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 사마귀는 왜 생길까
개에게 생길 수 있는 많은 피부 질환 중에서 가장 흔한 문제는 사마귀이다. 개 사마귀 병변은 매우 빈번하게 발생하지만, 다행히 대부분 개에게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 개 사마귀는 대개 저절로 사라질 수 있는 조직의 과도 성장에 불과하다.
개 사마귀란?
사마귀를 생각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을 것이다. 단독으로 나타나거나 다른 사마귀를 동반한 작고 주름진 피부색의 혹이다.
하지만 이는 정확한 의학적 정의가 아니다. 의학적으로 사마귀는 유두종 바이러스로 인한 상피 조직의 비정상적인 과도 성장이다.
엄밀히 말하자면, 사마귀는 피부 종양으로 정의할 수 있다. 종양이라고 해서 항상 악성 종양인 것은 아니며, 단순한 조직의 비정상적인 성장이다.
이러한 부상은 모든 종이나 상태의 개에게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대체로 강아지나 노령견 또는 면역계에 영향을 미치는 병이 있는 개에서 더 자주 발생한다.
개 사마귀는 왜 생길까?
개 사마귀는 바이러스에 노출되어 발생한다. 동물이 감염되어 사마귀가 있으면 다른 개와의 접촉이나 장난감 또는 침대와 같은 표면을 접촉하는 것으로 바이러스를 직접 옮길 수 있다. 또한 사마귀가 나타나지 않은 채 피부에 전염성 바이러스 입자가 있는 동물도 있다.
바이러스 입자가 기존의 사마귀를 벗어나면 다른 상피 조직으로 이동하여 바이러스를 복제할 수 있다. 새로운 조직에서 바이러스는 새로운 사마귀를 유발한다. 또한 이러한 사마귀에도 감염성 바이러스 입자가 있어, 이와 같은 사이클이 다시 시작된다.
예를 들어, 각 사마귀가 다른 개에게 감염을 일으킬 수 있지만, 같은 개의 다른 위치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는 일반적으로 사마귀가 하나만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개에게 사마귀가 생기면 몸의 여러 부위에 더 많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다행히 개에게 사마귀를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인간은 다른 유형의 유두종 바이러스에 약하다.
개 사마귀를 발견했을 때
전반적으로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앞서 언급했듯이, 사마귀는 양성 종양이다. 의학적 관점에서 볼 때, 사마귀는 일반적으로 동물에게 약간의 불편함을 유발하는 무증상 병변이다.
하지만 사마귀가 눈꺼풀의 끝부분이나 입과 같은 민감한 부위에 생기면 통증이 느껴질 수 있다.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개의 몸에 피부 병변이 생기는 것을 발견하면 항상 동물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 사마귀는 일반적으로 양성이지만, 수의사는 사마귀가 양성인지 확인하고 비만 세포종과 같은 다른 문제가 아닌지 알아보기 위해 병변을 평가할 수 있다.
개 사마귀의 치료
부상의 징후가 나타나면 개의 면역계가 효과를 발휘하므로, 개 사마귀는 일반적으로 스스로 제한되는 병변이다. 동물의 방어력이 바이러스와 맞서 싸우면서 사마귀가 사라지게 된다.
하지만 때때로 이러한 병변이 완전히 완화되지 않을 수 있다. 이러한 사례에서는 수의사가 수술적 절제를 권장할 수도 있다.
대체로 수의사는 사마귀가 눈이나 입과 같은 민감한 부위에 있거나 어떠한 방식으로 개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상황에만 이 수술을 권장한다.
개 사마귀는 표면적인 병변이므로, 수술은 일반적으로 간단하다. 결과적으로 상당한 수준의 수술 과정이 필요하지 않아, 수술 후 바로 회복할 수 있다.
끝으로 사마귀는 전염성이 높은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병변이다. 일반적으로는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거나 악성 종양이 아니지만,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반려견과 함께 동물병원을 방문할 것을 권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