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백혈병의 원인, 증상 및 치료 방법
고양이 백혈병 바이러스가 전염되는 가장 큰 원인은 이미 질병을 가지고 있는 고양이의 체액과 접촉하는 것이다. 그것은 생명을 위태롭게 할 수 있다.
전 세계 고양이 중 2~15% 가량이 살아가는 동안 고양이 백혈병에 걸리고 대부분의 경우 보호자들은 반려묘가 해당 질병에 걸렸다는 사실조차 알지 못한다. 따라서 이 치명적이고 전염성이 있는 질병의 예방과 치료를 위해서는 발병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 미리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더 읽어보기: 고양이에게 가장 흔한 암의 종류
고양이 백혈병 레트로바이러스
레트로바이러스는 단일 가닥 RNA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바이러스는 역전사 효소라고 불리는 효소의 작용을 통해 복제된다. 그로 인해 RNA를 DNA로 전환하고 숙주 세포의 DNA에 끼어드는 것이 가능하다. 한번 만들어지면 바이러스는 몇 배로 늘어난다.
이미 감염된 고양이의 체액에 접촉하는 것이 고양이 백혈병 바이러스가 전염되는 가장 흔한 방식이다. 이미 질병을 가진 고양이에게 물리거나 침, 소변 또는 대변에 접촉하는 경우 즉시 전염이 이루어진다. 어미 고양이가 모유 수유를 통해 새끼에게 전염시키는 경우도 있다.
다른 고양이들과 자주 접촉하는 경우 감염 위험이 더욱 높아진다. 이 바이러스는 집을 나온 고양이나 다른 길고양이와 자주 어울리는 고양이에게 흔하게 발생한다. 또는 집에서 다른 동물들과 같이 사는 고양이에게도 발생할 수 있다.
고양이 백혈병의 주요 증상
이 질병에 감염된 고양이에게 그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몇 달, 심지어 몇 년이 지난 이후이다. 그것이 바로 치료 시기를 놓치거나 너무 많은 동물에게 감염시킨 이후에야 발병 여부를 알게 되는 이유이다. 초기 단계에서 질병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지 관찰한다:
- 식욕 부진
- 지속적인 체중 감소
- 림프절 확대
- 거친 털과 털이 빠지는 증상
- 지속적인 열
- 창백한 잇몸과 점막
- 치은염 또는 잇몸 염증, 위장염
- 요로, 피부 및 상기도 염증
- 발작, 행동 변화 및 기타 신경적 질병
- 시력에 영향을 주는 질병
- 유산 및 생식계 문제
더 읽어보기: 개와 고양이에게 치명적인 질병
고양이 백혈병의 진단
진단을 위해 일단 수의사는 2가지 검사를 시행한다. FeLV P27이라고 불리는 바이러스의 단백질 요소를 검사하는 것이다. ELISA라고 불리는 첫 번째 검사가 1차 검사로 사용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조기에 발병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동물 병원에 찾아 건강 검진을 하는 것이 좋다.
1차 테스트가 양성으로 나오면 IFA라고 불리는 두번째 검사를 시행한다. 이때 진단을 재확인하고 질병의 진행 상태를 알 수 있다. 마지막 검사는 림프구에 있는 바이러스 입자를 검사하는데 이것은 주로 질병이 꽤 진행된 상태일 때 이루어지는 검사이다.
고양이 백혈병의 치료와 예방
현재 고양이 백혈병의 확실한 치료 방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몇몇 치료가 혈류에 바이러스 입자의 양을 줄이는데 성공적인 효과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암 치료와 마찬가지로 치료의 부작용 또한 매우 심각할 수 있다.
고양이의 웰빙을 위한 유일한 방법은 수의사에게 증상을 잠재우기 위한 일시적인 처방을 요구하는 것 뿐이다. 또는 고양이가 건강할 때 해당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잘 돌보는 것이다. 그러기 위한 한 가지 방법은 고양이가 안전한 집안에서만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바깥 외출을 자유롭게 허용하는 경우는 감염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상대적으로 효과적인 백신은 있지만 이 또한 완벽하게 예방이 가능한 것은 아니다. 이웃에 고양이 백혈병에 걸린 고양이가 없는지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다. 하지만 예방 접종을 한 고양이가 그리 흔한 것은 아니므로 반려묘가 다른 고양이 또는 동물에게 노출되지 않도록 보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