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랑비늘돔의 특징

2020년 5월 1일
파랑비늘돔은 산호초에 서식하며 생태계와 공생 관계를 맺고 있는 화려한 몸 색깔을 가지고 있는 물고기이다. 산호초는 파랑비늘돔을 보호하고 파랑비늘돔은 산호초에 생긴 과도한 조류를 섭취한다.

오늘은 파랑비늘돔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자. 파랑비늘돔(Blue Parrotfish 또는 Scarus coeruleus) 파랑비늘돔과의 농어목에 속하는 바다 어종이다. 이들은 파란 몸 색깔로 유명하다. 파랑비늘돔은 양놀래기과의 바다물고기와 관계가 있다.

파랑비늘돔은 전 세계 바다의 열대 암초에서 흔하게 찾아볼 수 있을만큼 개체수가 풍부하다. 10속으로 나뉘고 그 안에는 90여종이 있고 그중 하나가 파랑비늘돔이다.

파랑비늘돔의 특성

파랑비늘돔은 거의 완벽하게 밝은 파란색을 띈 물고기로 비늘돔과 파랑비늘돔 종류의 전형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파랑 앵무새로도 알려져있다. 

어릴 때는 머리에 노란 반점을 가지고 있는데 성장할수록 이 색깔이 보라색으로 변하며 결국은 짙은 파란색이 된다. 이 어종의 예상 수명은 약 20년이다.

성년이 된 파랑비늘돔은 길이가 약 28~102 cm 가량이고 몸무게는 대략 29.5 kg 가량된다. 대부분의 경우 수컷이 암컷보다 크고 머리에 혹이 생기는 경향이 있다.

“앵무새”라는 이름은 부리처럼 생긴 턱으로 인한 것인데 이빨이 다 붙어있다. 그 이빨을 이용해서 바위와 산호초에 붙은 조류를 긁어 먹는다. 또한, 목구멍 안쪽의 이빨인 인두치를 가지고 있다. 파랑비늘돔은 이 이빨을 이용해서 바위와 산호초를 부숴서 섭취한다. 그런 다음 흰 모래의 형태로 배설을 한다.

그리고 그들이 배설한 모래가 바로 열대 해변에서 볼 수 있는 그런 종류이다. 파랑비늘돔은 작은 섬과 카리브해의 모래장을 구성하는 침전물의 형성에 기여하고 있다. 파랑비늘돔 한마리는 1년에 최대 450그램의 모래를 생성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위장의 대가, 스톤피쉬는 어떤 물고기일까?

파랑비늘돔은2

파랑비늘돔의 분포 및 서식지

파랑비늘돔은 메릴랜드(미국), 버뮤다, 바하마부터 리우데자네이루(브라질)까지 서인도 제도를 포함한 대서양 서쪽의 대부분의 지역에 서식하고 있다. 하지만 멕시코만 북쪽에서는 찾아볼 수 없다.

파랑비늘돔은 수심 약 2~27 m의 깊이의 산호초에 서식한다. 어린 물고기들은 해조류와 맹그로브 바닥에 서식한다.

먹이 및 번식 방법

파랑비늘돔은 주로 암초에서 나온 산호 덩어리에서 추출한 조류를 섭취한다. 목 안에 있는 이빨로 산호초를 물어 조류 폴립을 뜯어낸다. 파랑비늘돔은 하루 중 90%의 시간을 산호에 자란 과도한 조류를 먹으며 지낸다. 모래 속의 작은 저생성 무척추동물을 섭취하기도 한다.

파랑비늘돔은 성별이 정해진 상태로 태어나지만 가끔 중간에 성별이 바뀌는 경우도 있다. 수컷으로 태어난 경우는 언제나 비-지배적 수컷이 된다. 하지만 암컷이 다 성장한 이후에 수컷으로 바뀌기도 하는데 그 이유는 암컷들은 암수 성기를 모두 다 가지고 태어나기 때문이다. 이러한 성별의 변화는 모든 암컷이 짝짓기를 할 수 있도록 최소한 한 마리의 수컷을 보장하기 위한 방법이다.

수컷은 짝짓기 시즌에 다소 색깔이 변할 수 있다. 색이 좀 더 밝아지고 암컷을 유혹하기 위해 더욱 눈에 띄는 모습을 하게 된다. 또한, 수컷은 자신의 알을 수정시키기 위해 암컷이 많이 속해있는 무리에 끼어든다.

더 읽어보기: 무서운 피라니아는 어떤 물고기일까?

파랑비늘돔은3

이 물고기는 표영성 산란 어군이다. 수정된 알이 해류를 타고 넓은 바다로 이동될 수 있는 장소에 무리를 지어서 생활한다는 의미이다.

알을 깬 유충은 표해수대 또는 표면과 가까운 넓은 바다를 떠다닌다. 그리고 유충이 어린 물고기(길이 12.7~15.2 cm)로 자라면 암초 생태계로 내려간다. 

파랑비늘돔의 보전

현재 파랑비늘돔은 취약 어종이다. 여기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는데 과도한 낚시, 기후 변화, 환경 오염으로 인한 바다 산성화가 주요 원인이다. 현재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의 위기종 적색 목록에 관심 필요종으로 구분되어 있다.

파랑비늘돔과 산호초는 오랜 시간동안 공생하는 관계였다. 서로의 도움 없이는 생존이 불가능하다. 암초는 물고기에게 집과 음식을 제공하고 물고기는 그 댓가로 암초에 생기는 조류의 양이 너무 과도해지지 않도록 제어한다.

그리고 이빨로 바위를 부수고 그것을 섭취한 다음 고운 모래로 배설한다. 이것은 바다의 산호질 해변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준다.

현재, 파랑비늘돔을 보호하기 위해 이들이 서식하는 지역에서의 인간의 활동을 제한하는 긴급한 대책이 필요하다. 그것만이 이 멋진 물고기와 이들이 유지하고 있는 바다 생태계를 보전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1. Moyle, P. y Cech, J. (2000). Fishes: An Introduction to Ichthyology. Nueva Jersey: Upper Saddle River.
  2. Smith, C.L. (1997). National Audubon Society field guide to tropical marine fishes of the Caribbean, the Gulf of Mexico, Florida, the Bahamas, and Bermuda. New York: Alfred A. Knopf,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