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질을 앓는 개에게 보이는 증상 및 치료 방법

2019년 10월 11일
간질을 앓는 개에게는 잦은 발작 또는 경련이 일어날 수 있다.

간질은 반려견을 키우는 보호자들이 가진 가장 큰 걱정거리 중 하나이다. 그 이유는 대부분 반려견이 발작을 일으킬 때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는 간질을 앓는 개에게 보이는 증상 및 치료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간질을 앓는 개란?

간질은 반려견이 반복적 발작 또는 경련을 경험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발작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주기적으로 그러한 증상이 발생한다면 개가 간질을 앓는 것으로 여겨진다. 

두뇌에 비정상적인 전기 활동이 있을 때 세포가 변화하고 그것은 부분적 또는 전반적인 경련을 유발할 수 있다. 이것은 반려견의 행동과는 아무런 연관이 없다. 발작은 개가 잠을 자거나 누워있을 때 또는 휴식을 취할 때도 발생할 수 있다.

개가 간질을 앓는 데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다. 두뇌 종양은 선천적 결함, 유전적 조건, 일반적 감염 또는 정원 살충제로 인해 발생하기도 한다.

신체의 나트륨 또는 칼륨 전해질의 증가 등의 혈액 성분 변화로 간질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이 모든 것은 세포에 엄청난 자극이 된다.

더 읽어보기: 개의 간질 발작

간질을 앓는 개에게 보이는 증상 및 치료 방법

간질을 앓는 개를 돌보는 방법

간질 발작은 예기치 못하게 일어난다. 최대 1분 30초 가량 이어지지만 대부분의 보호자들은 실제보다 훨씬 더 긴 시간처럼 느낀다. 또한, 반려견이 마치 몇 시간 동안 운동을 한 것처럼 매우 지치게 된다.

발작의 정도는 영향을 받는 두뇌 부위에 따라 달라진다. 개는 전반적 또는 특정 위치의 경련을 경험할 수 있다. 대부분의 간질 발작의 상태 또는 단계는 다음과 같다:

1. 초기 단계

전구증이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져 있는 단계로 반려견 행동에 변화가 생긴다. 긴장하고 차분하게 있지 못하며 평소와 다른 이상한 상태를 보일 수 있다. 이들은 계속해서 보호자의 관심을 얻으려고 하거나 아무런 이유 없이 짖을 수 있다. 또한, 소변을 아무 곳에나 보거나 방향 감각을 상실한 것처럼 보일 수 있다.

보호자는 이러한 증상을 보이고 몇 분 안에 반려견이 간질 발작을 일으킬 것임을 알게 될 것이다. 이것은 매우 중요한 정보이다. 그래야 보호자가 준비를 하고 반려동물이 발작 도중 부상을 입지 않도록 주변에 있는 위험한 물건들을 치울 수 있기 때문이다.

2. 경련 단계

졸중 발작이라고 불리는 이 순간은 경련이 시작되는 순간이다. 반려견이 맹렬하게 움직이고 바닥을 긴다. 이것은 근육 수축은 물론 사지가 의지와 상관없이 움직인다. 낑낑거리고 하울링 그리고 과도한 침이 분비되기도 한다. 눈은 뜬 상태지만 눈동자가 “흰색”이다. 이들은 소변이나 대변을 참지 못할 수도 있다.

이 상황은 최악이고 가장 위험한 순간이다. 반려견은 이때 전혀 의식이 없고 주변에 있는 물건에 부딪힐 수 있다는 사실을 보호자가 아는 것이 중요하다. 담요나 카펫을 사용해서 이들이 안전하게 ‘넘어질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고 주변을 조용하게 한다. 무엇보다 보호자가 허둥대지 않고 차분하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3. 마지막 단계

발작이 멈추면 반려견은 잠시 동안 가만히 있거나 반복적이고 느린 움직임을 보일 수 있다 (마치 꿈을 꾸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다음은 혼란을 느끼고 가만히 있지 못하며 방향 감각을 상실한 듯 보일 수 있다. 보호자의 부름에도 응답하지 않을 것이다.

바닥에서 일어나려 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것이 쉽지 않아 잘 넘어지고 아주 작은 장애물에도 걸려서 넘어질 수 있다. 이 단계에서는 회복을 하는 동안 이들을 안정을 취하고 마실 물, 수면을 취할 수 있는 카펫 같은 것을 깔아주는 것이 좋다. 주변을 조용하게 하고 공기가 잘 통할 수 있도록 환기를 해주는 것이 좋다.

더 읽어보기: 개의 간질에 어떻게 대처할까?

간질을3

해결 방법은?

간질을 앓는 개들은 평생 이 증상을 안고 살아가야 한다. 치료 방법이 없다. 간질은 대부분 유전적인 것이고 두뇌에 영향을 끼치는 것이므로 이 증상을 낫게 할 수 있는 의학 또는 과학적 방법이 그다지 많지 않다.

하지만 보호자는 발작을 예방하고 발작 횟수를 최소화하기 위해 반려견이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좋다. 어떻게? 동종 요법, 기 치료, 심지어 침술과 같은 대안 치료를 사용할 수 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언제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기억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반려견이 간질 발작을 일으킬 때, 보호자가 당황하지 않고 주변의 위험한 물건을 전부 다 치우는 것이다. 그래야 개가 발작 도중 또는 이후 방향 감각을 잃고 헤맬 때 부상 입는 것을 막을 수 있다.

Goiz-Márquez, G., Chacón, S. C., Ortiz, H. S., & López, H. S. (2008). Epilepsia en perros. Veterinaria Mexi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