료를 위해 동물 행동학자는 개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임상 평가 및 기타 테스트도 요청할 수 있다.

나쁜 행동 및 문제의 치료는 기저 질환을 통제하거나 근절하는 방법에 따라 다르다.

개 행동 상담의 유용성

개 행동 상담이 어떻게 개를 도울 수 있을까?

개가 행동 상담 후 얻을 수 있는 도움의 종류는 주로 모든 개별 동물의 특정 요구에 달려 있다. 따라서 개에게 행동 문제나 이상 행동이 있는 경우라면 가능한 한 빨리 동물 행동학자와 상담해야 한다.

애완동물의 신체 상태와 관련한 질병과 마찬가지로, 행동 문제도 조기 진단 시 더 나은 예후를 보이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많은 성공에도 불구하고, 개 행동 상담이 모든 경우에 효과가 있는 건 아니다. 안타깝게도 완전히 치료할 수 없는 매우 복잡한 행동 문제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러한 행동을 통제하기 위해서는 동물 행동학자와의 협력이 필수적이며 이는 개가 보다 균형 잡힌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행동 문제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건강하고, 긍정적이며, 균형 잡힌 훈련을 제공하는 것이다.

긍정적인 강화만을 사용하여 반려견을 훈련할 시간이나 지식이 없는 경우라면, 가장 좋은 방법은 전문 트레이너와 상담해 보는 것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행동 치료가 필요한 반려견을 돌보는 방법
My Animals그것을 읽으십시오 My Animals
행동 치료가 필요한 반려견을 돌보는 방법

오늘은 행동 치료가 필요한 반려견을 돌보는 방법을 알아보자. 개는 인간과 마찬가지로 제대로 확립된 행동 및 생활 능력이 필요하다. 그래야 사회적이고 사교적이며 적응력이 빠른 반려동물로서 살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특히 생후 5개월 사이에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