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와 함께 할 수 있는 운동

2019년 2월 18일
운동은 고양이를 행복하고 건강하게 한다. 고양이의 근육을 발달시키고, 관절을 보호하며 스트레스와 에너지를 발산한다.

이 글에서는 고양이와 함께 할 수 있는 운동을 소개한다. 고양이 애호가들에게 반려묘와 함께 사는 일은 독특하고 환상적인 경험이다. 하지만 고양이의 친구가 된다는 건 일종의 헌신이 필요하다. 고양이는 감정적으로 독립적인 동물이고 잦은 목욕을 필요로 하진 않지만, 고양이와 운동은 꼭 필요하다.

고양이가 발산해야 할 에너지량은 고양이의 나이와 성격에 따라 다르다. 만약 게으른 고양이라면 몇 시간 동안 계속되는 격렬한 신체 운동을 견디지 못할 것이다. 어떤 운동을 고양이와 함께 할 수 있을까?

고양이에게는 운동이 필요하다

고양이는 천성이 장난기가 많고 호기심이 많다. 또한 탐험과 재미있게 놀기를 좋아한다. 고양이를 재미있게 해주는 건 개보다 훨씬 어렵지만 말이다. 이러한 이유로 고양이를 꾸준히 운동시키고 싶다면, 고양이의 흥미를 유지시킬 수 있어야 한다.

탁구공, 골프공, 털실공 등은 고양이가 아주 재미있어 하는 장난감이다. 개와 달리 고양이는 공을 가져오진 않는다. 대신 발로 공을 이리저리 굴리며 논다. 고양이가 털실공을 가지고 놀 때 항상 잘 살펴야 한다. 고양이가 털실을 먹어 기도가 막힐 수 있기 때문이다.

고양이와 함께 할 수 있는 운동

종이 박스

많은 고양이가 종이 박스를 좋아한다. 종이 박스를 뛰어 다니고, 그 안에 숨고, 박스를 흔들 수 있기 때문이다. 종이 박스에 구멍을 뚫어놓으면 고양이가 박스 안에 들어가서 그 구멍으로 밖을 바라보거나 발을 넣는다. 이 구멍으로 장난감을 앞뒤로 넣으며 고양이랑 놀 수도 있다.

집에 고양이가 여러 마리 있다면, 다양한 박스로 캣타워를 만들어도 좋다. 구조만 튼튼하게 만들도록 하자.

고양이와 함께 할 수 있는 운동을 생각하고 있다면, 종이 박스가 가장 현실적이고 재미있는 방법이다. 고양이는 종이 박스 주변에서 한시도 가만있지 않는다.

줄 끝에 깃털이나 작은 물체를 묶자. 그 후 고양이 앞에서 이 줄을 흔들면 확실히 고양이의 시선을 잡을 수 있다. 고양이는 사냥꾼처럼 행동하는 습성이 있어, 줄 끝에 달린 물체를 먹이라고 생각한다.

이렇게 놀면 주인은 힘들이지 않고 고양이와 재밌게 놀아주며 운동시킬 수 있다. 또한 고양이와 놀아주려는 모두의 행복을 자아낼 수 있다.

재활용 물건

종이 공이나 코르크도 고양이의 장난감이 될 수 있다. 고양이에게 해롭지 않은 물질로 만들어졌으며, 캣토이를 마련하기 위한 경제적인 방법이다.

손전등

방의 불을 줄이고 손전등을 이리저리 움직이자. 고양이는 손전등의 빛을 오랫동안 쫓아다닐 것이다.

숨바꼭질

숨바꼭질도 언제나 좋은 선택이다. 고양이는 주인을 잡으려 뛰어다니고 장난치는 걸 좋아한다. 또한 고양이가 숨바꼭질을 먼저 시작하기도 한다! 끊임없이 주인으로부터 숨고 주인을 찾아다니면 숨바꼭질을 하고 싶다는 뜻이다.

뒷뜰

집에 뒷뜰이 있다면 이는 고양이에게 놀이공원이나 다름없다. 고양이는 다양한 물건들에 호기심을 느끼며 새를 잡으러 뛰다닐 것이다.

산책

고양이를 위한 목줄과 가슴줄도 있다. 이는 고양이 산책에 좋지만, 고양이는 개와 완전히 다른 행동을 보인다는 점을 기억하자. 고양이는 주인 옆에서 같이 걸으려 하지 않는다. 대신 혼자서 뛰고 탐험하며 흥미를 느끼기 원한다.

고양이와 함께 하는 운동고양이와 함께 할 수 있는 운동

산책 중에는 개를 가까이 하지 않도록 하자. 주인과 고양이 모두에게 끔찍한 경험이 될 수 있으니 말이다.

고양이와 함께 하는 운동 방법

모든 고양이들이 다르겠지만, 고양이 주인들이 따를 수 있는 방법이 있다. 

  • 고양이가 가장 좋아하는 장난감보다 좋은 운동은 없다. 틀림없이 고양이는 오랜 시간동안 장난감을 갖고 놀 것이다.
  • 하루 운동 시간은 10분씩 2회가 적절하다.
  • 고양이가 운동을 좋아하게 훈련하려면 고양이가 운동하는 동안 고양이의 이름을 계속해서 불러주도록 한다. 이렇게 하면 고양이가 집중할 수 있다.
  • 운동 중 고양이는 자신이 놀고 있다는 느낌을 받아야 한다. 이것이 가장 큰 자극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