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이 변기를 사용하도록 훈련하기

2019년 5월 5일
반려견이 변기를 사용하도록 훈련하기 위해, 종이를 그의 배설물이나 소변에 적셔 변기 안에 넣어두어도 좋다. 그러고 나서, 그가 용변을 볼 때마다 긍정적인 강화와 간식을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흔히 전통적인 변기 상자를 집고양이와 연관시킨다. 하지만, 많은 주인들은 집에서 반려견이 변기를 사용하도록 가르친다. 변기는 가족들이 일하러 나가는 동안 온종일 집에 남겨진 개들을 위한 매우 실용적이고 위생적인 선택이다.

반려견이 변기를 사용하도록 어떻게 가르칠까?

개가 변기를 사용하게 하는 것은 이상한 발상처럼 보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건 개들이 대소변을 가리도록 길들이는 데 사용되는 것과 같은 훈련 기법에 기초하고 있다. 변기 사용 훈련은 반려동물에게 알맞은 위생과 집에서 건강한 생활 환경을 유지하는 방법을 가르쳐준다.

반려견의 학습 과정을 존중하여 긍정적인 훈련 경험을 주어야 함을 기억하자. 그에게 가르치려고 하는 것과 관계없이, 노력을 인정하고 학습을 자극하기 위해 긍정적 강화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대적이거나 폭력적인 방법은 역효과를 내고 반려동물을 다치게 한다. 긍정 강화는 늘 훨씬 더 효과적이다.

반려견 변

반려견에게 변기 사용을 가르치는 방법

1. 반려견에게 맞는 변기 선택하기

반려동물에 맞는 변기와 그 안에 넣을 모래의 종류를 선택하자. 어떤 깔개를 넣을지 결정하기 전에 반려견의 크기(길이와 높이)를 재는 것부터 시작하자.

반려동물 상점에서는, 다양한 모델과 크기의 변기를 찾아볼 수 있다. 가장 전통적이고 저렴한 형태는 무엇보다도 모래를 담을 수 있는 강화 플라스틱 상자다. 그러나, 일부 고급스럽고 스스로 청소하는 기능이 있는 모델도 있는데, 가격은 더 비싸지만 매우 유용하다.

대부분 변기는 고양이를 위해 고안된 것이지만, 중요한 건 그들의 치수가 반려견의 치수와 호환이 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핵심은 반려견이 용변을 보는 동안 편안함을 제공하고 안전을 보장하는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반려견이 변기에 들어가 있는 동안 360도 회전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도 기억해야 한다.

2. 모래의 종류 선택하기

모래를 고를 때, 반려견을 위한 많은 선택권이 있다. 일부 더 저렴한 옵션들은 점토로 만들어지는 반면, 가장 현대적인 것들은 숯 파편을 포함하고 있다. 향기 나는 모래도 있지만, 많은 개가 그 모래를 거부하고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는다.

고양이 변기와 반대로, 개를 위한 변기의 모래는 더 나은 흡수를 위해 더 큰 알갱이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집에 나쁜 냄새가 나는 것을 피하고자, 베이킹소다나 활성탄 한 티스푼을 개의 모래에 섞자.

청소와 관리에 있어서는, 매일 모래 상자에 쌓인 폐기물을 씻고, 일주일에 한두 번 소독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반려견 모래상자 변기

3. 반려견에게 변기를 보여주기

변기를 선택한 후에는 집 안에 전략적인 위치에 두어야 한다. 반려동물의 프라이버시를 제공하기 위해 이동이 많은 곳은 피하자. 또한, 나쁜 냄새가 집중되지 않도록 환기가 잘 되는 곳을 선택하도록 하자.

변기를 올바른 위치에 놓았으면 개에게 보여주자. 보여줄 때, 그에게 변기 냄새를 맡도록 하여 그의 호기심을 자극하자. 그래야 나중에 무서워하지 않을 것이다.

그 후, 상자 안에 장난감을 넣고, 그에게 “상자를 사용해”와 같은 특정한 명령을 내리고, 잘 따르면 상(간식, 칭찬, 장난감 등)을 주도록 한다.

4. 변기를 반려견의 생리적 욕구와 연관시키기

반려견이 이미 변기에 익숙해졌을 때, 변기를 그의 생리적 욕구와 연관시켜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그의 소변이나 대변에 적신 종이를 변기 안에 넣는다. 그렇게 하면, 반려견은 그것이 용변을 보는 데 이용된다는 사실을 이해할 수 있다.

반려동물이 변기를 올바르게 사용할 때마다, 그에게 보상하는 것이 중요하다. 적극적으로 그의 행동을 강화하고 계속해서 잘 행동하도록 격려한다. 절대로, 반려견이 상자 밖에서 용변을 본 것에 대해 벌을 주어서는 안 된다.

점차, 개는 변기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인내심을 갖고 반려견을 가르치면서 많은 사랑으로 대해주는 것이 핵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