캣닙은 고양이에게 어떤 효과가 있을까?

· 2019년 4월 22일
캣닙(Catnip)은 고양이에게 최면 효과가 있어, 평상시보다 고양이를 더 활동적으로 만들어 준다.

오늘은 ‘개박하’로도 알려진 캣닙은 고양이에게 어떤 효과가 있을지 알아본다. 고양이는 독립적이고, 조용하며, 길들이기 쉽고, 손이 많이 가지 않는 편이다. 게다가, 작은 공간에도 잘 적응하고, 주인을 행복하게 해주며 함께 있으면 매우 즐겁다.

이러한 까닭에, 수많은 사람이 고양이를 반려동물로 선택한다. 고양이는 주인에게 애정을 주고, 주인은 고양이에게 캣닙을 주어 보답하자. 캣닙은 고양이가 정말 좋아하는 식물이다.

민트나 박하와 유사한 캣닙은 고양이에게 최면 효과가 있다. 고양이가 이 식물의 냄새를 맡게 되면, 그것에 대고 비비기 시작하며 행복감을 느낀다. 캣닙을 핥기도 하며, 집어삼키듯 한 행동을 하기도 한다. 그런 다음, 몇 초 후에는 달리기 시작하거나 사방팔방 뛰어오르기 시작한다.

천연 흥분제로 여겨지는 이 허브 종은 고양이에게 있어 낯선 행동을 하도록 유발하기는 하지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어떤 고양이들은 야옹 하고 울며 바닥에 뒹굴거나 긁적대고, 다리를 뻗으며 논다. 또 다른 고양이들은 긴장을 푼 채, 마치 최면에 걸린 듯 뭔가를 빤히 쳐다보기도 한다. 이런 현상은 정상적이며, 좋아서 하는 행동이다.

캣닙은 고양이에게 어떤 효과가 있을까?

캣닙은 무엇일까?

캣닙의 학명은 네페타 카타리아이며, 세이지, 민트, 마스트란토 꽃을 포함한 250속 7000종으로 이루어진 꿀풀과에 속한다. 캣닙은 남아프리카와 지중해에서 유래되어, 온대 지방을 포함한 세계 몇몇 지역으로 퍼져나갔다.

이 종의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이름은 캣닙 또는 ‘개박하’지만, 고양이 민트, 고양이 허브, 고양이 바실 그리고 고양이 풀로도 알려져 있다.

캣닙은 가래약 효과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복통을 진정시켜주고 생리를 가속하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고대 시대에 굉장히 인기가 많았기 때문에 야생 서식지가 유럽과 북아메리카 등지에서 여전히 많이 발견되고 있다.

캣닙을 구별하는 방법

캣닙의 특징 중 하나는 뿌리가 토양으로부터 물과 영양을 흡수하기 때문에 여러 계절 동안 살 수 있다는 것이다. 따뜻한 기후에서는, 계속 자라 보통 40cm가량까지 자란다. 캣닙의 잎은 줄기의 양쪽에 자라며 끝이 부드럽게 들쭉날쭉하며, 뒷면은 털로 덮여있다. 줄기는 회색을 띠며 털이 나 있다.

이 줄기로부터 수상꽃차례의 꽃자루에 작은 흰색 또는 연보라색의 꽃이 피는데, 6월과 8월 사이에 꽃다발 모양으로 활짝 핀다. 캣닙은 고양이를 유혹하는 특유의 박하 향이 나는 것이 특징이다.

캣닙의 어떤 성분이 고양이를 유혹할까?

캣닙에는 실제로 고양이의 페로몬을 자극하는 네페탈락톤이라 불리는 활성 성분이 들어있다. 짝짓기 철과 유사한 행동을 보이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다.

이 활성 성분의 분자로 된 입자가 공기 중으로 흩날려 빠르게 고양이의 콧구멍으로 들어간다. 그럼, 그 입자는 5~15분간 지속하는 반응을 일으키게 되며, 이 반응은 2시간 후에 다시 반복될 수 있다.

모든 고양이가 네페탈락톤의 자극에 반응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은 반응한다. 과학자들은 3마리 중 2마리의 고양이가 품종이나 성별과 관계없이 이 식물의 “매력”에 굴복한다고 이야기한다.

만약 고양이가 이 자극에 반응하지 않는다면, 그건 유전적인 요인 때문일 수 있다. 다시 말해, 고양이가 이 식물의 냄새에 민감한 수용체를 가지고 있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실제로, 고양이가 6개월이 되기 전까지는 캣닙의 효과를 확인할 수 없다. 또한, 사람들은 캣닙이 불러일으키는 감정의 자극이 고양이가 나이 들수록 줄어들 수 있다고 말한다.

캣닙을 사용했을 때 나타나는 부작용은 없을까?

캣닙의 섭취 자체는 위험하지 않다. 어떤 고양이들은 지나친 섭취로 인해 배탈이 나기도 하지만, 흔히 있는 일은 아니다. 다른 고양이들, 주로 수컷들은 이 식물과 성교와의 연관성 때문에 공격적으로 변하기도 하지만, 개박하로부터 고양이를 떨어뜨리는 것만으로도 이러한 행동을 멈추게 하는데 충분하다.

아무리 좋다고 해도, 정도를 지키는 것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좋은 역할을 한다. 고양이의 건강을 위협하지는 않더라도, 행동이 과격해질 수 있으므로 잘 지켜봐야 한다.

고양이가 평상시의 상태를 회복할 때까지, 모든 문과 창문은 닫고, 아이들과의 접촉을 피하는 것이 가장 좋다.

고양이가 캣닙을 먹으면 좋은 점 5가지

캣닙의 이점은 전문가들에 의해 보증되었고, 장난감이나 먹어도 괜찮은 제품을 만들 때 사용되기도 한다. 장난감 동물에서부터 먹을거리와 간식에까지 사용되고 있다. 또한 가루, 씨, 건조한 잎, 기름 등도 있어 고양이용품에 다양한 형태로 사용할 수 있다.

작은 양으로도 다음과 같은 이점들을 충분히 얻을 수 있을 것이다.

  1. 훈련의 용이: 특히 고양이가 침대를 사용하게 하거나 기둥을 긁는 것에 대한 훈련
  2. 휴식이나 운동의 활성화
  3. 비만 조절
  4. 놀이 향상
  5. 고양이 정신 건강의 강화

요약하면, 반드시 지켜줘야만 하는 반려동물의 행복을 캣닙을 통해 얻을 수 있다. 말 그대로 고양이들이 기뻐 날뛰게 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