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는 며칠간 혼자 있을 수 있을까?

개의 나이, 건강 상태, 심지어는 교육 수준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일부 개들은 홀로 남겨졌을 때 파괴적인 행동을 보일 수 있다
개는 며칠간 혼자 있을 수 있을까?
Francisco María García

작성 및 확인 변호사 Francisco María García.

마지막 업데이트: 21 12월, 2022

안타깝게도 반려견을 어디든 데리고 다닐 수는 없다. 따라서, 오랜 시간 집을 비우기 전에 철저한 준비를 해두는 것이 필수적이다. 건강과 행동에 이상 없이 개는 며칠간 혼자 있을 수 있을지 살펴보자. 

개는 며칠간 혼자 있을 수 있을까?

우선, 이 질문에는 단 하나의 정답이 있는 게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해야겠다. 모든 개는 저마다의 욕구가 있는 다른 존재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수의사들과 개 훈련가들은 ‘건강에 문제없이 최대한’ 홀로 있을 수 있는 시간은 하루 6시간에서 8시간 사이라고 한다.

그러나, 개가 홀로 있을 수 있는 시간은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진다. 나이, 건강 상태나 교육 수준도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강아지와 노견은 더 예민하므로 끊임없는 관심을 요구한다.

모든 개는 긍정적인 방식으로 고독을 다스리는 법을 배워야 한다. 행동 문제를 일으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인데, 훈련을 통해 가르칠 수 있다.

개를 홀로 남겨둘 수 있는 시간과 건강에 문제없이 있을 수 있는 적절한 시간을 구별해야 한다. 생물학적으로 개는 주인의 존재가 없이도 며칠은 살아남을 수 있다. 그러나 이 상태가 개의 정신적, 신체적 건강에 좋다는 뜻은 아니다.

반려동물을 입양할 때, 우리는 반려동물에게 최고의 삶을 제공하겠다는 책임감을 지게 된다. 그러므로, 우리 삶의 패턴과 개의 욕구가 정말로 맞을 수 있을지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면, 햄스터같이 돌보기 더 간단하고 시간이 덜 드는 반려동물도 있다.

개는 며칠간 혼자 있을 수 있을까?

성견은 종일 혼자 있을 수 있는가?

앞에서 본 것처럼, 가장 이상적인 것은 하루 8시간 이상 홀로 내버려 두지 않는 것이다. 주인의 부재하루  종일 이어지는 것은 건강히 개를 키우는 것이라 보기 힘들다. 개가 집에서 안전함, 행복함, 편안함을 느끼려면 우리 보살핌을 받는 것 외에도 함께 있어 주는 것이 필요하다.

개는 사회적인 동물로 감정적, 인식적 능력을 완전히 계발하기 위해서는 다른 존재와의 상호작용이 필요하다. 계속되는 고독은 전혀 권할 만한 것이 아니다.

만일 반려견이 종일 집에 홀로 남겨진다면, 다른 존재와 함께 살며 사회성을 키워나갈 기회를 얻지 못하게 된다. 그럴 경우, 슬픔에서 기인한 증상이 나타나고 평소 행동과는 다른 이상 행동을 보일 수 있다.

한편, 집에서 홀로 오랜 시간을 보내는 개들은 집에 틀어박혀 더 정적인 삶을 산다. 활동적이지 못한 일상은 개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큰 해를 끼친다.

우선, 부족한 신체 활동은 과체중과 그와 관련된 질병을 유발한다. 예를 들면 당뇨, 심장 문제, 관절 문제 및 다양한 질병이 생길 수 있다.

만일 개가 풍족한 환경에 놓여있지 않다면, 정신 역시 적절한 자극을 받지 못하게 될 것이다. 그럴 경우 스트레스와 지루함에 기인한 수많은 행동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가장 심각한 경우에는, 분리불안 장애를 겪게 될 수도 있다.

개는 며칠간 혼자 있을 수 있을까?

이렇듯 주인이 없을 때 파괴적인 행동을 보이는 개가 많다. 스트레스나 좌절을 완화하기 위해 물건을 부수고, 가구를 물어뜯고, 쓰레기를 뒤지거나 신발을 망가뜨리는 것이다. 이는 고독을 다스리는 법을 배우지 못한 개가 보이는 전형적인 증상이다

안전하게 개를 혼자 남겨두기 위한 방법

현대 사회에서는 필연적으로 집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일정 시간을 보내야 할 수밖에 없다. 우리 가족과 반려동물의 삶의 질을 위해 다양한 책임을 지고 일해야 하기 때문이다.

다음은 개가 홀로 남았을 때 차분히 주인을 기다리는 법을 가르치기 위해 필수적인 단계다.

  • 운동량을 늘린다. 개는 에너지를 방출하고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고 안정적인 행동을 보이기 위해 매일 운동을 해야 한다. 반려견이 몇 시간 동안 홀로 있어야 한다면, 나가기 전과 돌아온 직후 산책을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 주위 환경을 풍족하게 준비한다. 주인이 없는 동안 개가 활동적으로 즐길 거리가 있도록 주위 환경을 정비해두는 것이 중요하다.
  • 반려동물용품점에서는 반려견에게 신체적, 정신적 자극을 줄 만한 지능 계발 놀이와 장난감을 다양하게 찾아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콩(Kong)’이라는 장난감은 개의 지능 계발에도 좋고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을 다루는 데도 훌륭한 선택지가 된다.
  • 반려견에게 시간을 할애한다. 매일 몇 시간을 홀로 남겨둬야 한다면, 오직 반려견만을 위한 시간을 따로 내는 것이 필요하다
  • 집에 도착했을 때 반려견을 산책시키고 다른 개들과 어울리게 하는 것이 좋다. 또한, 반려견과의 관계를 돈독히 하려면 애정을 주고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이 중요하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