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을 위한 최고의 목줄은 무엇일까?

2019년 2월 11일
반려견을 산책시킬 때는 올바른 방법이 있다. 그리고 제대로 된 산책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반려견과의 멋진 산책을 위해서는 목줄의 중요성도 간과할 수 없다. 아무 목줄이나 사용하면 반려견이 상처를 입거나, 다른 건강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반려견을 위한 최고의 목줄은 어떤 것일까?

최근 반려견 산책을 시킬 때는 목줄을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 법으로 정해졌다. 또한, 주인 곁에 가까이 붙어 있도록 할 때, 목줄은 반려견과의 의사 소통 수단이 될 수 있다. 반려견에게 최고의 목줄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좀 더 좋은 산책을 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다양한 목줄 종류

시중에 나와있는 다양한 종류의 목줄들이 있다. 하지만 모든 것이 다 좋은 것은 아니므로, 신중하게 최고의 목줄을 선택해야 한다. 심지어 어떤 것은 반려견에게 상처를 입힐 수도 있다. 너무 불편하거나, 너무 꽉 조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반려견의 움직임을 봉쇄하기 위한 모든 수단이 언제나 좋은 것은 아니다. 목줄 보다는 몸을 감싸는 가슴줄 또는 하네스가 더 좋다. 또한, 처벌용 목줄을 사용해서는 안된다.

목줄을 제대로 사용해야 하는 이유

목줄을 통해 주인은 상당히 많은 정보를 반려견에게 전달할 수 있다. 주인이 편안한지, 긴장했는지, 또는 두려움을 느끼고 있는지 여부이다. 주인은 무의식적으로 표현하는 것이지만, 반려견은 산책할 때마다 이 모든 정보를 수집한다.

목줄을 잡아 당기면, 반려견은 무언가 위험한 것이 접근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로 인해 주인이 긴장하고 있다고 느낀다. 반면, 목줄이 느슨하고 늘어져 있으면, 반려견은 편안함과 안정감을 느낀다. 목줄을 팽팽하게 당긴다는 것은 스트레스 또는 위험의 신호이고, 반려견은 흥분 또는 긴장으로 그것에 반응한다.

목줄이 목을 조르고 있거나, 반려견의 몸에 상처를 입힐 수 있는 가슴줄을 사용하는 경우, 산책은 반려견에게 통증을 유발하는 일이 될 수 있다. 팽팽하게 당긴 목줄은 반려견의 몸을 불편하게 하고, 건강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반려견의 신체 및 정신 건강에 좋은 최고의 목줄은, 품질이 좋고 목이 졸리지 않도록 적당히 여유롭게 매주는 것이다.

반려견을 위한 최고의 목줄은 무엇일까?

또한, 반려견이 목줄을 잡아 다니지 않도록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주인 역시 그것을 잡아 다니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산책 중 절대로 반려견을 당겨서 방향을 유도해서는 안 된다. 특히 주인 방향으로는 반려견을 잡아 끄는 것은 더욱 좋지 않다. 반려견이 상처를 입거나 긴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늘어나거나 유연성이 있는 목줄

늘어나는 목줄은 반려견에게 적당한 자유를 보장하면서, 산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그리고 목줄의 손잡이 부분을 누르면 즉시 목줄을 짧게 만들 수 있다. 이런 목줄들은 교육용으로 만들어진 것이고, 반려견에게 상처를 입힐 수 있다. 이런 종류의 목줄을 사용해서는 안되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 반려견이 긴장감을 느낀다.
  • 브레이크 또는 목줄이 한계 거리에 달하면, 반려견을 매우 강하게 끌어 당긴다.
  • 반려견이 어디까지 자유롭게 돌아다녀도 되는지 알지 못한다.
  • 바닥에 떨어뜨리는 경우, 엄청난 소음을 내서 반려견을 겁 먹게 할 수 있다. 반려견이 도망치는 상황도 벌어질 수 있다.
  • 마찰로 인해 화상을 유발할 수 있는 유해한 재질로 만들어졌다. 여러 마리의 개들이 줄에 얽혀, 위험한 상황이 될 수도 있다.
반려견을 위한 최고의 목줄은 무엇일까?

올가미 밧줄

올가미 밧줄은 밧줄로 된 목줄로, 한 쪽 끝이 원 모양으로 되어 있다. 반려견이 원 안에 머리를 집어 넣으면, 목에 잘 맞도록 원의 크기를 조절하는 것이다. 이런 종류의 목줄은 목에 딱 맞게 해주는 목줄과 같다. 반려견이 당기면, 목 주변을 조여서 목을 누르게 된다.

당연히 이런 목줄이 반려견을 위한 최고의 목줄일 수는 없을 것이다. 산책은 통증을 느끼는 것이 아니라, 즐거운 일어야 한다. 또한, 움직이는 부분이 있는 목줄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가슴줄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다.

고정되어 있는 긴 목줄

고정되어 있고 줄이 긴 목줄이 가장 일반적인 형태이다. 한쪽에는 반려견의 목줄을 걸 수 있도록 쇠고리가 달려있고, 한쪽은 쉽게 자물쇠를 걸었다 닫을 수 있도록 된 것이 좋다. 다양한 재질의 것들이 있다. 꼬인 밧줄, 나일론, 가죽, 색깔이 다양한 직물 등 다양하다.

시중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고정형 목줄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꽤 저렴한 것부터 가죽과 같은 비싼 재질로 만들어진 고급 목줄까지 선택의 폭이 다양하다. 하지만 체인으로 만들어진 것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 이유는 체인은 반려견과 주인 모두에게 무겁고 불편하기 때문이다.

반려견을 위한 최고의 목줄

반려견을 위한 최고의 목줄은 길이가 최소 1.5미터 가량 되고, 고정된 종류이다. 고정된 목줄이어야만 반려견이 목줄을 탱탱하게 잡아 당기지 않고 산책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또한, 1.5미터 가량만 되면, 반려견이 줄을 당기지 않고 충분한 거리를 두고 산책을 즐길 수 있다. 줄이 더 길수록 더 편하게 걸을 수 있다는 것이 좀 이상하게 들릴 것이다. 하지만 실제로 줄이 길수록 반려견이 줄을 당기는 일이 줄어든다.

법률에 의해 반려견 산책 시 목줄이 필수이다. 좀 더 좋은 산책을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최고의 목줄을 신중하게 찾아보도록 하자.

목줄은 의사 소통의 수단이자 반려견에게 상처를 주는 도구가 될 수도 있다. 따라서, 줄을 잡아 끌지 않고 산책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 Rock, M. J., Graham, T. M., Massolo, A., & McCormack, G. R. (2016). Dog-walking, dog-fouling and leashing policies in urban parks: Insights from a natural experiment designed as a longitudinal multiple-case study. Landscape and Urban Planning. https://doi.org/10.1016/j.landurbplan.2016.04.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