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가 계속 야옹거리는 이유

고양이는 왜 계속 야옹하고 울까? 그 이유는 반려묘의 생애 주기에 따라 다를 수 있다. 갓 태어난 새끼 고양이는 배가 고프거나, 춥거나, 겁이 질릴 때 엄마에게 야옹거리며 운다. 하지만 일단 자라고 나면 고양이의 소리는 사람과 의사소통하는 데 사용된다.
고양이가 계속 야옹거리는 이유

마지막 업데이트: 21 6월, 2020

모든 고양이 주인은 고양이가 말하려고 하는 걸 이해하고 싶어 한다. 대다수 육식 포유류와 비교할 때, 고양이는 어떻게 그리고 왜 소리를 내는지에 있어서 매우 이례적이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고양이가 계속 야옹거리는 이유에 대한 답을 찾아보려고 한다.

고양이 소리의 유형

전문가들에 따르면, 고양이의 소리는 일반적으로 4가지 유형의 상황에서 발생한다.

  • 공격적인 행동
  • 성적 상호 작용을 추구할 때
  • 엄마와 새끼 고양이의 상호작용
  • 사람과 고양이의 상호작용

성적 상호작용의 경우, 그 소리는 야옹거리는 소리보다 더 울부짖는 소리다. 발정이 난 암컷과 근처의 수컷 고양이 모두 이런 상황에서 큰 소리를 낸다.

고양이의 야옹거리는 소리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

야옹은 고양이와 인간 사이의 상호작용 중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소리다. 연구에 따르면 고양이와 고양이 간의 상호작용에서는 이 소리가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또한, 전문가들은 새끼 고양이가 어릴 때 야옹거리는 반면 다 자란 고양이는 이 소리를 거의 내지 않는다는 사실을 관찰했다.

고양이의 야옹 소리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
야옹거리는 소리는 사람의 반응을 불러일으키기 위한 것이다.

고양이는 소리, 찌르기 및 신체 언어를 사용하여 두려움, 침략 및 행복과 같은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고양이가 사람과의 상호작용에서 아용을 사용하기 시작한 건 가축화 과정 때문이라고 말한다.

고양이가 야옹거리는 이유

물론 고양이가 얼마나 자주 야옹하고 우는지는 주로 그 품종과 개성에 달려 있다. 동양 품종, 특히 샴 고양이는 매우 “수다스러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많이 우는 고양이를 원치 않는다면 아마 이러한 품종은 피해야 할 것이다.

고양이는 여러 이유로 야옹하고 운다. 하지만 반려동물이 계속해서 야옹하거리는 상태라면 다음과 같은 가능한 원인을 고려해 보자.

  • 질병: 수의사에게 찾아가 가능한 모든 질병을 배제하는 게 가장 좋다. 많은 질병으로 인해 고양이가 극도의 굶주림, 갈증 또는 고통을 느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평소보다 더 많이 울 수 있다.
  • 관심: 고양이는 독립적임에도 불구하고 혼자 있는 걸 좋아하지 않는다. 그리고 많은 경우 고양이는 음식을 원할 때 야옹하고 운다.
  • 인사: 이 경우 고양이는 아는 사람을봐서 기뻐하며, 깨기 힘든 습관이다.
  • 스트레스: 고양이는 스트레스를 받을 때 종종 소리를 낸다. 따라서 불안의 근원을 발견하고 상황에 적응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내 고양이가 계속 야옹하고 우는 이유

고양이가 야옹거리지 못하게 하는 방법

고양이가 야옹하고 우는 걸 멈추게 하려면 반응을 멈추고 조용히 있을 때만 주의를 기울여 주자. 시끄러운 소리가 들릴 때마다 방에서 나가버릴 수도 있다.

하지만 조심하자! 고양이를 무시하면 안 된다. 고양이와 매일 시간을 보내는 건 중요하며 피곤한 반려동물은 평온해짐을 기억하자.

만약 고양이가 음식을 구걸하고 있다면 야옹하고 울 때 음식을 주지 말자. 대신 고양이가 조용해질 때까지 기다리자.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온종일 정해진 시간에 음식을 분배하는 자동 피더를 사자.

고양이는 보통 좋은 이유로 항상 야옹하며 운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그들이 어디에 갇혀 있거나, 배가 고프거나, 고통스럽거나, 쓰레기통에 갈 수 없어서 운다는 점을 명심하자. 따라서 항상 문제가 없는지 다시 확인해야 한다.

고양이의 행동을 교정하기 위해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할 일들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지 않은 채 고양이를 무시하거나 야옹하고 운다고 해서 처벌하지 말자. 고양이를 처벌하면 반려동물은 보호자를 불신하게 될 것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고양이의 사냥 기술과 야생성
My Animals
읽어보세요 My Animals
고양이의 사냥 기술과 야생성

고양잇과 동물은 모두 뛰어난 사냥꾼이다. 반려묘 보호자들은 아마 한 번쯤 먹잇감을 쫓는 고양이를 보고 놀란 적은 있겠지만 고양이의 사냥 기술에 관해 자세히 알지는 못한다. 사람과 사는 법을 습득한 집고양이도 어느 정도는 야생성을 유지한다.



  • Nicastro, N., & Owren, M. J. (2003). Classification of domestic cat (Felis catus) vocalizations by naive and experienced human listeners. Journal of Comparative Psychology, 117(1),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