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니피그에 대한 재미있는 사실

2019년 8월 10일
기니피그는 유럽 상류층에게 약 300년 전부터 매우 인기가 높은 반려동물이었고 현재는 그 어느 때보다 더욱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기니피그는 서양 국가에서 가장 흔한 반려동물이 되었다. 이들은 매우 유명하지만 사람들은 아직 기니피그에 대해 모르는 것들이 많다. 모든 것을 다 알 필요는 없다. 하지만 문제는 그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정보 중에 기니피그 보호자는 꼭 알아야 하는 사실들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다.

기니피그에 대해 잘 알려져 있지 않은 흥미로운 사실들에 대해서 알아보고 반려 기니피그를 돌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기니피그는 캐비(cavies) 그리고 라틴 이름인 캐비아 포세러스(Cavia porcellus) 등 다른 이름으로도 불린다.  천축서과에 속하는 이들은 직사각형 머리와 거의 보이지 않는 꼬리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최근 몇 년 동안, 페루-볼리비아 출신의 기니피그에 대한 인기가 아이들 사이에서 매우 높아지고 있다. 

기니피그에 대해 알아두어야 하는 흥미로운 사실 중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기니피그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

의사소통

남미 사람들은 전통적으로 기니피그를 ‘쿠이(cuy)’라고 부른다. 이것은 이들이 의사소통을 할 때 내는 짧고 날카로운 소리에서 나온 이름이다. 이들은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하지만 공포 또는 허기와 같은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서 주로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 보통이다.

무리

이들은 사회적인 동물이고 야생 환경에서 5마리 또는 그 이상이 무리를 지어 생활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다. 이것은 기니피그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예비 보호자라면 꼭 알아두어야 하는 부분 중 하나이다.

기니피그를 반려동물로 키울 생각이라면 최소한 2마리를 입양해서 서로 친구를 만들어주어야 한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무리 다수의 기니 피그를 키워도 이들은 인간 보호자의 애정 또한 필요로 한다.

더 읽어보기: 기니피그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 8가지

초식 동물

기니피그는 완벽한 초식 동물이다. 야생 환경에서 이들은 온갖 종류의 씨앗, 과일, 채소, 풀잎 채소 등을 먹는다. 기니피그를 집에서 키우게 되면 비타민 C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가공 음식을 먹이면 된다. 이것은 이들에게 매우 중요한 영양소인데 그 이유는 이들이 스스로 체내에서 비타민 C를 생성해내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피부 건강에 매우 중요한 영양분이다.

기니 피그에 2

식재료

기니피그는 안데스 지방에서 매우 자주 사용되는 식재료이다. 돼지나 송아지 고기처럼 튀기거나 길거리에서 케밥으로 판매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이것은 단백질 20%, 지방 7%의 매우 좋은 영양적 균형을 갖춘 식재료이다.

종자

반려동물로 판매되는 기니피그 중 가장 일반적인 유형은 털이 짧고 몸무게가 1kg 가량 나가는 종류가 가장 일반적이다. 하지만 다른 신체 크기, 색깔, 털 길이를 가진 다양한 종자들이 있다.

예를 들어 “마른 돼지”라는 종류가 있는데 이들은 코와 주둥이 부분 그리고 다리의 일부분을 제외하고 털이 없는 종류이다. 또한 무게가 2.2kg 까지 나가는 렉스 기니피그도 있다.

시력

이들은 매우 좋은 시력을 가지고 있지만 전방 부분으로 약간의 제한이 있다. 그 중 하나는 거리와 높이 측정을 잘 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이들은 자주 넘어지고 달리다가 사고가 나기도 한다.

“기니피그로서 사는 것”

“기니피그로서 사는 것”이라는 표현은 이들이 매우 많은 과학 실험에 사용된 것을 빗된 말이다. 이들은 새로운 치료 방법을 위한 조기 실험 대상으로 건강 업계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동물이다. 또한, 인지 활동을 연구하는 실험 대상으로 사용되기도 하는데 그 이유는 이들이 매우 빠른 학습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기니 피그에 3

기니피그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 식분증

기니피그에 대한 가장 별로인 사실을 하나 알고 싶은가? 토끼와 다른 동물들과 마찬가지로 이들은 식분증을 가지고 있다. 자신의 배설물을 먹는 것이다. 이들은 비타민 B와 같은 필수적인 영양분 및 미네랄을 섭취하기 위해 이런 식습관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이것은 식이 섬유 함량이 높은 식사를 하는 이들의 내장 박테리아를 건강한 수준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습관이다.

더 읽어보기: 기니피그에게 가르칠 수 있는 묘기

이빨

기니피그의 이빨은 평생 동안 자란다. 그로 인해 이들을 반려동물로 키울 생각이라면 가공 음식을 먹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 음식들은 주로 “딱딱”하거나 그 안에 딱딱한 것이 함유되어 있다. 이것이 기니피그의 이빨을 갈아주는 역할을 한다.

왜 기니피그라는 이름으로 부를까?

기니피그라고 부르는 이유는 18세기 경 네덜란드와 영국 무역가들이 이들을 남미에서 유럽으로 데리고 오는 과정에서 기니에 잠시 머물렀기 때문이다. 이들의 출신국에 대한 오해로 인해 기니피그라는 이름이 붙은 것이다.

30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유럽 상류층의 사랑을 받아온 반려동물, 기니피그는 현재 전 세계 아이들에게 매우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좋은 위생 상태, 식습관, 애정을 필요로 하는 이들을 반려동물로 키우려면 보호자의 책임감이 필요하다.

  • Ateuves. (2018). La cobaya y la vitamina C. Recuperado de https://ateuves.es/la-cobaya-y-la-vitamina-c/
  • Clínica Manescania Veterinaris. (2016). Cobayas, mansos y siempre alerta. Recuperado de https://veterinariosmolletvalles.com/cobayas-mansos-y-siempre-alerta/
  • Hogarmanía. Cobaya, cuy o cuyo: un roedor de origen andino. Recuperado de https://www.hogarmania.com/mascotas/otras/roedores/200902/cobaya-cavia-porcellus-6511.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