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 고양이와 함께 먹을 수 있는 음식

고양이는 호기심이 많은 동물이다. 특히 부엌에서 나오는 맛있는 '사람 음식' 냄새를 맡을 때면 더 그렇다.
사람과 고양이와 함께 먹을 수 있는 음식

마지막 업데이트: 21 6월, 2021

고양이의 귀여운 모습을 못 본 체하기가 도저히 힘들어 ‘사람 음식’을 줄 수밖에 없을 때가 있다. 하지만 고양이와 함께 먹을 수 있는 음식과 고양이에게 독이 될 수 있는 음식을 알아야 한다.

다양한 종류의 사람 음식 중 일부는 반려묘와 반려견에게 줄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음식의 경우 고양이가 개보다 더 까다롭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으며, 개는 거의 모든 음식을 잘 먹는다.

반려동물은 부엌에서 나오는 냄새에 매우 호기심이 많은 편이다. 우리가 먹는 음식을 한 조각이라도 얻기 위해 귀엽게 애원하는 모습을 보고 무시하기란 쉽지 않다. 따라서 고양이와 함께 먹을 수 있는 음식과 함께 먹을 수 없는 음식을 알아야 한다.

굶주린 고양이

고양이와 함께 먹을 수 있는 사람 음식

고양이는 육식 동물로 태어나 특정한 영양 요구 사항이 있다. 좋은 동물 단백질 공급원과 적은 양의 탄수화물 섭취가 필요하다. 집에서 키우는 고양이에게는 건식 사료와 습식 사료 또는 두 사료를 섞어서 줘야 한다.

채소만 먹으면서 살 수 있는 고양이는 없다. 실제로 고양이의 소화계는 특히 육류 위주의 식단에 적합하다. 따라서 고양이의 소화관은 짧고 산도가 높을 뿐 아니라, 익히지 않은 음식을 12시간 이내에 매우 효율적으로 처리한다. 이로 인해 박테리아가 증식할 시간이 거의 없다.

매우 어린 고양이나 노령묘 또는 면역계가 약하거나 최근에 항생제를 복용한 고양이는 확실히 감염에 취약하다. 신뢰할 수 있는 양질의 식품을 섭취해야 한다.

고양이와 함께 먹을 수 있는 사람 음식

고양이와 함께 먹을 수 있는 사람 음식

고양이는 호기심이 많은 편이며 특히 보호자가 생선이나 육류를 요리하거나 먹으려고 할 때 가장 먼저 부엌으로 따라 들어올 것이다. 또한 적은 양이지만 개보다 더 자주 식사를 한다. 어쨌든 보호자에게 야옹 하고 울면 맛있는 사람 음식을 얻어먹을 수 있다고 생각되면 기꺼이 평소에 먹던 사료를 포기할 것이다.

굶주린 고양이가 음식을 요구하는 행동은 흥미롭다. 야옹 하고 울면서 보호자의 다리에 대고 몸을 비빈다. 이는 먹이를 얻을 수 있도록, 보호자의 관심을 끄는 한 방법이다.

사람이 먹는 음식은 다양하며 그중 일부는 영양가가 높다

일부 사람 음식은 동물에게 좋다. 그렇지만 동물마다 다른 방식으로 반응을 하고 종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자.

  • 육류: 고양이는 육식 동물이며 모든 육류를 먹는다. 고양이에게 운동을 할 기회가 없다면 살코기를 먹이자. 선택하기에 가장 좋은 음식은 익히지 않은 근육 부위와 장기이다. 좋은 공급원으로는 가금류, 토끼, 생선 등이 있다.
  • 과일과 채소: 실제로 고양이에게는 과일, 채소 또는 탄수화물이 필요하지 않지만, 먹고 싶어 한다면 몇 가지 음식을 나눠줄 수 있다. 고양이에게 가장 좋은 과일과 채소는 시금치, 호박, 애호박, 당근, 고구마, 사과, 바나나, 멜론, 수박이다. 아보카도, 마늘, 양파, 건포도와 같은 일부 음식은 고양이에게 독이 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자.
  • 달걀과 유제품: 고양이에게 날달걀은 매우 유익하다. 또한 치즈를 적은 양으로 섭취할 수도 있다.
  • 곡물과 콩류: 고양이에게는 콩, 렌틸콩, 현미, 귀리와 같은 다양한 곡물과 콩류를 먹일 수 있다. 실제로 콩류는 다양한 과일과 채소를 포함하는 저자극성 식품군의 일부이다. 이러한 음식을 육류와 섞으면 고양이에게 여러 이점을 선사할 수 있다.

고양이에게 좋은 점

결론

보다시피, 고양이와 함께 먹을 수 있는 인간 음식이 많이 있다. 하지만 모든 동물에게 특정한 요인을 고려해야 한다. 어떤 이유로든 고양이에게 특별한 식단이 필요하다면 수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전문가가 권장하는 식단을 고수해야 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고양이 중성화에 대한 논란
My Animals
읽어보세요 My Animals
고양이 중성화에 대한 논란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은 사람에게 매우 좋은 장점들이 많이 있다. 무난하게 개나 고양이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중 고양이는 집을 벗어나 번식 행위를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리고 발정기가 표출되는 방식은 고양이와 보호자 모두에게 꽤 괴로운 일이 될 수 있다.




'My Animals' 콘텐츠는 오직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우든 전문가의 진단, 치료 또는 권고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의문 가는 점이 있다면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