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를 기를 때 저지르는 실수들

2019년 3월 28일
간단한 일처럼 보일지 모르지만, 고양이는 사람과 훨씬 더 거리를 두기 때문에 개와는 전혀 다르다. 비록 고양이들이 자신의 어미로부터 행동적인 특성을 물려받는다고 할지라도, 사육자가 고양이를 여러분에게 팔았을 때 고양이들도 준비되었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고양이를 기르는 것은 간단한 일이 아니다. 실제로, 서로 어울려 살면서 기본적인 명령들을 가르치려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사람들은 종종 고양이를 기를 때 몇 가지 실수를 저지르는데, 그런 실수는 조심해야 한다.

분명한 건, 고양이, 개, 혹은 다른 동물을 기르기로 하든 상관없이, 반려동물이 행복하게 그리고 얌전하게 지내기를 원할 것이다.

이 글에서, 고양이를 기를 때 도움이 될 만한 몇 가지 유용한 조언을 살펴보자.

고양이를 기를 때 저지르는 실수들

고양이에게 일반 우유를 주는 것

인간이 젖을 뗀 후에 우유를 마시는 유일한 동물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는가? 사실, 인간은 우유를 필요해서 마시는 것이 아니라 좋아하고 우리의 몸이 우유를 감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고양이들의 경우엔 그렇지 않다. 고양이는 젖을 뗄 때까지 생후 첫 2개월 동안만 모유가 필요하다.

만약 고양이가 우유를 나중에 섭취한다면, 위와 소화기 계통은 소화하거나 처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다. 보시다시피, 우유 마시는 고양이는 근거 없는 속설이다.

고양이를 기를 때 고양이를 개처럼 대하는 것

사람들은 종종 고양이와 개가 여러 면에서 비슷하다고 생각하지만, 고양이와 개 사이에는 분명히 많은 차이점이 있다.

이들의 성격과 행동은 상당히 차이가 있기 때문에 서로 다른 방식으로 다루어 줄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개는 더 의존적이고 고양이는 훨씬 더 독립적이다.

고양이는 집단에 통합된다고 느낄 필요가 없는 반면, 개는 군집 동물이기 때문에 집단에 속한다고 느낄 필요가 있다. 개들은 또한 명령을 쉽게 배우고 주인에게 충실하다.

고양이에게 소리를 지르는 것

고양이는 주인의 명령을 무시한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꽤 느긋한 동물이며, 이런 성격으로 인해 약간 짜증이 날 수도 있다.

때때로 고양이는 주인을 너무 짜증 나게 해서 결국 주인이 고양이를 향해 소리치거나 꾸짖게 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런 행동은 고양이들을 단지 놀라게 할 뿐이다.

개와 반대로, 고양이는 매우 거만하고 약간 성질이 고약하다.

고양이는 주인이 자신을 나쁘게 대했다는 사실을 쉽게 잊지 못하거나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품으로 달려오지는 않을 것이다.

고양이를 훈련할 수 없다고 믿는 것

고양이가 태어날 때부터 어미와 형제자매들로부터 기본적인 것들을 배운다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고양이들에게 몇 가지 명령을 가르치지 않고 그냥 내버려 두어도 좋다는 것을 의미하는 건 아니다.

많은 사람은 고양이가 부를 때 오고, 발을 주고, 가만히 앉아 있는 등 개가 하는 것처럼 익힐 수 없다고 믿는다.

두 종이 서로 다르고, 개들이 훨씬 더 빨리 배운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고양이는 고도로 훈련할 수 있다.

실제로, 고양이들과 조화롭게 살고 그들의 발달을 돕고 싶다면 고양이를 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너무 일찍 고양이를 입양하는 것

너무 일찍 입양하는 것은 고양이를 키우는 데 있어 가장 흔히 저지르는 실수 중 하나로, 고양이를 엄마로부터 너무 일찍 빼앗아 가는 것이다.

이는 대부분 사육업자가 단지 급전을 버는 것에만 신경을 쓰기 때문에 발생하며, 특히 순종의 고양이들에게 흔히 발생한다.

만약 너무 일찍 새끼 고양이를 입양한다면, 고양이는 자신의 어미와 함께함으로써 받게 될 중요한 가르침을 놓치게 될 것이다.

개의 경우, 이 첫 단계는 ‘각인’이라고 부르며, 고양이의 경우는 이렇게 부르지는 않지만, 효과는 여전히 똑같다. 이 기간에, 새끼 고양이들은 자신의 형제자매와 어미와 관계를 맺는 법을 배우며, 이를 통해 어떤 행동들이 받아들여질 수 있는 행동인지에 대한 윤곽을 잡게 될 것이다.

이것은 고양이들이 얌전하고, 사교적이고, 다정하고, 행복할 수 있도록 돕는 사회화 과정이다.

고양이를 기를 때 고양이에게 너무 많은 먹이를 주는 것

많은 반려동물은 무한한 위를 가진 것 같이 항상 다른 먹을 것을 찾는다. 하지만, 고양이는 쉽게 비만이 될 수 있고 개만큼 운동을 많이 하지 않는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고양이를 기를 때 저지르는 실수들

과체중은 당뇨병, 신장결석, 관절통, 피부 질환과 같은 심각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여러분의 고양이가 지방이나 탄수화물이 너무 높지 않고 필요한 모든 영양소를 포함하는 균형 잡힌 식사를 할 수 있도록 하자.

반려동물을 입양하는 것에는 많은 책임이 따른다는 것을 기억하고, 고양이를 기를 때 이런 실수를 저지르지 않도록 조심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