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에 반려견이 걸릴 수 있는 감염

2019년 4월 9일
여름이 되면 온도가 높아진다. 그리고 그로 인해 개들은 귓병, 피부 및 소화 문제 등의 여름 감염의 위험이 높아진다.

따뜻한 날씨는 반려견과 함께 야외 활동을 즐기거나 휴가를 떠나기에 가장 완벽한 시기이다. 하지만 온도가 높아지면 여름 감염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반려견의 위생에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여름철에 반려견이 걸릴 수 있는 감염에 대해 알아보자.

가장 흔한 여름철 감염의 종류

여름이 오면, 많은 주인들이 반려견과 함께 좀 더 긴 시간을 야외에서 보낸다. 여행을 가고 산책, 햇빛 쐬기, 바다나 수영장, 잔디에서 뛰어놀기 등은 모두 인기있는 여름 활동들이다.

이 모든 야외 활동은 반려견이 즐거워할 매우 좋은 놀이들이다. 특히 그러는 사이 새로운 장소를 발견이라도 한다면 반려견은 매우 행복해 할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활동들을 계획하고 있다면, 일단 약간의 예방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름을 즐기려다 반려견의 건강을 해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야외 활동이 많은 생활 습관은 개의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그와 동시에 반려견을 다양한 병균에 노출시키는 일이 되기도 한다. 대부분의 반려동물들은 1년 중 따뜻한 계절에 몇 배나 많은 건강 문제를 앓는 것이 일반적이다.

여름철에 반려견이 걸릴 수 있는 감염의 종류와 그 예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하지만 절대 잊어서는 안 되는 것이 한 가지 있다. 만약 반려견의 행동이나 외모에 변화가 생긴다면, 즉시 수의사와 상담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반려견에게 열이 나는지 확인하고 치료하는 방법

귓병

귀 감염과 염증은(귓병 또는 이염) 반려견이 특히 많이 앓는 여름 감염의 일종이다. 대부분의 주인들이 여름에는 반려견에게 더 잦은 목욕을 시켜준다. 잦은 야외 활동으로 인해 더 쉽게 더러워지기 때문이다. 또한, 개들이 바다나 수영장에서 노는 경우가 잦아지기 때문이다.

여름 감염의2

이 모든 활동들은 반려견의 귀 속을 습하게 만들고, 그로 인해 박테리아, 균 같은 것들이 자라기 쉬운 환경이 된다. 이러한 미생물들로 인해 반려견의 귀가 붓고 외이도의 내, 외부에 감염이 생길 수 있다. 바로 여름에 귓병 발병 빈도가 훨씬 높은 이유이다.

여름철에 반려견이 걸리는 감염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주인은 목욕이나 수영장에 다녀온 이후 반려견의 귀를 잘 건조시켜 주어야 한다.

마른 수건이나 깨끗한 천을 사용해서 닦아준다. 또한, 이상 증상이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 2-3일에 한 번씩 귀를 점검하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15일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귀 청소를 해주는 것이 좋은 위생 상태를 유지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이다.

더 읽어보기: 반려견의 진드기를 제거하는 자연 요법

피부 문제

반려견의 피부는 매우 민감하고 여름에는 훨씬 더 다양한 위험에 노출된다. 태양 자외선, 체외 기생충, 소금기가 있는 바닷물, 수영장의 화학 성분은 반려견의 피부에 심각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여름 감염의3

이 모든 요소들은 화상, 발진, 부종, 피부 감염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여름 감염의 위험으로부터 반려견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몇 가지 예방법이 있다. 

자외선 차단제 사용하기

햇빛에 과도한 노출은 인간은 물론, 개에게 매우 위험하다. 화상의 원인이 되는 것은 물론, 피부암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따라서 여름 동안에는 반려견을 보호하기 위해 매일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주어야 한다. 하지만 사람이 쓰는 제품을 사용할 수는 없다. 동물용품 판매점에 가면 개 전용 자외선 차단제를 구입할 수 있다.

너무 오랫동안 젖은 상태로 두지 않기

너무 오래 반려견을 젖은 상태로 방치하지 말고, 피부와 털을 잘 건조시켜 주어야 한다. 박테리아, 균 같은 것들은 젖은 피부에서 발생하기 쉽고, 이것들은 피부 감염을 유발할 수 있다. 수영장이나 바닷가에서 수영을 하고 난 이후에는 꼭 확실하게 반려견을 말려주어야 한다.

기생충에 걸리지 않도록 반려견 보호하기

체외 기생충은 온도가 높을수록 더 잘 번식한다. 따라서 여름이 되거나 날씨가 따뜻해지면 반려견은 벼룩, 진드기, 모기와 접촉하게 될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 이것들은 피부에 극심한 가려움과 감염을 유발하는 것은 물론, 반려견에게 심각한 질병을 옮길 수도 있다. 따라서 여름이 다가오면 기생충 예방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소화 문제

계절 변화, 고온, 식생활 변화 등은 반려견에게 소화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반려견이 감염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그들의 사료나 수분 섭취에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