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의 소화계: 입부터 작은 창자까지

고양이의 소화계는 입, 위, 창자 등 다양한 기관이 포함되면 섭취한 식품을 에너지로 변환하여 여러 가지 인체 기능을 수행하게 만든다.
고양이의 소화계: 입부터 작은 창자까지

마지막 업데이트: 09 3월, 2021

고양이의 몸에는 소화계를 비롯한 다양한 기관이 함께 작동하여 몸을 건강하게 만들고 생명을 유지한다. 이번 글에서는 고양이의 소화계 구성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소화계란?

소화계는 섭취한 음식물과 액체를 분해하여 처리하는 각종 기관을 통틀어서 말한다. 소화계에서 분해한 물질은 세포 재생, 성장 및 에너지를 위한 자원이 된다.

소화계에서 처리하지 못한 물질은 노폐물이 되어 장운동을 통해 체외로 배출된다.

고양이 소화계 구성 요소

고양이 소화계 구성은 아래와 같다.

  • 인두(목)
  • 식도
  • 작은 창자
  • 큰 창자
  • 직장
  • 항문
고양이 소화계 효소

고양이 소화계는 침샘, 쓸개, 췌장을 모두 포함하며 효소와 소화액을 만들어서 필요한 영양분과 액체를 흡수하도록 한다.

고양이 소화계 기능

섭취한 음식을 분해하여 영양분을 흡수하는 것이 고양이 소화계의 주요 기능이다. 입에서부터 시작하는 소화 과정은 타액을 분비하여 음식물을 촉촉하게 만들고 소화 과정을 쉽게 한다. 하지만 음식물을 분해하는 알파 아밀라아제 효소는 개와 고양이에게서 찾아볼 수 없다.

삼킴

음식을 먹으면 타액이 만들어지면서 고양이 목으로 넘기게 되고 인두가 수축하면서 음식물이 이동한다. 후두개는 음식물이 고양이 폐에 들어가지 않도록  기관을 막고 수축하면서 음식물을 식도로 이동하게 한다.

첫 번째 연동 운동이 음식물과 액체를 위까지 옮겨주지 않으면 두 번째 연동 운동이 발생하는데 고양이의 액체 삼킴 속도는 초당 1.3cm~2.5cm다.

물 없이 알약을 입으로 삼킬 때 식도에 알약이 남아서 식도염을 유발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고양이 소화계 타액

고양이 위는 몸의 왼쪽에 있으며 5가지 부위로 나눈다. 위의 주요 기능은 위산, 펩시노겐과 함께 효소를 분비하여 음식물 소화를 돕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소화 효소는 펩신과 리파아제인데 펩신은 pH 2.0일 때 작용하여 단백질을 펩타이드라는 화합물로 잘게 쪼갠다. 펩신은 식물 단백질보다 육류 단백질 소화에 효과적이므로 육식을 많이 하는 개에게 더 중요한 편이다.

동시에 위 리파아제는 장쇄 지방산을 분해하는데 췌장 리파아제보다는 기능이 덜 중요하다.

고양이는 개보다 음식 섭취량이 작지만 먹는 횟수가 더 많다. 즉, 개는 고양이보다 많은 양을 적은 횟수로 먹는다는 뜻이다.

작은창자와 췌장

고양이의 작은창자 길이는 131cm고 십이지장, 공장과 회장, 세 부위로 나눌 수 있다. 효소 소화는 주로 작은창자에서 이뤄지며 고양이의 작은창자 소화 시간은 2~3시간 정도다.

작은창자의 미세 융모가 영양분 흡수를 위해 표면적을 확장하는 기능을 하기도 한다.

작은창자는 이당, 올리고당과 작은 펩타이드의 소화를 담당하는 효소를 분비하며 칼슘과 철분 같은 물질을 이동하는 단백질도 찾아볼 수 있다.

창자 점막은 병원균의 오염을 막아주지만 의료용 약물이나 비타민 B12(코발라민) 또는 엽산 결핍으로 위축될 수도 있다.

췌장에서 분비하는 효소는 탄수화물, 단백질과 지질을 분해한다. 또 소장 내에서 활성화하는 트립신 같은 효소의 비활성 전구체도 췌장에서 분비된다.

큰창자

큰창자는 대장, 맹장과 직장을 포함하는데 성묘의 큰창자는 43cm 정도로 전해질과 수분을 흡수한다. 큰창자는 또한 흡수되지 않은 영양분을 발효하기 때문에 작은창자보다 물질 이동 속도가 느리다.

큰창자는 마지막 소화 과정을 담당하므로 체내에서 사용되지 못한 노폐물을 제거하는 책임을 맡는다.

고양이 소화계 궁금점

미세 융모의 효소 분비는 반려묘의 나이, 식단과 질환 같은 여러 가지 요소가 작용한다. 락타아제 분비 감소도 이러한 원인 때문에 발생한다.

고양이 소화계 락타아제

락타아제는 우유의 이당류인 락토스를 소화하는 효소로 락타아제 분비가 감소하면 성묘도 새끼 고양이처럼 우유를 잘 소화하지 못한다.

큰창자에 변화를 주는 요소는 식단 변화로 효소가 적응하려면 하루이틀 정도 걸린다. 탄수화물 소화가 잘 되지 않으면 장염과 설사를 유발할 수도 있다.

반려묘가 필수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해야만 소화계가 제 기능을 다하며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고양이에게 독이 되는 음식
My Animals
읽어보세요 My Animals
고양이에게 독이 되는 음식

반려동물 주인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 중 하나는 개나 고양이에게 독이 되는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이다. 이번 글에서는 고양이에게 독이 되는 음식에 초점을 맞추어 반려묘의 식단에서 금지해야 할 음식의 목록을 살펴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