젖을 뗀 강아지를 올바르게 먹이는 방법

동물 유기는 강아지가 아직 방어 능력을 충분히 발달시키지 않은 상황에서 특히 심각할 수 있다. 강아지는 몇 가지 질병에 취약하다는 의미이다.
젖을 뗀 강아지를 올바르게 먹이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17 3월, 2019

버려진 새끼 강아지들의 수는 해마다 계속 증가하고 있다. 특히 암컷들이 발정이 많이 나는 시기에는 더욱 그렇다. 만약 어미에게 버림받은 어린 강아지를 발견한다면, 젖을 뗀 강아지를 올바르게 먹이는 방법을 알아야 대처할 수 있다.

버려진 강아지들의 일반적인 문제들

최근에 태어난 강아지들은 너무 연약해서 몇 가지 질환에 매우 취약하다. 만약 길에서 버려진 강아지를 발견한다면, 그 강아지는 이미 다음과 같은 질환에 노출되었을 것이다.

젖을 뗀 강아지를 올바르게 먹이는 방법

이런 질환 중 어느 하나라도 서로 연관이 될 수 있으니, 그중 어느 것도 간과하지 말고 강아지를 발견한 후에 즉시 수의사에게 데려가자.

젖을 뗀 강아지를 올바르게 먹이는 법

길이나 시골에 버려진 많은 강아지는 생후 몇 주밖에 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그 강아지들은 여전히 생존을 위해 어미의 젖이 필요하다. 이 강아지들이 어미에게서 잘 떨어져 나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개를 위해 만들어진 특별한 우유를 통해 충분한 음식과 영양분을 섭취하는 것이다.

젖을 뗀 강아지에게 먹이를 주기 위해서는, 연령에 따라 3~4주 동안 2~3시간 간격으로 젖병을 물려야 한다. 아래에 강아지를 올바로 먹이기 위해 따라야 할 몇 가지 조언을 참고하자.

  • 병의 위생 상태는 모유를 아직 섭취해 본 적이 없기 때문에 특히 중요하다. 따라서, 이 강아지는 아마 장내 세균총이나 많은 일반적인 항체들을 가지고 있지 않을 것이다.
  • 젖꼭지의 크기는 강아지가 목이 졸리거나 턱이 상하지 않도록 하는 데 있어 중요하다.
  • 강아지에게 젖병을 물리기 위해 사용하는 각도는 배앓이가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 중요하다.
  • 젖꼭지의 구멍 또한 크기가 적당해야 한다. 만약 젖꼭지가 너무 작다면, 강아지는 너무 심하게 빨아야만 해서 결국 흥미를 잃게 될 것이다.
  • 이런 식으로 강아지에게 먹이를 줄 때, 강아지가 적절한 양의 영양소를 섭취하고 있고 모든 것이 올바르게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매주 몸무게를 재도록 하자.
  • 우유 온도에 주의를 기울이자. 강아지의 체온에 적응하기 위해 37도 이하로 유지하도록 노력하자.
젖을 뗀 강아지를 올바르게 먹이는 방법

강아지가 눈을 뜬 후 약 2주 후에 어미로부터 젖을 떼는 과정이 시작되어야 한다.

먼저 접시에 소량의 간 귀리와 강아지를 위한 특별한 우유를 준비하고, 우유를 소개하기 위해 강아지의 입에 약간의 음식을 넣어주자. 3주 안에, 강아지는 고형 음식물을 먹을 준비가 될 것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강아지 때부터 주인을 존중하게 만드는 방법
My Animals
읽어보세요 My Animals
강아지 때부터 주인을 존중하게 만드는 방법

어린 시절에 받은 양질의 훈련은 개와 강한 관계를 맺기 위한 가장 좋은 바탕이 된다. 그러므로, 반려견이 여러분을 주인으로서 존중하도록 만들기 위해 필요한 훈련이 있다. 강아지 때부터 주인을 존중하게 하려면 일찍부터 분명한 경계를 정해야 할 필요가 있다.


'My Animals' 콘텐츠는 오직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우든 전문가의 진단, 치료 또는 권고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의문 가는 점이 있다면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