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격적이고 예측 불가능한 바라쿠다는 어떤 물고기일까

바라쿠다는 바다에서 만났을 때 가장 반갑지 않은 물고기일 것이다. 인상적인 몸 크기와 튼튼한 근육질의 몸으로 인해 가장 두려운 해양 포식자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공격적이고 예측 불가능한 바라쿠다는 어떤 물고기일까

마지막 업데이트: 01 9월, 2020

위험한 해양 동물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상어, 범고래, 해파리 등이 떠올린다. 연안수에 서식하는 가장 일반적이고 공격적인 물고기, 바라쿠다는 그렇게 유명한 어종은 아니다.  

바라쿠다는 어디에 살까?

바라쿠다는 몸 길이가 50-178 cm 사이로 그 크기가 매우 다양하다. 상당히 공기 역학적인 몸 형태를 가지고 있어 이동 속도가 매우 빠르고 긴 근육질의 몸통이 매우 눈에 띄는 어종이다. 이 물고기는 주둥이를 제대로 보기 전까지는 꽤 무해한 동물처럼 보인다. 

턱이 몸 전체와 비교했을 때 매우 크다. 이빨은 날카롭고 불규칙하게 나 있는데 그로 인해 바다에서 대면하게 되면 순간적으로 엄청난 공포를 경험하게 될 수 있다.

평균 체중은 9-20 kg 사이지만 몸 길이가 2미터에 달하고 체중이 25 kg까지 나가는 경우도 있다. 강한 턱을 가지고 있어 먹잇감을 매우 폭력적으로 갈갈이 찢어버릴 수 있다. 성체가 된 바라쿠다의 공격을 견뎌낼 수 있는 물고기는 그다지 많지 않다.

바라쿠다는2

성체 바라쿠다와 어린 바라쿠다는 서로 다른 장소에서 서식한다. 어린 바라쿠다는 먹잇감을 쉽게 찾을 수 있고 수온이 좀 더 따뜻한 수심이 얕은 해안가에 서식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성체는 좀 더 수심이 깊은 곳에 서식한다.

또한, 맹그로브 지역이나 연안 석호에서도 항상 먹을 것을 찾아다니는 모습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이 포식자는 전 세계 거의 어디에서나 볼 수 있다. 보더라도 절대로 이들에게 먼저 접근하거나 괴롭히는 행동을 하지 말것을 강력하게 추천한다.

바라쿠다의 먹이

성체 바라쿠다는 먹을 수 있는 것이라면 거의 가리지 않고 먹는다. 하지만 가장 좋아하는 것은 쉽게 빠르게 사냥할 수 있는 작은 물고기, 작은 갑각류, 오징어 등이다. 

바라쿠다는3

바라쿠다는 사람을 먹잇감으로 여기지는 않는다. 따라서 위협감을 느끼지 않는 한 사람을 공격하는 일은 매우 드물다. 폭발적인 힘을 이용해서 공격을 가한 다음 매우 신속하게 그 자리를 떠나는 경향이 있다. 성체 바라쿠다의 공격은 매우 가혹하고 심각한 부상을 입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다행히도 죽음까지 이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다. 

바라쿠다의 번식

바라쿠다는 4월에서 9월 사이에 번식을 하는 것이 보통이다. 수온이 좀 더 따뜻하고 먹잇감이 풍족한 시기이다. 부화 이후 3년이 지나면 수컷 바라쿠다는 충분한 번식 능력을 갖추게 된다. 하지만 암컷의 신체는 충분히 준비가 되기 위해 1년이 더 필요하다. 

암컷은 수심이 얕고 따뜻한 물에 알을 낳는다. 충분히 안전한 장소를 선택해서 최대한 분산해서 알을 낳는다. 다른 물고기가 알을 먹지 못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한번 알을 낳을 때마다 약 5천-3만 개를 낳는다. 이 정도는 낳아야 바라쿠다의 다음 세대가 안전하게 이어질 수 있다. 이 중 대부분이 부화하지 못하고 포식자에게 먹히기 때문이다.

부화 이후 작은 물고기들은 암초를 보호막 삼아서 생활하다 충분히 성장하면 수심이 좀 더 깊고 위험한 지역으로 이동한다. 좀 더 깊은 수심으로 가게 되면 이들은 매우 쉽게 포식자의 먹잇감이 될 수 있다.

바라쿠다는 식용 물고기일까?

사람들은 중간 크기 바라쿠다의 살코기를 먹기도 한다. 하지만 동쪽 지역에서 너무 큰 바라쿠다는  식중독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바라쿠다는 4

생김새로 인해 스포츠 낚시용 물고기로 가장 높은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어종 중 하나이다. 빠른 속도와 힘으로 인해 낚싯대를 이용해서 잡는 것이 매우 어렵다. 하지만 만약 잡는다면 바라쿠다의 멋진 이빨 사진을 남길 수 있는 매우 인상적인 경험을 할 수 있다.

현재 이들은 개체수가 꽤 풍부해서 멸종을 걱정할 필요는 없다. 현재 수많은 해양 생물들이 마주하고 있는 힘든 상황을 생각하면 이것은 매우 감사한 일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바다칠성장어의 서식지 및 형태학
My Animals
읽어보세요 My Animals
바다칠성장어의 서식지 및 형태학

바다칠성장어는 지구에 생존하는 신비한 생물의 다양성을 보여주는 생명체라고 볼 수 있다. 둥근 입을 가진 원구류 물고기인 바다칠성장어는 매우 쉽게 알아볼 수 있다. 무섭게 생긴 생김새와 피를 빨아먹고 사는 바다칠성장어의 습성 때문에 "바다 뱀파이어"라는 별명을 가지...



  • López, L. W. V., & Consuegra, R. R. (2017). Nuevos registros de Sphyraena (perciformes: sphyraenidae) para el Neógeno de Cuba y la Española. Novitates Caribaea, (11), 89-94.
  • Hooker, B., & Clayton, H. (2006). Biología, ecología y pesquería de la Barracuda Sphyraena barracuda (Walbaum, 1972)(Pisces: Perciformes: Sphyraenidae) en la Isla de San Andrés y los Cayos Bolívar y Albuquerque, Caribe Colombiano.
  • Chi-Prieto, W. E., Castro-Pérez, J. M., Fonseca-Peralta, F., Hadad-López, W., & García-Rivas, M. C. (2012). Caracterización Espacio-temporal de la Pesquería Artesanal del Parque Nacional Arrecifes de Xcalak, Quintana Roo, México.
  • SÁNCHEZ VENEGAS, J. I. (2020). BIOLOGÍA REPRODUCTIVA DE LA BARRACUDA MEXICANA Sphyraena ensis (JORDAN & GILBERT, 1882)(PERCIFORMES: SPHYRAENIDAE) EN LA COSTA DE SAN BLAS, NAYARIT, MÉXICO.
  • Haouzi, A., Khraishah, H., Diamond, J., & Pinto, D. S. (2020). A case report of cardiac toxicity from barracuda ingestion in Mexico. European Heart Journal: Case Reports, 4(6), 1.

'My Animals' 콘텐츠는 오직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우든 전문가의 진단, 치료 또는 권고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의문 가는 점이 있다면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