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에게 약을 먹이는 좋은 방법은?

2020년 1월 10일
고양이에게 약을 먹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 이제부터 4가지 좋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반려묘의 특성에 따라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면 좀 더 편하게 약을 먹일 수 있다.

고양이와 함께 살고 있는 사람이라면 고양이에게 약을 먹이는 일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고 있을 것이다. 고양이는 대부분 불굴의 의지를 가지고 있고 수의사나 동물 병원과 관련된 모든 것에 매우 강한 적대감을 보인다. 

고양이는 날카로운 발톱과 이빨을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고양이들의 날카로운 무기에 다치지 않고 약을 먹이는 방법은 무엇일까? 애정 어린 말이나 약의 효능을 아무리 설명해도 전혀 설득이 되지 않을 것이다. 그보다 훨씬 효과적인 방법을 이제부터 알아보자.

고양이에게 약을 먹이는 효과적 방법 4가지

1. 고양이를 훈련시킨다

수의사 중에는 고양이가 어릴 때부터 약에 익숙해지도록 훈련을 시키라고 권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래야 실제로 고양이에게 약을 먹여야 하는 일이 생겼을 때 아무 문제가 없기 때문이다.

고양이에게 약을 먹이려면 고양이가 보호자의 손길이나 만지는 방식에 익숙해지도록 만들어야 한다. 일단, 고양이의 얼굴과 입을 부드럽게 만지는 것에 익숙해지도록 한다. 하루에 잠시라도 이런 접촉을 시도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행동이 긍정적인 것으로 인식될 수 있도록 만진 다음에는 고양이에게 간식을 주거나 쓰다듬어 주는 것이 좋다.

고양이가 이러한 접촉에 익숙해지고 나면 엄지와 중지를 이용해서 고양이의 입을 약간 벌려본다. 이런 행동을 하는 동안 고양이의 입 안에 씹지 않아도 되는 소량의 음식을 넣어주는 것도 좋다. 이러한 행동 이후에는 언제나 간식을 주거나 부드럽게 쓰다듬어 줘서 이 행동이 좋은 것이라고 생각하게 만들어야 한다.

더 읽어보기: 고양이는 위협적인 발톱을 언제 사용할까?

고양이에게 약을2

2. 알약을 잘게 부셔서 음식에 섞는다

약을 잘게 부순 다음 고양이가 좋아하는 음식에 섞어서 준다. 음식에 섞어 약 냄새를 ‘감추는’ 것이다. 새끼 고양이라면 전혀 눈치 채지 못하고 약이 섞인 음식을 먹을 것이다. 하지만 냄새를 맡았거나 이미 이 방법에 당했던 고양이에게는 잘 통하지 않을 수 있다. 

이것은 대부분 그다지 효과가 좋지 않다. 고양이가 약이 섞인 음식을 먹었다고 해도 적정 용량을 전부 다 섭취했는지 확인할 길이 없기 때문이다. 또한, 고양이가 음식에서 약의 맛을 느껴서 먹는 것을 거부할 수도 있다. 

또한, 절대로 잘게 부셔서 복용하면 안되는 약들도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형태가 오래 지속되며 약효가 퍼져야 하는 종류로 잘게 부수는 경우 그 효과가 감소되는 것들이다. 그리고 절대로 음식과 함께 먹이면 안되는 약도 있다. 공복에 섭취해야 하는 약이다.

3. 소량의 음식 속에 약을 숨긴다

이것은 고양이에게 약을 먹이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반려묘가 좋아하고 씹지 않아도 되는 음식을 소량 입에 넣어주면서 그 안에 약을 섞는 것이다. 한 입에 삼킬 수 있는 음식양에 알약 하나를 다 넣고 고양이의 입 안에 넣어줘서 한번에 그것을 다 삼키도록 한다.

이 방법을 사용하려면 미리 손에 약간의 간식을 들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약을 섞어서 먹이기 전에 약 없이 간식을 한입 주고 약을 먹인 다음에 또 한번 약이 없는 간식을 한입 더 주는 것이다.

고양이가 약이 섞인 음식의 맛이 방금 먹었던 음식과 다른 맛이라는 것을 눈치챌 수도 있다. 이런 상황이라면 억지로 먹길 강요할 필요는 없다. 어차피 먹지 않으려고 할 것이기 때문이다.

더 읽어보기: 새끼 고양이를 돌보는 몇 가지 팁

고양이에게 약을3

4. 고양이 입 안에 알약 하나를 다 넣어 준다

마지막은 조금 과격하게 보일 수도 있는 방법이다. 고양이의 입 안에 알약 하나를 다 넣은 다음 삼키도록 강요하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것이 고양이에게 필요한 적정 용량을 확실하게 다 먹도록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일 수도 있다. 이 방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고양이가 도망치지 못하도록 확실하게 잡을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야 한다. 

일단 수건이나 천으로 반려묘를 잘 감싼다. 고양이의 다리를 잘 감싸서 도망치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머리만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한다. 

그런 다음, 약을 먹일 사람의 허벅지에 고양이를 올려 둔다. 고양이의 머리가 무릎 쪽으로 향하도록 한다. 이제 고양이는 움직이지 못하는 상태이다. 손을 사용해서 입을 벌려 약을 집어 넣는다. 

고양이의 혀 깊숙한 곳에 약을 집어 넣는다. 고양이가 입을 다물면 약을 삼키게 된다.

자신의 반려묘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이 있는것 같은가? 잘 모르겠다면 4가지 방법을 다 시도해보고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