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 백반증은 어떤 증상을 유발할까

아주 흔한 건 아니지만 개 백반증은 개의 피부와 털에 밝은 반점을 유발할 수 있다.
개 백반증은 어떤 증상을 유발할까

마지막 업데이트: 09 4월, 2021

피부 색소 침착 문제인 백반증은 흔하지는 않지만 개와 사람에게 모두 나타날 수 있다. 특히 개 백반증은 신체의 특정 부위에 가벼운 반점 형태로 나타난다. 그렇다면 개 백반증에 대해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개 백반증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할 점

가장 덜 알려진 피부 문제 중 하나가 바로 백반증인데, 백반증의 기본 원인은 멜라닌의 불균형한 생산이다. 그리고 이 질병의 증상은 신체의 여러 부위에 밝은색 또는 흰색의 반점이 생긴다는 것이다.

개 백반증의 경우는 과색소 착색 부위의 형성으로 나타나며 정상적인 착색 부위와 번갈아 가며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이 문제가 가장 잘 발생하는 곳은 코, 콧구멍, 입술 주변이다. 하지만 그 외에는 백반증이 무증상이기 때문에 개가 이 질환을 앓고 있다는 사실조차도 깨닫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그리고 개 백반증을 코 탈색소 또는 “스노우 노즈”와 혼동하지 않는 게 중요하다. 두 번째 상태는 개가 연중 시간과 태양의 강도에 따라 탈색 및 색소 침착을 겪는 것이다. 어떤 경우에는 단순한 비타민 B 부족으로 인해 이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개 백반증의 기원에 대해서 많이 알려진 것은 없다. 하지만 확실한 사실은 면역 체계가 약할 때 이 문제가 시작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반려견의 항체가 바이러스나 박테리아와 같은 해로운 유기체를 다루듯 멜라닌을 공격하기 시작한다.

개 백반증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할 점

백반증에 걸릴 가능성이 가장 높은 품종은 시베리안 허스키, 알래스카 말라뮤트, 골든 리트리버, 래브라도 리트리버, 닥스 훈트, 아일랜드 세터, 포인터, 아프간 하운드, 푸들, 독일 셰퍼드, 벨기에 셰퍼드다.

개 백반증을 예방하거나 치료할 수 있는 특별한 방법은 아직 없는 실정이다. 하지만 이는 외모적인 문제이며 개의 건강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우려할 만한 문제는 아니다.

개 백반증은 어떤 증상을 보일까?

백반증은 개에게 무해하고 건강에 아무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그래도 개가 이 문제를 경험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게 좋다. 다음은 개 백반증을 알아차리기 위한 몇 가지 팁이다.

1. 코 색깔 변화를 관찰한다

코에만 백반증이 나타나는 건 아니지만, 이 부위는 탈색을 알아차리기 위한 주요한 부위다. 원래 검은색이나 갈색이었던 부분에 흰색 또는 분홍빛이 도는 부분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만약 이 변화가 계절적인 변화를 넘어선 것이라면 수의사와 상담해 보아야 한다.

2. 흰색 반점에 주의를 기울인다

흰색 반점은 개의 신체 어느 부위에나 나타날 수 있으며 거의 흰 털의 큰 “뭉치”처럼 피부와 털 모두에 발생할 수 있다. 이 반점은 개의 얼굴과 눈 근처에 가장 흔하게 나타난다.

개 백반증을 알아 차리는 방법 

3. 강아지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

개 백반증이 나이 많은 개에게서만 나타난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실제로는 생후 몇 달밖에 안 되는 강아지에서도 이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백반증은 완전히 사라지지 않는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시간이 지나면서 흰색 반점은 점점 더 커지고 확장한다.

하지만 개 백반증은 해롭지 않고 대부분 외모 문제이기 때문에 수의사에게 여러 차례 개를 데려갈 필요는 없다. 하지만 다른 기저 질환이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 검진을 받게 하는 게 좋다. 

개의 피부색 변화는 더 심한 질병의 징후일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미리 배제하는 게 중요하다. 수의사는 기본적으로 강아지의 피부를 긁어내고 모피 샘플을 채취한 다음 어떤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테스트를 수행한다.

포도막피부증후군 확인

개에게 포도막피부증후군이 있는 건 아닌지 확인해야 한다. 이 상태는 면역 체계가 색소 세포를 공격하게 만든다. 이 문제는 개의 털이나 피부에 대한 외모 문제 그 이상이다. 실제로 이 질병은 눈에 영향을 미치고 심하면 실명을 일으킬 수 있다.

백반증은 개에게 어떤 건강 위험도 유발하지 않음으로 수의사가 개 백반증 진단을 내리더라도 걱정하지 말자.

완전한 치료법은 없지만, 반려견의 식단에 비타민, 특히 비타민 E를 더 추가하라는 제안을 받을 것이다. 그렇게 하면 면역계가 강화되고 반점이 전신으로 퍼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피부 염증이 생긴 반려견을 치료하는 방법
My Animals
읽어보세요 My Animals
피부 염증이 생긴 반려견을 치료하는 방법

피부 염증이 생겨서 고생하는 개들이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많이 있다. 제대로 치료를 받지 않는 경우, 염증이 피부에서 신체 내부 기관으로 전파될 수 있다. 그리고 심지어 패혈증의 원인이 되거나 생명이 위험해지는 경우도 있다.



  • Da Cruz, T.P.P.S; LIMA, S.R; LAZARI, P; CAMPOS, W.N.S; SOUSA, V. R. . (2016). VITILIGO GENERALIZADO EM CANINO – RELATO DE DOIS CASOS. Enciclopédia Biosfera. https://doi.org/10.18677/Enciclopedia


'My Animals' 콘텐츠는 오직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우든 전문가의 진단, 치료 또는 권고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의문 가는 점이 있다면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