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을 위한 마취 종류

2019년 3월 20일
반려동물을 위한 전용 약품으로서 중요한 수술 중의 통증을 완화해줄 수 있다.

마취는 통증 감각을 없애기 위해 사용하는 약품이다. 수의사들은 동물을 수술할 때 다양한 방식의 마취를 사용한다. 또한, 공격적인 동물을 차분하게 만들거나, 엑스레이 또는 내시경 등의 검사를 할 때에도 사용된다. 동물마다 다른 마취 방법을 사용하게 된다.

마취에는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해야 하는데, 예를 들어 종류, 연령, 크기, 그리고 기존 질병 여부 등이다.

동물을 마취시키기 전

동물에게 마취 약품을 사용하기 전에, 수의사는 어떤 형식의 마취를 사용할 것인지 결정하기 위한 과정을 거치게 된다. 또한, 동물의 몸 상태 또한 점검한다. 절대 마취를 하면 안 되는 동물도 있다.

마취 전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수의사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친다.

  • 혈액 검사
  • 심전도
  • 확실하고 세부적인 신체 검사
동물을 위한 마취 종류

동물을 위한 마취 종류

기본적으로 동물을 위한 마취에는 2가지 종류가 있다.

국소 마취

국소 마취는 적절한 분량을 신경 조직에 사용해서 통증을 완화하는 것이다. 가장 최소 형태의 마취이다.

국소 마취는 수용체에서 대뇌 피질로 감각 신경 자극을 보내는 것을 방해해서 안정 효과를 준다. 수의사는 이 국소 마취제를 필요한 부위에 사용한다. 적은 부위를 치료하거나 수술할 때 사용하는 마취 종류이다. 

국소 마취제 성분은 일단 혈류로 이동하고 시간이 지나면 체내에서 사라진다. 전신 마취와 달리, 무의식 상태가 되지 않는다. 

이런 형태의 마취는 임시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국소 마취에도 위험 요소가 있다. 동물의 연령, 산염기 상태, 간염, 간경변, 영양 부족 등이 그것이다.

더 읽어보기: 반려동물의 성대를 제거하는 수술의 위험성

전신 마취

이 마취는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종류이다. 전신 마취는 그 효과에 따라 종류가 나뉜다. 효과는 다음과 같다.

  • 최면: “꿈꾸는” 상태, 의식 상실
  • 통각 상실증: 감각 상실, 동물은 아무런 통증을 느끼지 못한다.
  • 근육 이완: 운동성 상실
  • 반응 상실: 반사적 동적 상실
  • 기억 상실: 동물이 수술을 기억하지 못한다.

기억해야 할 것은, 이런 종류의 마취를 하려면 동물을 금식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수술이 많은 통증을 동반하는 것일수록 더 많은 마취가 필요하다.

이 마취는 수의사가 필요한 모든 수술적 조치를 아무 방해 없이 실행하는 데 도움이 된다. 동물이 움직이거나 도구를 건드리는 경우, 정밀하고 정확한 수술을 임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지만 전신 마취는 그럴 걱정이 없기 때문이다.

전신 마취는 거세 또는 중성화 수술, 골절, 응급 수술, 심각한 상처, 또는 치아 문제가 있을 때와 같은 중요한 수술에 사용된다. 이것이 바로 이런 종류의 마취를 할 때, 동물의 기도를 확보하는 이유이다.

일반적으로 동물을 위한 마취는 위험성이 낮다. 하지만 수술의 위험이 수술 효과보다 큰 경우도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조기 중성화 수술은 무엇일까?

동물을 위한 마취 종류

동물을 위한 전신 마취 단계

1단계: 마취 전

1단계는 동물이 아무런 통증을 느끼지 않도록 하기 위해 근육 이완 약물을 사용하는 단계이다. 이런 약품부터 시작하는 이유는 반려동물을 진정시키고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기 위함이다. 또한, 이후에 사용할 약물의 양을 줄일 수 있고, 회복 단계가 좀 더 순조로워지기 때문이다.

2단계: 마취 유도

이 단계에서 수의사는 도관을 삽입한다. 이것은 수술이 완료될 때까지 그대로 두고, 정맥에 사용하는 약물을 주입하는데 사용한다. 이 단계에서 동물은 완전한 수면 상태에 있다. 마취 가스와 산소 공급을 하며, 기관 내 삽관을 수월하게 할 수 있다.

수의사는 가스가 증발되도록 하기 위해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투명한 마스크를 사용해, 언제나 기도가 눈에 보이도록 유지한다.

3단계: 유지

이것은 수술이 이루어지는 단계이고 가장 중요한 순간이다. 마취 가스와 산소가 수술 중 계속해서 공급되는데, 그 이유는 동물이 수면 상태를 유지하기 위함이다.

4단계: 회복

마지막 단계는 마취 가스 공급을 멈추고, 산소만 계속해서 공급된다. 기관 내 삽입한 튜브를 조심스럽게 제거하고 동물이 깰 때까지 기다린다. 절대로 이때 동물을 혼자 두어서는 안 된다. 의식이 돌아올 때까지 계속해서 잘 지켜봐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