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가 주인을 볼 때, 뇌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날까?
개와 주인 사이의 관계는 정말 독특하고 특별하다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다. 개가 주인을 볼 때, 개의 뇌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날까? 멕시코 대학에서는 개가 주인을 볼 때 느끼는 감정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개의 뇌에 관한 연구
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연구원은 다섯 마리의 콜리, 골든 리트리버 그리고 래브라도 리트리버를 사용했다. 실험하는 동안 대상 개 모두에게 일종의 자기 공명을 실시했다.
개들은 인간과 많은 무생물에 대한 이미지를 보는 간단한 테스트를 받았다.
그 결과, 무생물을 볼 때 동물들은 반응을 보이지 않았지만, 인간의 이미지를 보았을 때 개들의 뇌는 “밝게” 빛났다.
전문가에 따르면 개에서 측두엽 피질의 이 부분은 해부학적으로나 기능적으로 인간과 같은 다른 종에서 발견되는 부위와 유사할 수 있다고 한다.
개들도 인간이 얼굴을 감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부분과 유사한 뇌를 사용한다는 의미이다. 이 연구에 따르면, 대뇌 피질의 영역에서 “폭발”에도 불구하고 무생물을 보는 것으로부터는 아무런 움직임이 없었다고 한다.
그러므로 우리가 개에 대해 알고 있었던 것과는 달리, 개들은 우리의 냄새를 통해 우리를 인지할 뿐만 아니라 우리의 특징을 감지할 수도 있다. 그렇다. 반려견은 주인의 얼굴을 알고 있기 때문에 개가 주인을 멀리서 볼 때 주인의 얼굴을 인지한다.
한 동물을 사랑하기 전까지 우리 영혼의 일부는 잠든 채로 있다.
-아나톨레 프랑스 (Antole France)-
이는 반려동물이 다른 사람들에게 하는 것과 달리, 개가 주인을 보는 것을 매우 행복하게 느낀다는 점을 증명한다. 여러분의 반려동물은 눈 하나 깜짝하지 않고 길을 걸어갈 수 있지만, 여러분을 보자마자 행복이 넘친다.
기타 흥미로운 연구
과학자들이 반려동물에 대해 더 많은 연구를 하면 할수록, 우리는 반려동물을 기르는 것의 좋은 점을 더 많이 깨닫게 된다. 이 점을 보여주는 몇 가지 연구를 알아보자.
- 반려동물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 이 주제에 대해 수행된 한 연구에 따르면, 반려동물이 우리가 스트레스를 이겨 내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우리는 치료나 약, 또는 다른 어떤 것도 필요하지 않다. 단지 우리의 털북숭이 친구들과 함께 하는 약간의 한가한 시간이 필요하다. 사실, 일터에 반려동물을 데리고 가는 것은 또한 스트레스에 맞서 싸우는 데 도움이 된다.
- 개는 치료제 역할을 한다. 개는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치료용 동물의 역할을 할 수 있다. 사람들은 자부심의 증가, 삶의 목적을 발견하는 것, 그리고 기동성의 향상 등 이익을 얻는다.
- 반려동물은 우리를 더 행복하게 해 준다. 집에서 동물을 키우면 우리를 더 행복하게 한다는 것을 보여 준 이 연구는 읽을 가치가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과학자들에 따르면,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더 많은 운동을 하게 하고, 사랑받는 느낌을 주는 등 반려동물을 기르는 것이 우리의 행복을 증가시켜 주는 것에 대한 많은 이점이 보고되었다.
- 반려동물은 우리를 가족처럼 사랑한다. 과학자들은 피가 친척을 만드는 것이라고 말하지만, 사랑은 우리를 가족으로 만드는 것이다. 우리는 반려동물과 같은 피를 가지고 있지 않다. 그것은 불가능하다. 하지만 그들은 우리가 서로에게 느끼는 상호적인 사랑으로 우리를 가족처럼 사랑해 준다.
이처럼 반려동물이 우리의 건강과 가족의 건강에 유익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많은 연구 결과들이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반려동물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반려동물들에 대해 감사하게 생각하고 우리의 모든 사랑과 애정과 이해를 그들에게 전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아무것도 없다.
반려동물들에게도 조건 없는 사랑과 제한 없는 충성심을 전해주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