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가 공격적이 되는 이유

두려움, 목줄 잡아당기기, 소유권 보호, 통증 또는 질병은 반려견이 공격적이 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러한 행동을 교정하려면 공격성의 실제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개가 공격적이 되는 이유

마지막 업데이트: 07 5월, 2019

개가 공격적이 되는 경우,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찌할 바를 모르고 두려움에 휩싸인다. 몸 크기에 관계없이 공격적인 개는 그 행동을 예측할 수 없다.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 위험하다. 개가 공격성을 보이는 가장 흔한 이유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개가 공격적이 되는 이유

공격적인 개를 치료하고 행동을 교정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공격성의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다. 훈련사 또는 생태학자에게 얻는 전문적인 정보는 보호자에게 매우 소중한 자료가 될 수 있다.

공격적 행동을 고치는 과정은 전문가에 의해 체계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행동은 개와 사람 모두에게 위험할 수 있으므로 긍정적인 훈련사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공격성을 치료하지 않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 가장 큰 문제는 공격성이 더욱 강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반려견과 보호자가 함께 살아가는 것은 더더욱 어려워지고, 결국 누군가 부상을 입게 될 수도 있다. 

개가 공격적이 되는 첫 번째 이유, 공포

개가 공격적이 되는 가장 주된 이유 중 하나는 바로 공포이다. 일반적으로 개가 무언가에 노출되고 그 상황에서 도망칠 수 없을 때, 이들은 공포심을 느끼게 된다. 반려견이 무언가를 두려워하는 것 같다면 그 요소를 제거하거나 상황을 회피하도록 해주는 것은 공격성을 보이지 않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  

개가 공격적이 되는 이유

예를 들어, 자전거나 스케이트 보드를 뒤쫓는 개들에게 매우 자주 공격성이 보여진다. 그 소리와 움직임이 그들에게 공포심을 주고, 개는 그것을 향해 짖거나 뒤쫓으면 그것이 사라질 것이라고 믿는다. 보호자가 할 수 있는 최선은 목줄을 가볍게 잡아 당기며 해당 상황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반려견의 공격성을 고치려 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그들이 두려워하는 모든 요소를 피하는 것이다. 반려견을 문제 상황에 계속해서 노출시키는 것은 상황을 더욱 악화시킬 뿐이다.

산책 경로를 바꾸거나 외출 시간대를 바꾸는 것은 공포 요소를 피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은 공격적인 반응을 멈추게 하고 반려견의 삶의 질을 높여줄 수 있다.

목줄을 당기면 개를 공격적으로 만든다

개의 공격적 반응은 주인이 목줄을 잡는 방식과 관련이 깊은 경우가 많다. 또한, 다른 개들과 나누는 상호 작용 중 목줄이 당겨지는 느낌이 들면 이들은 좀 더 공격적으로 행동할 수도 있다. 

목줄은 매우 강력한 의사소통 수단이다. 차분함, 성급함, 걱정 등의 감정들이 목줄을 통해 전달될 수 있다. 보호자의 갑작스러운 동작은 목줄을 통해 전달된다. 대부분 목줄이 예민한 부위인 목에 둘러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때로 보호자들은 자신도 모르는 채 목줄을 공격적으로 다루기도 한다.

또한, 개에게 문제를 유발하는 종류의 목줄도 있다. 뾰족하게 가시가 돋친 모양의 목줄은 동물에게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자전거나 아이들이 곁을 지날 때마다 목에 뾰족한 금속이 찔린다면 반려견은 그런 통증을 예상하고 미리 회피하려 할 것이다.

개가 공격적이 되는 이유

이러한 연관 관계가 파블로프가 증명한 전통적인 길들이기의 방법이다. 이것을 고치려면 통증을 유발하는 목줄을 피하고 너무 자주 목줄을 잡아 당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소유물 지키기

개들은 자신이 소중하거나 중요하다고 여기는 것을 보호할 때 공격적이 된다. 개들이 음식을 먹는 동안 누군가 접근하면 이빨을 내보이거나 으르렁거리는 것을 볼 수 있다. 자신의 먹이를 지키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단순히 음식에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이들의 침구, 장난감, 심지어 가족을 지킬 때에도 공격적이 될 수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려면 일단 반려견에게 음식이나 침구를 지킬 필요가 없음을 이해시켜야 한다. 자는 동안 자신을 방해할 사람이나 동물이 없고, 언제나 충분히 먹을 음식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다. 이런 문제를 교정할 때는 신뢰가 가장 중요하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 것처럼 전문 훈련사의 도움을 받을 필요가 있다.

통증 또는 질병

개의 공격성은 통증이나 불편함을 잊기 위한 행위일 수도 있다. 아픈 부위를 건드리지 못하도록 사람이나 다른 동물의 접촉 자제를 거부하는 것이다. 또한,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 공격적이거나 과도한 반응을 보이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공격적이4

따라서 반려견이 공격적이 되거나 갑자기 급작스러운 행동 변화를 보이면 신체적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하기 위해 동물 병원에 데리고 가는 것이 좋다. 또한, 반려견의 나이가 7살이 되면 관절 통증이나 고관절 이형성을 앓을 수 있다.

공격성의 원인이 신체 통증으로 인한 것으로 진단되는 경우, 수의사는 통증을 가라앉히기 위한 치료를 제안할 것이다. 전문 훈련사는 반려견이 다시 자신감을 찾도록 도와줄 수 있다. 그리고 그 결과 과도한 반응이 사라질 수 있다. 하지만 실질적 건강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수의사의 고유 영역이다.

개들의 공격성은 모든 사람에게 엄청난 걱정거리가 될 수 있다. 개마다 공격성을 띄는 이유가 다르고 그 이유를 모른다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전문 훈련사 또는 수의사의 도움을 받아 반려견의 잘못된 행동을 정상으로 고쳐주도록 하자.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