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는 왜 상자를 좋아할까?

상자를 향한 고양이의 사랑은 어디서 오는 걸까? 이번 글에서 함께 살펴보자!
고양이는 왜 상자를 좋아할까?
Francisco María García

작성 및 확인 변호사 Francisco María García.

마지막 업데이트: 21 12월, 2022

장난감이 얼마나 다양하고 많든, 고양이는 언제나 상자에 정신을 빼앗길 것이다. 그런데 고양이는 왜 그렇게 상자를 좋아하는 걸까? 이에 대한 대답은 우선 자연 속 포식자로부터 몸을 숨기는 본능적 행동에서 찾아볼 수 있다.

반려묘가 상자를 좋아하는가?

다음은 고양이의 상자 사랑을 설명해 줄 이유를 몇 가지 추린 것이다.

본능적 행동

앞에서 말했듯, 고양이가 상자를 좋아하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고양이가 수년간 발달해 온 본능적 행동에 있다.

작은 공간에 몸을 숨기는 행동으로 고양이는 자연 속 포식자들로부터 무사할 수 있었다.  상자나 작은 공간 속에서 고양이는 안전하다고 느낀다. 

따라서 상자 안에 들어가면 아무도 자기를 공격할 수 없다고 느끼는 것이다. 그렇게 이 작은 공간은 편안한 휴식처가 된다. 게다가 시야도 확보할 수 있어 누가 다가오는지 빨리 알아차릴 수 있다.

고양이는 왜 상자를 좋아할까?

호기심

호기심품종을 막론하고 고양이의 성격 중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이다. 이 천부적인 호기심이 숨고 싶은 마음과 합쳐지며 상자에 강력하게 이끌리는 것이다.

고양이의 이런 호기심은 상자에 그치지 않으며 모든 물건, 사람, 집에서 처음 본 동물 등에 해당한다는 점을 언급할 필요가 있겠다. 고양이는 자기가 본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려 다가가 냄새를 맡을 테고, 그것이 상자라면 안에 들어갈 것이다.

추위

추위 역시 고양이가 상자를 좋아하는 이유 중 하나다. 고양이에게 가장 이상적인 기온은 30도에서 36도이다. 기온이 그보다 더 낮다면 따뜻한 장소를 찾아 상자에 들어가는 것이다. 종이 상자는 한기를 막아주는 가장 좋은 재질 중 하나라는 점을 기억하자.

뛰기

상자는 뛰기 좋은 장소이기도 하다. 상자 안에서부터 고양이는 앞에 지나가는 모든 것을 관찰할 수 있고 무언가 호기심을 자극하는 게 있다면 그리로 달려들 것이다. 야생에서 고양이는 사냥감을 잡으러 뛰지만, 집안에서는 단지 놀고 놀래주려고 뛴다.

완벽한 은신처

고양이는 원래 고독을 좋아하는 동물이다. 인간이든 다른 동물이든 다른 존재로부터 완벽하게 숨기에 상자가 완벽한 것이다. 

게다가 상자는 고양이가 도망가고 싶은 문제에 직면했을 때 특히 유용하게 쓰이는데, 고양이가 좋아하는 은신처인 데다가 그 안에서부터 전부 감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스트레스 줄이기

최근 몇 년 간 고양이가 상자를 좋아하는 이유 중 스트레스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다시 말해 상자에 들어갈 수 있는 고양이는 그러지 못하는 고양이보다 스트레스를 훨씬 덜 받는다는 것이다.

한편, 상자 속에서 고양이는 더 안전하다고 느낄 뿐만 아니라 다른 동물이나 사람과 더 긍정적으로 교류하며 주위 환경과의 관계가 나아진다.

고양이는 왜 상자를 좋아할까?

상자 -고양이가 가지고 놀기 좋은 재질

고양이는 상자에 들어가 몸을 따뜻하게 할 수도 있고 상자를 가지고 놀고 긁고 깨물 수도 있다. 모두 고양이가 좋아하는 행동이다. 또한, 발톱을 갈고 근육을 스트레칭하기에도 완벽한 장소이다.

실제로 고양이가 다른 장난감보다 단순한 상자를 더 좋아하는 데는 많은 이유가 있다. 본능과 습성, 이를테면 따뜻함과 같은 편안함 등이 고양이가 상자를 좋아하는 가장 큰 이유다.

고양이가 가지고 놀기 좋은 재질에다가 호기심과 안정감까지 충족시키는 상자는 고양이에게 완벽한 은신처가 된다. 고양이가 외부 세계의 위협으로부터 보호받는다고 느끼는 장소가 바로 상자 속인 것이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