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벌식 목줄이 반려견에게 주는 건강상 위험

2019년 2월 21일
처벌식 목줄은 일명 "훈련용" 목줄이라고도 불리며 반려견이 잘못된 행동을 할 때 충격을 가하도록 디자인된 목줄을 일컫는다.

위 사진의 액세서리들은 반려견에게 돌이킬 수 없는 정신적인 충격을 줄 수 있다. 또 반려견의 호흡, 신진대사, 코, 목 등에 신체적인 해를 가하기도 한다. 이러한 처벌식 목줄이 반려견에게 주는 건강상 위험을 자세히 알아보자.

아직도 이러한 처벌식 목줄을 이용하여 반려견의 행동을 교정하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다행히도 일부 국가에서는 이런 목줄을 금지하고 있다.

처벌식 목줄이란?

처벌식 목줄은 일명 “훈련용” 목줄이라고도 불리며 반려견이 잘못된 행동을 할 때 충격을 가하도록 고안된 목줄을 일컫는다. 이러한 목줄의 목적은 원치 않는 행동을 교정하기 위함이다. 예를 들어, 목줄 당기기, 짖기, 다른 반려견에게 공격적으로 반응하기 등의 행동을 교정할 때 사용된다.

하지만 이런 목줄은 사실상 무용지물이고 반려견에게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고통을 줄 뿐이다.

반려견은 다양한 이유로 짖고 또 리드줄을 당긴다. 그러한 행동으로 반려견에게 벌을 가하는 것은 절대 훈련이라고 할 수 없다. 정말로 반려견을 훈련하고 싶다면 우리가 원하는 행동을 보여주도록 강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반려견의 목

이 처벌식 목줄은 반려견의 목에 두른다. 목은 다른 포유류에게도 그렇듯 매우 민감하고 중요한 신체 부위다. 특히 목구멍은 단순히 짖기만을 위한 신체 부위가 아니라 호르몬을 분비하는 분비샘, 갑상선 등도 있다. 척수의 주요 신경도 일부 목에 있다.

연구에 따르면 처벌식 목줄이 반려견에게 끊임없는 스트레스를 일으킨다고 한다. 반려견이 스트레스를 받으면 코르티솔 수치가 높아지고 기분이 나빠진다. 즉 편안함, 행복감, 수면 호르몬의 생성이 모두 줄어든다.

결론적으로 반려견은 자극에 더 민감해져서 적절한 휴식을 취할 수 없으며 감정적으로도 매우 긴장된 상태가 지속된다.

또 자제력이 아주 낮아져 오히려 문제 행동을 일으킬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

초크체인 목줄의 문제점

초크체인 목줄은 금속 갈퀴가 연결되어 줄을 당기면 반려견의 목에 박힌다. 이러한 처벌식 목줄의 문제점은 플라스틱 재질이더라도 반려견에게 엄청난 고통을 준다는 점이다.

신체에 상처와 고통을 주는 것은 물론이고 피부에 이러한 갈퀴가 박혀 반려견이 피부를 더욱 긁게 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초크체인 목줄이 반려견의 기도에 주는 압박으로 기침이나 기도 허탈을 유발할 수도 있다. 왜냐하면 반려견이 필요한 산소의 공급을 차단하기 때문이다.

처벌식 목줄이 반려견에게 주는 건강상 위험

또한 금속 갈퀴는 호르몬 분비샘에도 압박을 주어 반려견의 신체 활동에 지장을 준다. 또한 갑상선, 신진대사, 림프샘, 순환계에 이상이 생기기도 한다. 자가면역질환을 앓은 반려견이 있을 수도 있다.

척추의 축소 등 관련 문제들 역시 이런 처벌식 목줄을 하는 반려견에게 흔하게 나타난다.

반려견이 겪는 고통은 반려견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행동에도 문제를 일으킨다. 반려견은 기본적으로 두려움이 많아지고 이로 인해 공격성을 보이기도 한다.

