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성화수술은 언제가 적절할까?

2019년 4월 24일
반려동물의 중성화수술은 언제 해야 하는지 그리고 중성화수술을 해야 하는 이유에 관해서 알아보자.

우리는 반려동물의 성 건강과 번식을 위해 중성화수술에 대해 심각하게 고려해 보아야 한다 반려동물의 중성화수술은 언제 해야 하는지 그리고 중성화수술을 해야 하는 이유에 관해서 알아보자.

중성화란?

중성화수술은 성기를 제거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전신 마취 후 간단한 수술 절차를 통해 수행된다. 수컷의 경우 고환을 제거하고 암컷의 경우 난소와 자궁을 제거한다.

많은 국가에서 자유 대량 불임을 정부의 목표로 삼고 있다. 반려동물의 소유한 주인의 책임감을 고양하고 유기동물의 증가를 막는 방법이다.

중성화수술은 언제가 적절할까?

스페인 상황

스페인에서 의회는  2015년에 개혁안을 승인하였고, 중성화수술이 더욱 일반화되었다. 새로운 규칙은 동물을 학대하거나 유기한 소유주에게 불이익을 주는 것이다.  또한, 정부는 버려진 동물의 개체수를 줄이기 위한 조처를 할 것을 정부에 의무화했다.

그러나, 거세는 단순히 번식 문제가 아니다. 많은 동물에게 감염이나 종양 같은 심각한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이다.

중성화수술은 언제가 좋을가?

반려동물의 중성화수술에 적합한 시기는 성별, 연령 및 품종에 따라 다르다.

작은 품종의 경우, 과학 연구 결과에 따르면 중성화수술에 적합한 시기는 6개월에서 9개월 사이라고 한다. 이 기간에 거세하면 대부분 암컷에게 나타나는 자궁관련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수컷은 1년 안에 거세하면 전립선 관련 질병의 위험이 줄어든다.

중형견 내지 대형견은 상황이 조금 다르다. 대부분의 수의사는 가장 좋은 시기는 18개월이라고 생각한다. 뼈암에 취약해지는 것을 방지한다.

때로는 생물학적인 이유가 아니라 행동적 측면 때문에 거세를 하는 경우도 있다. 사람들은 반려동물의 공격적인 행동, 지속적인 도피 또는 영토 또는 사람들에 대한 강렬한 소유욕을 줄이기 위해 거세를 많이 한다.

이러면, 수의사의 전문적인 조언을 듣는 것이 가장 좋다.

왜 반려동물을 중성화시켜야 할까?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 우리는 이성과 감정의 균형을 맞추어야 한다. 반려동물의 생식 기관을 제거하는 것은 처음에는 침략적이고 부자연스럽게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건강과 복지를 돌보는 매우 효율적인 방법이다.

전신 마취 후 수술이 진행되기 때문에 반려동물은 고통을 느끼지 않는다. 회복 과정에서 올바른 약물치료와 보살핌으로 수술 후 불편함을 덜 수 있다.

중성화수술의 주요 이유

수의사가 동물을 위해 중성화수술을 권고하는  3가지 주된 이유는 다음과 같다. 

  • 행동 문제: 동물이 과도하게 영역을 표시하거나, 사람에게 공격적이거나, 정기적으로 도망치려고 할 때.
  • 병의 예방 또는 통제(주로 유전): 종양, 이형성증, 간질, 혈우병, 이영양증, 성병 등의 위험을 줄인다.
  • 번식 또는 인구 통제

전문가들은 또한 동물과 함께 살고 사회성을 기르기 위해 중성화수술이 좋은  5가지 이점을 제시했다.

  1. 암컷은 월경주기 동안 급진적인 호르몬 변화를 경험하지 않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성격이 차분해지고, 다른 수컷을 끌어들이지 않고, 집을 난장판으로 만들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2. 개들은 도망가야 할 필요성이나, 영역 표시할 필요성을 잃을 것이다.
  3. 거세한 고양이와 개들은 대개 애정이 많고 덜 무례하다.
  4. 반려동물을 양성하고 다른 동물과 사교시키기가 더 쉬울 것입니다.
  5. 난소암, 유방암, 자궁암의 위험이 급격히 감소한다. 전립선암과 같다.

중성화수술의 단점은 무엇인가?

중성화수술의 부정적인 영향에 관한 많은 소문이 있다. 단점이 있긴 하지만, 아주 드물고 더 심각한 질병에 노출될 위험을 감수하는 것을 정당화할 정도는 아니다.

중성화수술은 언제가 적절할까?

중성화된 동물이 비만을 일으킨다는 소문이 있었다. 절차 후에 체중을 줄이는 경향이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이것은 균형 잡힌 식사와 정기적인 운동으로 완벽하게 조절할 수 있다.

중성화에 대한 가장 큰 위험은 너무 늦게 하는 것이다. 중성화수술을 늦은 나이에 받은 동물은 여러 가지 합병증을 앓을 수 있다. 결과적으로, 적시에 반려동물의 중성화수술을 해야 한다.

[주요 이미지 출처 : El Coleccionista de Instantes 사진 및 비디오]