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줄이 개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
반려견을 산책시킬 때 많은 사람들이 마주하는 가장 흔한 문제는 바로 반려견이 리드줄을 당기는 것이다. 실제로, 거리로 나가보면 리드줄을 잡아당기느라 질식할 듯한 개들을 보는 일이 흔하다.
그러나, 개들이 리드줄을 당기며 걷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지 산책을 편하게 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목줄에 의해 반려견의 목에 가해지는 압박이 심각한 건강상 문제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리드줄을 당길 때 영향을 받는 목
개가 리드줄을 당기면 목에 채워진 목줄이 목을 압박하게 된다. 목은 굉장히 예민한 부분으로, 무수한 신경 말단과 건강에 중요한 분비샘들과 동맥 등이 있는 곳이다.
게다가 목에는 식도와 호흡기관이 있지 않은가. 목줄로 인해 지속적으로 오는 압박은 반려견의 전반적인 건강을 해치며 목 부위를 다치게 할 수 있다.
이러한 점 때문에 목줄 대신 가슴줄을 착용할 것을 권한다. 만일 개가 가슴줄을 당긴다면, 압박이 가슴과 앞가슴뼈로 가기 때문이다. 건강에 필수적인 연한 부위가 있는 목 대신 단단한 뼈로 압박이 가게 되는 것이다.
리드줄을 당겨서 생기는 허리 문제
리드줄을 당기는 개들은 거의 항상 허리 문제를 지닌다. 척추에 전해지는 목줄의 압박은 척추의 등부분까지 손상시킬 수 있다. 사실상 목줄 없이는 산책할 수 없는 개들은 밀면서 앞으로 나아가야 하는, 자연스럽지 못한 자세 탓에 허리 근육의 수축이나 다른 근육 문제를 지닌다.
그리고 개가 당기는 것 외에도 가끔은 개의 행동을 교정하려고 주인이 줄을 당기기도 한다. 목줄을 통해 목에 전해지는 타격은 곧장 신경 말단으로 가게 된다. 앞서 말했듯, 신경 말단은 목에 자리하는데 척수 전체로 자극이 퍼지게 된다. 이 과정을 통해 척추 아랫부분에 경련이 일게 되고 몸 전체로 뻗어 나가게 된다.
또한 추간판 탈출증(허리 디스크), 척추관 협착증이 생길 수도 있는데, 간혹 신경성 문제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다.
호르몬 문제
목은 갑상선과 같이 호르몬 분비샘이 위치하는 아주 예민한 부분이다. 이런 분비샘 위로 가해지는 일시적이거나 지속적인 자극은 분비샘이 제 기능을 못하게 하고 반려견의 전반적인 건강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게다가 임파계, 순환계, 신경계에도 영향이 가게 되거나 자가면역질환이 나타날 수도 있다.
다른 문제
리드줄을 당기는 것과 관련된 많은 건강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가장 명백한 것은 호흡 문제와 만성 기침 증상이다. 호흡기관은 지속적으로 압박을 받고 부자연스러운 상태로 있게 된다. 따라서 개가 목줄을 당길 때는 정상적으로 호흡을 할 수 없다. 심지어 뇌가 산소를 받아야 할 양보다 덜 받게 될 수도 있다. 호흡기관이 쪼그라드는 지경에 이를 수도 있다.
눈 문제도 자주 보이는데, 특히 안압의 상승으로 인해 일어나는 문제가 흔하다.
피부도 역시 손상을 입을 수 있다. 피부 자극, 따가움, 상처 혹은 목줄에 계속 긁혀서 생기는 알레르기와 비슷한 증상이 일어날 수 있다.
행동 문제
개가 리드줄을 당기는 게 행동 문제라고 말하는 주인들도 있다. 그러나 그런 사람들이 알지 못하는 건 바로 줄을 당김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다른 행동 문제들이다. 지금까지 본 것처럼, 다양한 건강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근육 수축, 추간판 탈출증, 호흡기 질환, 심지어는 호르몬 불균형까지 발생할 수 있다. 이 모든 문제는 몸 전체에 불편함과 고통을 유발한다.
고통을 느끼는 개는 성격이 좋을 수가 없다. 사람이나 다른 개들을 향해 폭력성을 보이는 개의 많은 경우는 고통과 관련이 있다. 기분 나쁨, 짜증 등 역시 고통에 기인할 수 있다.
집을 엉망으로 만들고 말을 듣지 않거나 만지지 못하게 하는 개들은 불편함이나 완화될 수 없는 고통을 느끼는 경우가 잦다. 심지어 어떤 경우에는 고통 때문에 통제할 수 없을 정도로 짓기도 한다.
줄을 당기는 개는 다른 개들과 정상적으로 교류할 수 없다. 개들의 인사 의례를 할 수 없으니 다른 개들이 좋지 않은 반응을 보일 것이다. 작은 싸움에 그칠 때도 있지만 반려견과 다른 개들의 관계는 손상될 수 있고 결국에는 반려견이 다른 개들을 향해 폭력성을 보이기에 이를 수 있다.
프론지 칼라
앞서 말한 개들 모두 일반적인 목줄을 착용했을 경우이다. 그러나 이러한 건강 문제는 쇠사슬 안쪽이 뾰족한 프론지 칼라, 쇠사슬, 올가미, 밧줄, 초크 혹은 전기 목줄이나 짖음 방지 목줄을 차고 있을 때 배가 된다. 사실, 스페인의 몇몇 지역에서는 이러한 목줄을 채우는 것을 금지한다. 단지 목줄을 채우는 것만으로 개가 고통을 느끼기 때문이다.
이런 목줄을 차고 있는 개들은 몸을 다치려고 리드줄을 당길 필요가 없다. 다시 말해, 단지 목에 차고 있는 것만으로도 아프다는 이야기이다. 이런 목줄의 사용은 절대 금기 사항이다.
리드줄을 당기는 개는 앞에서 설명한 문제 중 몇 가지를 겪을 수 있다. ‘훈련’이라는 잘못된 명목으로 프론지 칼라같은 목줄을 착용한 개는 언젠가 증상 모두를 겪게 될 가능성이 크다.
반려견이 줄을 당기지 않으며 걷도록 교육하는 일은 어렵지 않다. 만일 할 수 없다거나 혼자 하는 법을 모르겠다면 아픈 목줄을 이용하지 않고 줄을 당기며 교육하지 않는, 좋은 개 훈련가를 찾는 방법이 있다. 줄을 세게 당기는 것은 위험한 일로, 결국 동물 병원 신세를 지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