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가 노란 토를 하는 원인과 동반 증상

개가 노란 토를 하는 원인과 동반 증상

마지막 업데이트: 20 11월, 2018

개가 노란 토를 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기름진 식단이나 풀을 많이 먹은 것의 결과로 나타난다. 반려견의 소화 기관 건강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개가 노란 토를 하는 원인은 정확히 무엇인지, 어떻게 치료해야 할지 알아보자.

개는 무엇을 토하는 것일까?

반려견이 게워내는 노란 물질은 담즙이다. 간에서 생겨나는 이 분비물은 음식이 소화되기 시작할 때까지 쓸개에 저장되어 있다가 상소화 작용이 시작되고 나면, 담즙은 소장으로 흘러나와 소화를 마무리한다.

담즙은 물, 레시틴, 콜레스테롤, 탄산수소 나트륨, 담즙 색소와 담즙산염으로 구성된다. 반려견이 토를 할 때는 담즙이 소장에서 위로 넘어온 경우다. 이 현상은 반려견이 기름진 음식을 먹었거나 풀을 과하게 먹었을 때 주로 발생한다.

반려견의 토

개가 노란 토를 자주 한다면 증상을 완화할 수 있도록 섬유질이 풍부하고 기름기가 없는 음식으로 식단을 구성해야 한다.

노란 토와 관련 있는 질병

식단을 바꿨는데도 반려견의 구토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발견되지 않은  질병이 있는 탓에 그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일 수 있다. 가장 흔한 질병은 다음과 같다.

  • 궤양, 기생충 감염 및 특정 부류의 암 등 위장병: 담즙의 산성이 식도를 자극하여 궤양을 일으킬 수 있다. 이런 질병은 불독, 리트리버, 소형견 등에서 나타날 수 있다.
  • 췌장염: 소화 기관에 인슐린과 글루카곤 같은 분비물과 호르몬을 생성하는 기관인 췌장에 염증이 생긴 것이다. 췌장염은 기름진 음식을 먹어서 생길 수 있으며 증상은 복통, 설사 및 담즙이 든 노란 토가 있다.
  • 장폐색: 뼈, 장난감, 공 등이 뱃속에 쌓여서 장폐색을 일으킬 수 있다. 반려견이 장폐색을 앓는 것 같아 보인다면, 가까운 24시간 응급실로 향하도록 한다.
  • 알레르기: 반려견에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음식이라면, 첫 번째 소화 작용이 끝난 후 담즙이 든 노란 토를 할 수 있다. 이런 현상은 식단의 갑작스러운 변화 탓일 수 있는데 그런 경우에는 점점 고쳐나가면 된다. 개 역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고 자주 먹는 음식임에도 그럴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자.
반려견 구토

어떤 경우든, 반려견이 담즙을 토하기 시작하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동물병원에 연락을 취하여 진찰을 받는 것이다. 반려견이 오랜 시간 먹지도 마시지도 못한 탓에 너무 약해지는 일이 없도록 최대한 빨리 병원에 데려가도록 하자.

 


'My Animals' 콘텐츠는 오직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우든 전문가의 진단, 치료 또는 권고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의문 가는 점이 있다면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