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의 먹이 관련 공격성, 이란 무엇일까?

먹이 관련 공격성은 생존 본능과 관계 깊다. 우위에 서려는 의지도 있지만 주로 불안과 공포를 나타내는 먹이 관련 공격성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개의 먹이 관련 공격성, 이란 무엇일까?

마지막 업데이트: 28 6월, 2021

반려견이 먹이를 지키기 위해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는 것은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 동거하는 다른 반려동물이나 보호자를 무는 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먹이 관련 공격성 행동이 점점 악화하면 소유성 공격으로 바뀔 수도 있다.

개가 자기 물건을 지키려는 습성은 정상이다. 야생동물 역시 자연에서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 먹이와 영역처럼 소중한 자원을 지키려는 모습을 보인다.

먹이와 소중한 물건을 지키려는 성향은 반려동물에게는 좋지 못한 행동이다.

먹이 관련 공격성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먹이 관련 공격성은 개가 자원을 지키려는 습성으로 소중한 먹이를 지키고 다른 생물의 접근의 막기 위해 공격적인 행동을 한다.

개는 다른 동물이나 인간 또는 모두에게 공격성을 드러낼 수 있다. 이빨을 드러내며 으르렁거리지 않는다면 공격성이 약하다고 보며 누군가가 먹이에 접근할 때 덮치는 행동을 보이면 중간 정도의 공격성, 물려고 한다면 공격성 정도가 심각하다.

먹이 관련 공격성 자신감

먹이 관련 공격성 정의

먹이 관련 공격성은 서열 우위를 보여주는 행동이지만 늘 그렇지만은 않다. 일반적으로 무리의 다른 동물과 먹이를 경쟁해야 하는 상황일 때 공격성을 드러낸다.

다견 가정이라면 먹이를 먹을 때 다른 개들보다 밥그릇을 먼저 차지하는 개들이 있을 것이다. 생후 16주 이후 이빨을 드러내거나 으르렁대는 행동을 보인다면 수의사에게  공격성 행동 교정에 관해 상담해야 한다.

소중한 것을 지키려는 본능

개는 먹이뿐만 아니라 좋아하는 개껌과 장난감도 지키려고 한다. 심지어 쓰레기통에 버린 간식 봉투, 신던 양말 등을 보호자 몰래 꺼내서 숨겨둘 때도 있다.

낯선 사람이 나타나면 먹이나 장난감에 더 집착하는 반려견들도 있는데 자신의 보물을 낯선 사람이 빼앗아 갈 가능성을 생각하고 경계심을 보이는 것이다.

먹이 관련 공격성 판별법

우선 먹이 급여 후 반려견의 행동을 잘 지켜본다. 몸을 긴장한 상태로 고개를 숙여서 먹이에 대고 있다면 가까이 갔을 때 공격성을 보일 수도 있다.

또 눈알의 흰자위가 많이 보이거나 귀를 뒤로 젖히고 꼬리를 내린 채 털을 세울 수 있다. 으르렁대기, 달려들기 또는 물기 등의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먹이 관련 공격성 본능

통제 가능한 먹이 관련 공격성

먼저 반려견의 전반적인 행동을 평가한다. 먹이에 관해 소유욕을 보이거나 장난감, 쉬는 자리 또는 다른 동거 동물을 지키기 위해 공격성을 보이지 않는가?

먹이 외에도 집착하는 행동을 보인다면 자기 소유라고 생각하는 모든 것을 지키려고 할 수 있다. 반려견이 이러한 행동을 보이는 상황과 동기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반려견의 전반적인 행동과 자신감 평가

원래 지배적인 성격의 반려견이라면 차분하게 서열 정리를 한다. 그와 반대로 낯을 가리고 겁이 많은 반려견은 자신감을 키워주고 먹이에 아무도 손댈 일이 없다는 것을 인지시킨다.

마지막으로 먹이 관련 공격성이 어느 단계인지 판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심각한 공격성을 보인다면 전문가에게 필요한 훈련을 받는 것이 현명하다.

먹이 관련 공격성 교육 방법

식사 시간을 확실히 정한다. 다음 먹이 급여 시간이 언제인지 몰라서 먹이에 집착하는 개들도 있으니 일정한 시간을 먹이를 주면 공격성을 완화할 수 있다. 매일 규칙적인 식사 시간을 지키자.

개는 생체 시계가 매우 정확한 동물로 기상, 산책, 보호자의 귀가 시간 등을 금방 습득한다. 늘 비슷한 시간에 먹이를 준다면 반려견의 불안감을 크게 해소할 수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혐오 자극 목걸이는 행동 문제의 원인
My Animals
읽어보세요 My Animals
혐오 자극 목걸이는 행동 문제의 원인

오랫동안 목을 꽉 조이거나 전기 충격기가 달린 목걸이가 반려견 행동 훈련 도구로 쓰였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혐오 자극 목걸이로 훈련한 개들은 교정이 아니라 오히려 여러 가지 행동 문제가 나타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 Snitcofsky, M. (2017).Desarrollo comportamental y crianza adecuada en caninos. eukanuba.com.ar
  • Fernández Foruny, A. (2008). Agresividad por dominancia. ETCAN. Etología Canina. Voraus.com El Perro de Utilidad y de Depor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