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눈썹울새의 특징

2020년 5월 24일
흰눈썹울새 나이팅게일은 눈에 띄는 색상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종의 소리를 흉내낼 수 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흰눈썹울새(bluethroat nightingale)의 가슴에는 푸르스름한 깃털이 있다. 하지만 흰눈썹울새의 놀라운 점은 이뿐만이 아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흰눈썹울새의 특징

흰눈썹울새의 학명은 루시니아 스베시카(Luscinia svecica)이며, 참새목 딱새과에 속한다.

흰눈썹울새는 작고 호리호리한 몸매를 가지고 있다. 14센티미터밖에 되지 않고 무게는 30그램 미만이다. 가느다란 다리와 작은 부리를 가지고 있으며, 둘 다 회색빛이고 검은 눈을 가지고 있다.

이 새를 돋보이게 하는 것은 가슴의 푸른 깃털이다. 이 깃털들은 흰색이나 오렌지색 같은 다른 색도 포함할 수 있다. 또한 수컷은 암컷보다 훨씬 더 눈에 띄고 화려하다. 대부분의 새와 마찬가지로, 성별에는 분명한 구별이 있다.

나머지 깃털은 회색, 주황색, 희고 노란 색이다. 또한 머리, 등, 날개는 얼굴보다 어둡다. 꼬리의 깃털도 이 새의 특징인데, 끝은 검은색이고 나머지는 빨간색이나 주황색이다.

흰눈썹울새 나이팅게일 행동과 서식지

흰눈썹울새의 행동 및 서식지

어떤 사람들은 이 새가 약간 ‘수줍어하고’하고 ‘찾기 힘들다’고 말할지도 모른다. 암컷들은 땅 위를 걷는 경향이 있고, 어떤 위험을 감지하거나 이상한 소리를 듣는 순간, 그들은 숨을 것이다.

흰눈썹울새의 노래는 예쁘고 광범위하며 멜로디가 좋다. 또한, 그들은 때때로 다른 종의 노래, 특히 종달새의 노래를 따라 할 수 있다. 보통 아침과 어두워지면 노래한다. 수컷들은 수풀에 앉아 노래를 부른다.

지금까지 전문가들은 흰눈썹울새의 11가지 아종을 확인했다. 이것들은 북극 위도에서 북쪽의 구북구까지 어디에서나 서식한다. 스칸디나비아, 알래스카, 아시아, 중서부 유럽에서 그들을 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부 표본은 인도와 북아프리카에서 이주나 동면기에 발견되기도 했다.

번식기에 해발 1,000미터에서 2,000미터 사이의 높은 산지를 선호한다. 남은 한 해 동안 습지, 자작나무 또는 버드나무 숲, 헤더 덤불, 탁 트인 초원에 가까운 땅, 강 근처, 석호나 개울 주변, 잡초가 많은 지역 등에서 찾을 수 있다.

번식기

둥지를 짓기 위해 담수 근처에 있는 언덕이나 산의 경사를 찾는다. 5월 중순에는 붉은 반점이 있는 초록색 또는 푸른색 달걀 5개에서 7개 사이에 알을 낳는다. 그러고 나서, 2주 동안 배양한 후에 태어난다. 이 병아리들은 생후 한 달만 지나면 날 수 있다.

먹이 및 위협

그렇다면, 흰눈썹울새은 어떻게 먹이를 먹을까? 갑충류, 파리류, 나비목, 수생곤충, 심지어 유충까지 먹는 육식조이며 때때로 가을에 야생 관목과 몇몇 씨앗에서 나온 과일을 먹을 수도 있다.

주로 방목, 삼림 벌채, 강과 개울의 건조 등이 흰눈썹울새의 생존을 위협하지만 아직은 흰눈썹울새가 멸종 위기에 처하거나, 위협받거나, 취약하다고 여겨지지 않는다. 여전히 다수의 흰눈썹울새가 전 세계에 존재하므로 ‘마이너’로 분류된다.

Zink, R. M., Drovetski, S. V., Questiau, S., Fadeev, I. V., Nesterov, E. V., Westberg, M. C., & Rohwer, S. (2003). Recent evolutionary history of the bluethroat (Luscinia svecica) across Eurasia. Molecular Ecology. https://doi.org/10.1046/j.1365-294X.2003.01981.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