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보호소에서 자원 봉사자가 하는 일은?

2019년 5월 13일
동물 보호소의 자원 봉사자가 하는 일은 학대받고 유기된 피해 동물들을 돌보는 것이다. 이들의 봉사는 동물보호소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보호소는 언제나 자금이 부족하고 할 일이 넘치기 때문이다.

동물 보호소는 우리 사회에서 절대 빼놓을 수 없는 중요 기관 중 하나이다. 보호소의 역할은 버려지고 학대 당한 동물들을 돌보고 보호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곳에서 대부분의 업무는 자원 봉사자들의 무료 봉사를 통해 이루어진다. 이 글에서는 자원 봉사자가 동물 보호소에서 하는 일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동물 보호소 자원 봉사란?

자원 봉사자란 자신의 시간과 노동을 기부하는 사람을 말한다. 자신의 여가 시간을 포기하고 봉사를 하며 그 대가로 금전이 아닌 정신적 만족감을 얻는 사람들이다. 

자원 봉사자가 동물 보호소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사회 곳곳에서 도움을 주는 이들 덕분에 다양한 사회 프로젝트가 제대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누구든 돕고 싶다는 마음만 있다면 어디에서나 자원 봉사를 할 수 있고 자원 봉사자가 되기 위한 특별한 조건 같은 것은 없다. 

동물 보호소에서 봉사를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시간, 헌신, 그리고 일하고 싶다는 의지 뿐이다. 물론, 그로 인해 받게 될 대가는 경제적인 것이 아니다. 감정적인 만족감일 뿐이다.

청소 자원 봉사

동물 우리를 청소하는 것은 별것 아닌 일처럼 보일 수 있지만 이것은 동물들의 웰빙에 매우 중대한 영향을 끼친다. 개뿐 아니라 모든 동물 우리는 항상 깨끗해야 한다. 위생 상태는 그들의 건강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더 읽어보기: 동물 보호소를 설립하기 위한 필요조건

자원 봉사자가2

대부분 자원 봉사자가 바닥 쓸기, 잠자리 정리, 이불과 망가진 장난감 치우기, 바닥 청소 등의 청소 작업을 한다. 또한, 음식 그릇을 깨끗하게 닦아주고 물도 새로 갈아준다.

산책에도 자원 봉사자가 필요하다

청소가 끝나면 산책을 할 시간이다. 보호소에서의 생활은 개들에게 매우 지루할 수 있고 따라서 이들은 산책을 매우 반길 것이다. 개들은 새로운 장소와 냄새를 탐색하며 즐거워 할 것이다. 

동물 보호소마다 산책에 대한 규정이 조금씩 다를 수 있다. 어떤 보호소는 개들에게 매일 산책을 시켜주지만, 어떤 곳은 일주일에 한 번 전부 다 같이 산책을 나가는 것으로 대신하기도 한다. 보호소의 소재지가 시골인지, 도시인지에 따라 산책 일정은 달라질 수 있다. 

동물 보호소에서 자원 봉사자가 하는 일은?

유기된 개들의 경우, 산책은 매우 민감한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모든 개들이 목줄을 하고 산책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다. 그리고 다른 개들과 잘 지내지 못하는 개들도 있다. 그런 경우, 좋은 산책을 하기 위해서는 좀 더 경험이 많은 다른 자원 봉사자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다. 

임시 보호

동물 보호소 운영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임시 보호이다. 자원 봉사자들은 보호소의 동물들이 갈 집을 찾기 전까지 임시로 자신의 집에서 동물을 보호하기도 한다.

이것은 동물 보호소를 찾아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집에서 동물을 돌보는 자원 봉사를 하는 것이다. 이런 사람들은 보호소가 동물을 입양할 사람을 찾을 때까지 임시로 동물을 보호한다. 무엇보다 이 자원 봉사자들은 언제나 보호소에서 동물을 데려와 임시 보호를 하거나 직접 입양을 할 수도 있다.

더 읽어보기: 동물 보호소를 지원하는 방법

자원 봉사자가 할 수 있는 일, 모금

동물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 줄 자원 봉사자가 필요한 것은 당연한 사실이다. 하지만 보호소 운영을 위한 기금 마련 또한 중요한 일이다. 동물 보호소에는 기금 모금과 음식 기부 만을 돕는 자원 봉사자들도 있다. 

자원 봉사자가4

어떤 보호소는 비영리 단체로 운영되는데 이들은 운영을 위해 파트너가 필요하다. 어떤 보호소는 거리로 나가 직접 만든 물건을 판매해서 기금을 마련하기도 한다. 그리고 병원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회사나 스폰서의 도움을 받는 보호소도 있다.

사업을 하는 사람들은 기금 마련 행사를 돕거나 지역 내 결속을 위한 식사, 매력적인 상품을 내건 추첨 같은 행사를 통해 기금 마련에 도움을 주기도 한다. 그리고 이러한 단체가 직접 보호소에서 봉사를 하고 싶다면 지역 내 보호소에 연락을 해서 의사를 밝히고 직접 봉사를 하기도 한다.

모두를 위한 장소

많은 도움을 받고 있지만 충분한 수준은 아니다. 훨씬 더 많은 도움이 필요하고 누구나 그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 자원 봉사자가 동물 보호소에서 하는 것은 개 산책, 기금 마련 뿐이 아니다. 특히, 특별한 기술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그 외에도 자신의 전문 분야를 활용한 봉사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동물 보호소에는 전기 기술자가 필요하고 동물들의 새로운 집을 찾아주기 위해 광고를 제작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편집자, 동물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법률적 대응을 도와줄 변호사가 필요하다. 동물 보호소는 모든 기술 그리고 능력을 가진 사람들의 다양한 도움을 기다리고 있다.

동물 보호소는 많은 사람들의 봉사로 운영된다. 그리고 보호소마다 다른 운영 방침을 가지고 있으며 매우 많은 도움의 손길을 필요로 하고 있다. 무엇보다 누구나 자신만의 방법으로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