충격식 목줄이 일으키는 신체 문제

충격식 목줄은 반려견의 목에 전기 충격을 가한다. 목줄에 따라서 전압이 다르고, 진동이 있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이런 처벌식 목줄은 전부 반려견에게 고통스럽고 불편하며 혼란스럽게 하기까지 한다. 이러한 목줄의 목적이 바로 그렇기 때문이다.

처벌식 목줄이 반려견에게 주는 건강상 위험

더 심각한 점은 이 목줄이 반려견의 몸 전체에 전류를 흐르게 한다는 점이다. 반려견의 목에는 척수로 바로 이어지는 신경이 있다. 그리고 이 신경은 뇌와 다른 신체 부분에까지 이어져 있다. 그래서 목에 충격을 가하는 것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위험하다.

시트로넬라 처벌식 목줄이 일으키는 신체 문제

시트로넬라 목줄은 흔하지는 않다. 기본적으로 시트로넬라를 함유한 스프레이를 반려견의 코에 뿌린다.

모두가 알겠지만 개는 코가 매우 예민하고 후각이 아주 발달되어 있다. 따라서 이런 노골적인 방식으로 코를 자극하면 점막을 자극해서 반려견의 신체에 무리가 간다. 이런 목줄은 코를 마르게 하거나 반대로 지나치게 축축하게 만들기도 하고 고통이나 감각을 잃게 만들 수도 있다. 기본적으로 반려견의 냄새샘에 손상을 가하기도 해서 세상의 다양한 냄새를 맡는 등 개로서 당연한 일들도 할 수 없게 된다.

반려견은 코로 다른 반려견은 물론 세상과 소통하기 때문에 후각이 반려견의 웰빙에 매우 중요하다. 그래서 후각이 손상된 반려견은 행복할 수 없고 그야말로 엄청난 정신적인 문제도 겪을 수 있다.

처벌식 목줄이 일으키는 정신적 문제

이런 목줄은 신체적인 문제도 그렇지만 더 큰 정신적인 문제를 일으킨다. 훈련을 핑계로 반려견을 처벌하는 것은 교정하고자 하는 반려견의 행동을 더욱 악화시킨다. 지속적인 처벌은 불안감, 스트레스, 두려움을 일으킨다. 이러한 감정들은 고통이 동반되면 더욱 심해진다.

그래서 두려움과 스트레스는 반려견의 공격성에 있어서 가장 큰 두 가지 요소이며, 그래서 물림과 공격 등의 사건이 일어나는 것이다.처벌식 목줄이 반려견에게 주는 건강상 위험

이러한 처벌식 목줄로 인한 반려견의 심리적인 문제는 되돌이키기 어렵다. 반려견이 이 목줄에 대해 갖는 부정적인 인식은 거의 지우기 어렵다는 뜻이다.

또한 처벌은 반려견의 행동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절대로 될 수 없다. 대부분 반려견은 이러한 처벌의 이유를 이해하지 못한다. 그렇기 때문에 처벌식 목줄을 사용하더라도 반려견에게 가르치고 싶은 내용을 전달하지 못한다.

처벌식 목줄은 반려견 훈련에서 아예 배제해야 할 요소와도 가다. 아주 위험할 뿐 아니라 반려견에게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준다. 

반려견 훈련에 관련된 이론들은 수세기를 거듭하면서 변화해왔다. 다행히 요새는 더 쉽고, 안전하고, 빠르고, 믿을 만한 다양한 훈련 방법이 있으니 참고하기를 바란다.

Grohmann, K., Dickomeit, M. J., Schmidt, M. J., & Kramer, M. (2013). Severe brain damage after punitive training technique with a choke chain collar in a German shepherd dog. Journal of Veterinary Behavior: Clinical Applications and Research. https://doi.org/10.1016/j.jveb.2013.01.002

Steiss, J. E., Schaffer, C., Ahmad, H. A., & Voith, V. L. (2007). Evaluation of plasma cortisol levels and behavior in dogs wearing bark control collars. Applied Animal Behaviour Science. https://doi.org/10.1016/j.applanim.2006.06.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