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픈 반려묘를 위한 식단 및 영양 관리

고양이는 각각 건강 상태에 맞게 균형 잡힌 식단이 필요하다. 특히 건강이 좋지 못하다면 질환 완화와 회복을 위해 식단에 좀 더 신경 써야 한다.
아픈 반려묘를 위한 식단 및 영양 관리

마지막 업데이트: 30 6월, 2021

모든 고양이가 같은 먹이를 먹는 것은 아니다. 나이, 체중, 성별과 건강 상태에 따라 달라지는데 아픈 반려묘를 위한 식단 및 영양 관리는 치료와 증상 완화의 핵심이다.

아픈 반려묘를 위한 식단 및 영양 관리 중요성

고양이와 개의 특정 질환이 악화되지 않으려면 식단 관리가 필요하다. 예방 식단도 주요 영양분을 빠짐없이 포함하고 칼로리 조절 등에 주의한다.

신장 질환이 있는 고양이 먹이

신장 질환은 고양이에게 흔히 발생하며 신장 손상을 막기 위해 특정 먹이를 제공해야 하는데 염분, 인과 단백질 섭취량을 제한하여 먹이를 급여하자.

오메가3 지방산과 비타민 B 군을 먹이에 추가하면 환묘의 신장 혈액 순환이 원활해진다. 탄수화물은 에너지 수치를 유지하기 위해 약간 늘려야 하며 신장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단백질 대사는 최소화한다.

당뇨로 아픈 반려묘를 위한 식단

단백질과 섬유소가 풍부한 저탄수화물 및 저지방 식단은 비만을 예방하고 혈당 수치를 내려준다. 인슐린 분비를 위해 아르기닌 보충제를 추가할 수도 있다.

관절 문제가 있는 고양이 먹이

노령묘는 관절 질환이 발생하기 쉽다. 전문가들은 관절통과 퇴화 속도를 완화하면서 항염 효과까지 있는 오메가3와 오메가6 지방산이 풍부한 먹이를 추천한다. 에이코사펜타엔산과 기타 연골 전구체 성분이 든 먹이는 관절 건강 유지를 돕는다.

관절 건강용 반려동물 먹이는 대개 지방과 탄수화물 함량이 낮고 적정 체중 유지를 위한 엘카르니틴을 함유하고 있다. 비만은 관절에 필요 없는 부담을 주고 통증을 악화하여 불편함을 준다. 또 단백질, 칼슘, 인과 염분 함량이 낮아서 노령묘에게도 적합하다.

아픈 반려묘를 아르기닌

신장 결석으로 아픈 반려묘를 위한 식단

신장 결석을 예방하려면 세심한 식단 관리가 필요하다. 스트루바이트와 옥살산칼슘 결정을 형성하는 미네랄 섭취를 제한하고 이미 신장 관련 질환을 앓고 있다면 단백질 섭취량을 줄여야 한다. 소변 pH 수치를 조절하여 미네랄 결정화를 예방하는 처방식도 있으니 꼼꼼히 확인해보자.

  • 스트루바이트 결정이 잘 생기는 고양이는 소변 산도를 높이는 먹이를 먹어야 한다
  • 옥살산칼슘 결정이 소변으로 나오는 고양이는 알칼리성 먹이를 급여한다

신장 결석 완화용 먹이는 비타민 E와 카로틴 함량이 추가되어 있는데 두 영양분은 활성산소를 중성화하고 요로 결석 치료를 돕는다.

식품 알레르기가 있는 고양이 먹이

식품 알레르기나 불내증이 있는 고양이는 소화하기 쉬운 단백질 섭취를 위해 연어, 달걀과 오리고기를 급여한다. 또 다른 탄수화물 종류보다 반응원이 없는 감자, 쌀과 옥수수 성분 및 가수분해 단백질로 만든 먹이를 준다.

그 외에 지방산과 항산화 성분 함량을 높이면 피부와 모질이 개선된다

아픈 반려묘를 요로 결석

소화 문제가 있는 반려묘 식단

주기적 또는 간헐적 설사나 구토를 한다면 저지방이면서 섬유질 함량이 높은 소화하기 쉬운 먹이로 장내 세균총 균형을 회복시키고 전해질과 비타민도 추가해보자.

이 글은 어떤가요?
새끼 고양이를 키우는 데 필요한 것은?
My Animals읽어보세요 My Animals
새끼 고양이를 키우는 데 필요한 것은?

새끼 고양이에게 편안한 집과 올바른 건강 관리를 제공해주려면, 주인이 미리 준비해야 할 것들이 있다. 이 글에서 새끼 고양이를 키우기 전에 준비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새끼 고양이는 태어난 이후 몇 주 동안은 스스로 체온을 조절하지 못한다.



  • McDonald, Edwards Grennhalgh y Morgan. Nutrición animal.Zaragoza, Editorial Acribia, 1995.
  • Hand, Tharcher, Remillard y Roudebush. Nutrición clínica en pequeños animales. Buenos Aires; Panamericana,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