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 리본 운동은 개의 프라이버시 보호를 촉구한다

· 2019년 5월 9일
노란 리본 운동은 (Yellow Dog Project: 옐로우 도그 프로젝트) 사람들이 많은 곳에 가는 개에게 노란 리본을 달아주는 것이다. 이 리본은 이 개가 낯선 사람과의 교류를 불편하게 느낀다는 것을 알리는 표현 방법이다.

노란 리본 운동은 타인의 반려견을 만지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 개가 타인의 손길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리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개들은 사람과 마찬가지로 자신만의 공간이 필요하다. 이제부터 노란 리본 운동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더 읽어보기: 겁먹은 개에게 다가가는 방법

노란 리본 운동은 무엇인가?

노란 리본 운동은 전 세계적인 운동으로서, 반려동물 보호자들이 개의 목줄에 노란 천 또는 리본을 묶어주는 것이다. 이 리본의 의미는 개의 사적 공간을 침해하지 말라는 것이다.

동물에게 가까이 접근하는 경우 벌어질 수 있는 다양한 반응에 대한 자각심을 높이기 위한 조치라고 볼 수 있다.

노란리본 운동은 개의 프라이버시 보호를 촉구한다

동물들은 다양한 이유로 이 노란 리본을 두를 수 있다. 훈련 중인 새끼 강아지이거나 낯선 사람에게 두려움을 느끼거나 혼란을 느끼는 경우일 수도 있다. 어쩌면 부상을 앓고 있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이 리본은 반려견이 겁이 많고 긴장감이 높은 경우, 또는 낯선 사람을 향해 공격적인 태도를 보인 전적이 있는 경우 특히 중요하다. 이 운동의 목표는 이런 개들의 나쁜 성향을 광고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낯선 사람들로 가득한 공간에서 산책을 해야 하는 보호자와 동물 모두에게 평화로운 시간을 주기 위함이다.

이 운동에 참여하는 보호자들은 리본에 특별한 약자를 적어 놓는다. DINOS는 개에게 사적 공간이 필요하다는 의미의 영어 문구의 약자이다.

더 읽어보기: 반려견이 공격적 행동을 하는가? 반려견의 잘못은 아니다. 

운동은 3

노란 리본 운동이 의도하지 않는 것

노란 리본을 사용하는 것은 반려견에게 매우 도움이 된다. 하지만 해당 운동에 대한 몇 가지 오해들이 있다. 가장 흔한 편견은 노란 리본 운동이 다음과 같은 일들과 연관이 있다는 생각이다.

  • 노란 리본을 사용하는 것은 반려견을 제대로 훈련시키지 않았다는 것에 대한 변명이다. 이 운동은 반려견이 낯선 사람들과 문제를 일으키지 않도록 좀 더 넓은 사적 공간을 보장해주기 위함이다. 이 예방책은 단기 또는 장기적으로 사용이 가능하고 동물들이 학대당하거나 낯선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불편함을 경험하는 일을 방지해준다. 하지만 그렇다고 훈련이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는 아니다. 노란 리본이 책임을 모면하게 해주는 것도 아니다. 여전히 반려동물의 행동의 책임은 보호자에게 있다.
  • 노란 리본은 실패의 동의어이거나 죄책감의 고백 같은 것이 아니다. 반려견에게는 리본이 필요하다. 반려견이나 보호자, 그 누구도 이 리본을 부끄러워하거나 설명을 해야 할 필요는 없다. 반려견이 공격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다면 노란 리본은 문제 행동을 교정 중이라는 신호가 될 수도 있다. 따라서 창피할 것이 아니라 오히려 자랑스러운 것이다.
  • 노란 리본 운동이 반려견의 문제를 없애주는 것은 아니다. 얼마나 자주 그리고 얼마나 오래 리본을 사용하건, 만약 반려견이 여전히 스트레스를 받고 불편함을 느낀다면 부정적인 문제는 계속 반복될 것이다.

이 리본을 사용하려고 생각하고 있다는 것은 당신이 책임감 있는 보호자이고, 반려견의 웰빙을 최대한 생각하고 있다는 신호이다. 더 많은 보호자들이 이 운동에 참여할수록, 더 많은 개들이 더 높은 삶의 질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