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킬의 위험

도로나 고속도로 위에 등장하는 가축과 야생 동물들은 논란의 대상이 되는 경우가 자주 있다. 이들이 많은 사고를 유발하기 때문이기도 하며, 현재 이 문제에 관련한 법률도 마련되어 있다. 로드킬의 위험 그리고 사고 위험과 관련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로드킬의 위험
Francisco María García

작성 및 확인 변호사 Francisco María García.

마지막 업데이트: 21 12월, 2022

지방이나 대도시 주변 지역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 중 하나는 바로 도로 위의 가축과 야생 동물의 안전이다. 가축을 안전하게 이동시키는 것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모든 야생 동물의 안전에 대한 것이기도 하다. 로드킬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동물들의 안전을 위해 어떤 규제가 필요할까?

도로 위의 자동차, 보행자, 동물이 모두 평화롭게 공존하기 위해서는 원칙이 필요하다. 그래야 사고를 예방하고 농장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있다.

도로의 발달은 처음부터 야생 동물의 권리에 영향을 미쳤다. 단순한 변화가 아니라 서식지와 개체수를 고립시키는 것은 물론 이동 능력과 먹잇감을 찾기 위한 범위를 제한시켰다.

그뿐 아니라 현대 사회에는 동물에 대한 무관심과 절망의 문화가 존재한다. 많은 사람들이 도로 위에서 생명을 잃는 수많은 생명을 무시하는 것을 배웠다. 벌레를 포함해서 심지어 빠른 속도의 차량 유리에 부딪혀 목숨을 잃는 새들도 있다.

로드킬의 위험에서 가축과 야생 동물을 구하는 방법

로드킬의2

로드킬의 위험이나 사고는 대부분 피할 수 있다. 사람들이 부주의하게 운전 중 핸드폰을 보는 등의 행동을 피하고 도로 상황에 충분히 주의를 기울이면 된다. 자동차가 단 1초만에 상당히 먼 거리를 이동하는 매우 위험한 기계라는 생각을 해본 적이 있는가?

운전을 할 때는 절대로 도로에서 시선을 떼서는 안 된다. 도로 위에서 벌어질 수 있는 일 또는 도로 상황에 언제나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또한, 신속하게 정지를 할 수 있는 속도로 운행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미국의 경우 다수의 다른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일반 자동차 교통법은 물론 동물 관련 교통법도 있다. 이 글에서는 이 공식 지침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볼 것이다. 

로드킬의 예방을 위한 관찰 프로젝트

2009년부터 로드킬 관찰 시스템 중 몇 가지가 미국 곳곳에 자리를 잡았다. 그리고 로드킬 연구를 위해서는 그중 시민 관찰 방법이 매우 적절하게 보였다.

많은 관찰자들이 웹사이트에 로드킬 상황을 보고하는 역할을 하겠다고 지원했다. 이 관찰자들은 대부분 자연주의자 또는 과학자로 동물의 종류, 위치, 그 외 유용한 정보들을 제공한다. 그리고 이런 정보를 누구나 쉽게 열람할 수 있는 웹사이트도 있다.

로드킬의 가장 큰 원인, 실제 야생 동물의 분포, 야생 동물의 움직임 등과 같은 관련 연구에 관심을 가진 사람이면 누구나 쉽게 해당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캘리포니아주, 메인주, 아이다호주가 로드킬 관찰을 위한 웹사이트를 가지고 있다.

가축과 야생 동물: 차량 사고 예방

로드킬의3

동물과 차량의 충돌은 다음과 같은 부정적인 결과로 연결될 수 있다.

또한 공공 도로를 통해 동물과 함께 이동하거나 운전을 하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지침을 따라야 한다.

  • 동물과 동물을 수송하는 차량은 절대로 보행자 지역을 침범해서는 안 된다.
  • 가축 또는 동물 무리와 함께 이동을 할 때는 언제나 사람의 오른쪽에 자리하도록 한다. 도로를 반드시 지나야만 한다면 오른쪽 끝부분에 가깝게 붙는다.
  • 절대로 해당 구역 또는 도로의 반 이상을 차지해서는 안 된다. 
  • 공공 도로에서 동물을 이동시킬 때는 반드시 무리를 적당한 길이로 제한해서 움직인다. 그리고 그 중 한명은 반드시 운전자여야 한다.
  • 동물 수송 시 교차로를 만나면 반드시 다른 차량 이동을 우선시해야 한다.
  • 반대 방향에서 이동하던 동물 무리가 서로 만날 상황이 되면 진행 방향을 바꾸어야 한다. 그래야 교통 혼잡이나 보행자를 방해하지 않는다.
  • 마지막으로 가축 수송 차량 운전자는 전등을 가지고 다녀야 한다. 빛이 충분하지 않는 오후나 기후 조건이 좋지 않은 상태에서 운행을 해야 하는 경우를 대비하기 위함이다. 차량 앞 부분에는 흰색이나 노란색 조명, 차량 후방에는 빨간색 조명을 사용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반려동물이 교통사고를 당했을 때 배상 요구
My Animals
읽어보세요 My Animals
반려동물이 교통사고를 당했을 때 배상 요구

감정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법적인 측면과 실용적인 측면을 생각하기란 어려운 일이다. 반려동물이 교통사고를 당하기라도 했다면 그런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반려동물이 교통사고를 당했을 때 배상을 요구할 수 있다는 점을 알고 있어야 한다.




'My Animals' 콘텐츠는 오직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우든 전문가의 진단, 치료 또는 권고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의문 가는 점이 있다면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