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어에게 영향을 미치는 바이러스 6종

2020년 2월 23일
오직 악어나 다른 동물들에만 영향을 미치는 바이러스가 있다는 사실을 아는가? 이번 글에서 악어에게 영향을 주는 바이러스를 알아보자.

특정 동물에게만 영향을 미치는 바이러스가 있고, 인수 공통 질환을 발병하는 바이러스도 있다. 이 글에서는 악어에게 영향을 미치는 바이러스 6종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한다.

악어에게 영향을 미치는 바이러스 6종

파라폭스 바이러스

파라폭스 바이러스는 인간에게 나타나는 천연두 바이러스와 비슷하지만 주로 갓 부화하거나 어린 악어가 감염된다.

미국, 남미와 남아프리카 특정 지역에서 발견되며 카이만도 감염될 수 있다. 주로 물을 통해 전염된다.

파라폭스 바이러스에 걸리면 구강 점막, 두피, 등과 발에 농창이 나타나는데 농창 크기는 1mm 이하로 작은 원형이다. 악어는 비늘 사이에 농창이 생겨서 발견이 어렵다.

질환이 진행되면 농창이 점점 커지고 불규칙한 모양으로 바뀌며 악어 비늘을 덮는 딱지가 생기기도 한다. 증상 없이 장기간 질환을 앓은 다음 회복되기 시작하는데 환경이 영향을 미친다. 완치는 약 6주 정도 걸린다.

더 읽어보기: 인간과 악어의 놀라운 우정

악어 파라폭스
혼자 있는 카이만은 병의 발현 없이 바이러스만 품는 숙주로 살 수 있다.

특별한 치료법은 없지만 편안한 환경과 충분한 식사가 빠른 회복을 돕는다. 악어 농장에서 파라폭스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려면 스트레스를 주는 원인을 줄이고 서식지 물을 비롯한 위생 관리에 철저해야 한다.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증

아데노바이러스가 원인이며 보통 갓 부화한 개체들이 걸린다. 주로 남아프리카에 서식하는 악어들에게서 자주 나타난다.

물로 전염되는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증은 모체에서 알로 직접 감염된다. 증상이 나타나기 전까지 잠복기는 2주~8주 정도다.

악어의 간에 문제를 일으키지만 가끔 창자나 췌장에서 발견되며 폐에서 발견되는 경우는 아주 드물다.

더 읽어보기: 살모넬라증과 파충류

악어 아데노바이러스 감염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증 증상은 무기력, 거식증, 피부색 변화 등 다양하지만 동물의 목숨을 죽음까지 몰고 가는 만성 간염에도 걸리게 한다.

현재 알려진 치료 방법은 없으며 항생제로 2차 감염을 최대한 막으면서 악어 몸 상태를 향상한다.

악어 농장, 동물원과 야생 동물 보호 구역에서 발병을 예방하려면 다른 바이러스성 질환과 마찬가지로 스트레스를 완화하며 악어 서식지의 물과 위생 관리에 주의해야 한다.

악어에게 영향을 미치는 뉴캐슬병

파라믹소군에 해당하는 뉴캐슬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하며 주로 조류에게 나타나는데 일반적으로 악어는 증상 없이 죽음을 맞이한다.

악어의 뉴캐슬 바이러스 감염은 부검으로 확인할 수도 있는데 악어 농장에서 감염된 가금류를 먹인 것이 원인으로 추정된다.

파라믹소 바이러스는 분변 감염으로 퍼지며 조류는 물론 악어 같은 다른 동물도 걸릴 수 있다.

동부 말 뇌염

동부 말 뇌염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주로 말이 많이 걸리지만 혈액 속에 동부 말 뇌염 항체가 있는  카이만에게서도 발병한다.

하지만 동부 말 뇌염에 걸릴 수 있는 악어가 유행성 감기 증상을 보였다고 확인된 적은 없다.

악어에게 영향을 미치는 유행성 감기

모든 생물에 공통으로 감기를 발병하게 하는 바이러스는 바로 C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다. 악어가 유행성 감기에 걸리는 이유는 보통 과잉 수용으로 인한 스트레스와과 서식지 또는 사육 환경의 잦은 온도 변화 때문이다.

악어 코로나
감기로 인한 악어 사망률은 상당히 높다.

코로나바이러스

2~3세가 된 악어들이 잘 걸리며 환경적 스트레스가 주원인이라고 한다. 호흡기 문제를 일으키는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은 인수 공통 질환이다.

악어는 부적절한 환경이나 사육 방법에 문제가 있다면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 Huchzermeyer F. Crocodiles: biology, husbandry and diseases. Pages: 157-1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